CULTURE

연아의 전성기는 끝나지 않았다

2010.05.03유지성

올림픽 금메달을 목에 건 채 김연아의 한 시즌이 끝났다. 김연아를 오랜 시간 가까이서 지켜본 두 사람에게 김연아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물었다.

김연아가 주목 받기 시작한 2007년경, 지금의 김연아를 예상했나?
방상아(SBS 해설위원) 비범하다는 생각은 했다. 주니어 시절부터 김연아는 트리플 점프를 완벽히 구사하는‘신동’이었다. 주변에서 직접 본 사람들은 한국 여자 싱글에‘천재’가 나타났다고 하더라. 시니어 무대에 진출한 후 해가 달리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며 조금씩 확신을 가졌다. 김연아는 목표가 생기면 가혹할 정도로 자신을 채찍질한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이라는 동기가 생긴 이후로, 김연아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했고 이런 식이라면 ‘큰일’ 을 낼 수도 있겠다 싶었다.
조영준(엑스포츠뉴스 기자) 무엇보다 ‘부상’ 이 없는 김연아를 보고 싶었다. 2007, 2008년 세계선수권에서 김연아는 큰 부상을 안고 있었다. 허리에 테이핑을 감고 진통제를 맞고 나온 상황에서 두 번 다 동메달을 획득했다. 좋지 않은 몸 상태로도 메달을 획득하는 김연아를 보면서 부상이 없는 김연아가 무척 궁금했다. 체계적인 몸 관리가 이루어진 2008∼2009 시즌부터 김연아는 큰 부상 없이 대회에 임했다. 그리고 열 번의 대회에 출전해 여덟 번 우승을 차지했고 두 번은 은메달을 획득했다.

톱 클래스의 선수들은 종종 실수가 많아도 점수가 높다. 간혹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팬들이 있다. 이번 세계선수권에서의 김연아, 올림픽에서의 아사다 마오가 그랬다. 어떤 특별함이 있기 때문인가?
방상아 채점이 심판의 고유 권한이다 보니, 선수들 이름값이 다소 개입하는 것도 사실이다. 상대적으로 객관화할 수 있는 기술점수에 비해, 프로그램 구성점수는 주관적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평범한 선수와 톱 클래스 선수의 프로그램 구성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
조영준 프로그램의 기초점수가 높기 때문이다. 김연아의 프로그램 구성 기초점수는 여자 선수들 중 가장 높다. 그리고 몇 번의 실수를 해도 다른 요소에서 가산점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실수로 잃은 점수를 만회하고 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는 228점이라는 경이적인 점수를 받았다. 아사다 마오도 200점을 넘겼다. 물론 김연아의 연기는 대단했지만, 점수 인플레가 있다는 여론이 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200점은 꿈의 점수였다. 어떻게 생각하나?
방상아 가장 큰 이유는 기준의 차이다. 패널마다 조금씩 채점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올림픽이라는 관문을 통과한 선수들에게 조금 더 후한 평가가 내려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남자 싱글, 페어 등 전 부문에 걸쳐 비슷한 현상을 보였고, 특정 선수에게만 혜택이 돌아간 것이 아니기에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 오히려 김연아의 쇼트 점수는 연기에 비해 결코 점수가 높지 않았다.
조영준 이번 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았다. 이전 올림픽에서 우승후보로 꼽히던 미셸 콴과 이리나 슬루츠카야, 사샤 코헨 등은 압도적인 강자가 아니었다. 실수를 하면 언제든지 상황이 반전되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들은 실수를 했고 금메달을 따지 못했다. 반면, 밴쿠버 동계올림픽은 ‘최강자’ 가 금메달을 가져갔다. 다른 선수들도 좀처럼 실수를 하지 않았다. 출전했던 대부분의 선수가 시즌 최고 기록을 세웠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점수가 올라갔다. 그리고 최강자의 점수는 정당했다.

현재가 김연아의 전성기인가? 만약 김연아가 선수생활을 계속한다면 언제까지 지속될까?
방상아 지금이 전성기다. 당신도 경기를 보지 않았나? 지속 여부는 김연아의 마음가짐에 달렸다. 부상이 없다는 전제하에 김연아가 다시 집중할 수 있는 계기만 생긴다면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도 충분히 메달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김연아도 이제 조금 쉴 때가 되지 않았나 싶긴 하다. 은퇴한다면 아쉽겠지만, 무엇보다 본인이 행복한 길을 택했으면 좋겠다.
조영준 혹자들은 2009 세계선수권 당시의 김연아가 정점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김연아는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더욱 성장한 연기를 선보였다. 도무지 끝을 알 수 없는 스케이터가 바로 김연아다. 김연아의 전성기는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하지만, 문제는 의지다. 선수 스스로가 더 이상 이룰 것이 없다는 마음이 강해지면 기량과 상관없이 정점에서 내려오게 된다.

김연아의 안무를 크게 두 부류로 나누면 강렬함과 우아함이다. ‘죽음의 무도, ‘007 메들리’가 강렬했다면 ‘세헤라자데’, ‘피아노협주곡 F장조’ 는 우아했다. 어느 쪽의 매력을 더 높이 평가하나?
방상아 ‘피아노 협주곡 F장조’ 는 김연아의 우아함을 극대화한 맞춤형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이었지만, 굳이 꼽자면 강렬한 쪽이 더 좋다. 사실 김연아는 그냥 스케이트를 타기만 해도 우아하다. 더욱 더 우아하기 위한 스케이팅보다는 기존의 분위기에 남성적인 강렬함이 더해질 때 김연아의 매력이십분발휘된다고생각한다‘. 죽음의무도’에서김연아는그녀만이 만들어 수 있는 장악력을 뿜어내며 링크를 지배했다.
조영준 쉽게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여자 싱글 선수들 중, 김연아만큼 강렬한 연기를 최상으로 표현해낸 스케이터는 없었다. 김연아가 나오기 전까지 카타리나 비트의‘카르멘’이 강렬한 프로그램의 대표작으로 평가받았다. 김연아는 ‘록산느의 탱고’ 와 ‘죽음의 무도’ 를 선보이면서 피겨 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 그러나 딱 한 곡만 뽑아야 한다면 풍부한 안무로 최고의 흡인력을 선보인 ‘피아노 협주곡 F장조’ 를 들고 싶다.

김연아가 선수생활을 지속한다면 트리플 악셀을 배워야 할까?
방상아 그렇지 않다. 이제껏 공들여 만든 점프 균형까지 깨질 우려가 있다. 그리고 지금 나이에 트리플 악셀을 배운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점프는 하루 이틀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한 점프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수천수만 번 같은 점프를 반복해서 뛰어야 한다. 지금의 점프를 유지한 채 스핀이나 스텝 부분을 강화하는 방법이 현명하다. 김연아는 지금 가진 요소만으로도 충분하다.
조영준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려면 그 기술이 필요한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마오가 트리플 악셀에 목을 매는 이유는 그 요소가 자신의 모든 것이었기 때문이다. 반면, 김연아는 트리플 5종 점프와 스핀과 스파이럴, 그리고 안무 소화력 등이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굳이 트리플 악셀이 필요치 않다. 트리플 악셀이 대단하다는 것은 인정하면서 더블 악셀+트리플 토룹 콤비네이션 점프가 얼마나 힘든 조합인지 아는 이들은 얼마 없다.

김연아가 선수생활을 지속한다 가정할 때, 채점재가 바뀐다면 김연아에게 불리하게 적용될까? 화려한 기술을 자랑하는 일본 선수들은 신채점재를 비판하고 있다. 그런데 ISU 스폰서 9중 넷이 일본 기업이다.
방상아 올림픽에서 김연아와 마오의 점수 차이는 무려 23점이었다. 이미 둘 사이의 격차는 벌어질 대로 벌어졌고, 이는 올림픽이라는 가장 큰 무대에서 만천하에 공개되었다. 이제 와서 채점재가 바뀌고, 마오가 그 득을 본다 해도 이미 본 게임은 끝난 뒤다. 마오에게도 별 가치 없는 승리가 될 것이다.
조영준 김연아는 이러한 악재를 지금까지 모두 극복해왔다. 새로운 룰 적용은 매 시즌마다 나왔던 얘기다. 피겨스케이팅은 특정한 룰로 큰 변수가 일어나지 않는다. 피겨와 관련된 모든 요소에서 자신감이 있다면 어떤 룰이 적용돼도 이길 수 있다. 지난 두 시즌에서도 김연아에게 불리할 것이란 룰이 적용됐다. 하지만, 최종 승자는 김연아였고 점수 차이도 압도적이었다.

‘토털패키지’ 김연아가 약점이 있긴 한가?
방상아 사실상 없다고 본다. 혹자는 김연아가 트리플 룹을 구사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연습 때 보면 열 번 시도에 거의 아홉 번은 성공한다. 단지 주니어 시절 실전에서 트리플 룹을 뛰다가 넘어져 1위를 빼앗긴 경험 때문에 실제 경기에서 약간의 두려움이 있는 것뿐이다. 조금 부족한 걸 가지고 약점이라고 트집 잡는 건 적절치 않다.
조영준 딱 잘라 말해 없다. 훈련지를 토론토로 옮기면서 유일한 약점이라고 평가를 받았던 스파이럴 시퀀스마저 매우 좋아졌다. 그리고 김연아가 가장 어려워하는 점프인 트리플 룹은 무리해서 강행할 필요가 없었다. 이번 올림픽에서 김연아가 트리플 룹 대신 시도한 더블 악셀 + 더블 토룹 + 더블 룹 콤비 점프는 트리플 룹의 기초점수인 5점보다 훨씬 높은 점수인 7.70점(기초점수 6.30, 가산점 1.40)을 받았다. 김연아는 자신의 약점을 다른 기술로 대체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만약 타라소바가 김연아의 코치고 오서가 마오를 지도했다면 올림픽에서의 결과가 달라졌을까? 김연아는 오서를 만나고 일취월장했다는 평이다.
방상아 불가능한 가정이다. 김연아와 타라소바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둘 다 자기표현과 주장이 강한 스타일이라 만나자마자 바로 헤어졌을 거다. 김연아는 타라소바 같은 일방적인 지도자보다 조율하고 의논할 수 있는 오서 같은 편안한 스타일을 선호한다.
조영준 결과보다 타라소바가 매우 기뻐했을 거라는 느낌이 든다. 아사다 마오의 롱 프로그램인‘종’을 보면 타라소바의 의도가 나타나고 있다. 고전미를 선호하는 타라소바는 마오가 장중한 선율에 몸을 맡겨 최고의 연기를 펼치길 원했다. 타라소바의 전문 분야는 점프나 기술이 아니다. 안무가였던 그는 최상의 표현력을 지닌 김연아를 매우 환대했을 것 같다.

김연아는 인터뷰에서 곽민정에게 많은 것을 지도해주고 싶다고 했다. 지도자로서의 김연아는 어떨 것 같나?
방상아 시기상조가 아닐까? 김연아는 아직 해야 할 일도 있고, 하고 싶은 일도 많다. 또한 몸만 덜 힘들 뿐이지 지도자 역시 선수와 다를 바 없는 고된 길이다. 다양한 활동을 하며 많은 경험을 갖고 지도자의 길로 접어드는 것이 지도자 생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조영준 선수 시절, 뛰어난 기량을 선보인 이들이 지도자로서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트리플 5종 점프를 모두 뛰어본 지도자들은 그 점프의 특징을 알고 있다. 지도자는 선수 이상의 열정이 있어야 된다고 본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좋은 지도자를 양성해낼 수 없다. 피겨와 관련된 모든 것을 잘했던 김연아가 강한 열정만 가진다면 훌륭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연아는 한국 선수들에게 스케이팅 스킬을 연마할 것을 주문했다. 그녀는 토론토에서 연습하기 시작한 이후 스케이팅 스킬이 많이 늘었다고 이야기했다. 우리나라 스포츠 선수들은 종목을 불문하고 기본기가 부족한 편인데, 이유가 무엇일까?
방상아 운동 여건이 좋지 않아서 그렇다. 피겨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학원 스포츠는 입문 단계가 지나면 바로 경쟁체제로 들어간다. 즐기며 기본기를 연마할 시간이 적다. 가시적 성과가 중요시되다 보니 기본기도 탄탄히 갖춰지지 않은 채 눈에 보이는 점프부터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조영준 피겨의 관점에서 이야기하자면 우선 한국에는 전용 링크가 단 한 곳도 없다. 모든 선수가 일반 아이스링크를 대관해서 훈련하고 있다. 주어진 시간이 짧다 보니 자연스럽게 점프에만 주력하게 된다. 점프만 제대로 뛰면 어느 정도의 점수를 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안무 지도자와 스케이팅 코치가 부족한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다.

한국 피겨의 유소년 선수들을 보면 여자 선수들이 눈에 띈다. 곽민정을 비롯해서 박소연, 김해진 등이 있다. 그런데 남자 선수의 경우 이동원 선수 이외에는 미래를 이끌어나갈 만한 재목이 부족하다는 평이다. 이동원 선수의 가능성, 그리고 남자 피겨의 미래는 어떤가?
방상아 아무래도 국내에서 아직까지 피겨스케이팅이 ‘여자 종목’ 으로 분류되다 보니 남자 피겨는 입문하는 선수 자체가 적다. 재능 있는 남자 스케이터들은 쇼트트랙이나 스피드스케이팅으로 몰린다. 이동원의 경우 어린 나이지만 벌써 트리플 점프를 무리 없이 성공하고 있고, 무대에서의 쇼맨십도 있는 선수라 큰 경기 경험만 쌓이면 국제대회에서 상위권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조영준 이동원은 매우 뛰어난 재능과 강한 승부욕을 지닌 유망주다. 그러나 남자 선수는 여자에 비해 가능성이 늦게 나타난다. 몸이 모두 성장한 후에 비로소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한다. 현재 이동원은 세계 노비스(13세 이하) 챔피언이지만 앞으로의 성장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김연아로 인해 여자 싱글의 저변은 활성화됐지만 남자는 그렇지 못하다.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남자 스케이터는 10명 안팎이다. 선수 생명이 짧고 군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선수생활을 접어야만 하는 현실이 남자 피겨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프로가 되는 순간 김연아는 잊히지 않을까? 아이스쇼는 국내에서 주류가 아니다.
방상아 오히려 아이스쇼라는 문화 콘텐츠를 정착시키는 데 큰 계기가 되지 않을까? 김연아는 위상과 실력 모든 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선수다. 이때까지는 아이스쇼를 이끌어갈 만한 아이콘이 없었다. 김연아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가 지도자와 심판뿐인 것을 생각해보면,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의미도 있다.
조영준 아이스쇼가 주류는 아니지만 한국만큼 아이스쇼 흥행이 잘되는 곳도 드물다. 물론, 김연아라는 거대한 존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아이스쇼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스케이터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김연아가 경쟁 대회에서 우승한 열기는 아이스쇼로 이어졌다. 김연아가 프로로 전향해도 한동안은 대중들의 뇌리에서 쉽게 잊히지는 않을 것이다. 김연아의 은퇴 후 우려되는 것은, 그녀가 후에 피겨 퀸으로 기억되지 못할까 하는 점이다. 아직까지 김연아의 품에는 메이저 대회 우승 트로피가 그리 많지 않다.

김연아 은퇴 후 아사다 마오가 세계선수권을 휩쓸고 소치에서 우승한다면, 김연아는 1998 올림픽 깜짝 우승자 타라 리핀스키처럼 잊힐 수 있다. 카트리나 비트 – 미쉘 콴 – 김연아가 카트리나 비트 – 미쉘콴 – 아사다 마오로 바뀔 수도 있다는 말이다.
방상아 김연아의 연기에는 흉내 낼 수 없는 감동이 있다. 반면 마오의 연기는 그저 잘한다, 잘 뛴다는 느낌뿐이다. 이미 김연아는 4년간 보여준 것이 많다. 타라 리핀스키 같은 반짝 스타가 아니다. 메달의 개수가 모든 걸 결정하지는 않는다. 미쉘 콴이 높이 평가 받는 것은 그녀의 불굴의 정신력과 팬들을 대하는 자세, 그리고 특별한 연기가 있었기 때문이지 그저 오래 빙판에 머무르며 우승을 많이 해서가 아니다.
조영준 가장 중요한 것은 올림픽에서 마오가 김연아에게 23점 차이로 패배했다는 점이다. 김연아가 떠난 이후, 아무리 잘해도 이번 올림픽에서 나타난 기록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다. 오랫동안 활동하는 것을 떠나서 아사다 마오는 늘 김연아라는 경쟁자로 인해 부각을 받았다. 일생의 라이벌에게 가장 중요한 올림픽에서 23점 차로 패배했다는 점은 피겨 경력에 오명으로 남게 된다. 또한, 2009 세계선수권 우승 후, 김연아와 아사다의 라이벌 구도도 의미가 없다는 여론이 일기 시작했다. 올림픽이 끝나고, 전 세계의 많은 언론은 김연아가 압도적인 존재라고 소개했다.

김연아가 은퇴한다면, 그 다음 세대에는 어떤 선수가 피겨 여왕에 등극할까? 미라이 나가수? 레이첼 플랫?
방상아 올림픽에서 4위를 차지한 미라이 나가수가 현재로서는 가장 위협적이다. 승부욕이 강하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녀가 업고 있는 미국의 국력 역시 큰 힘이 될 것이고. 얼마 전 세계 주니어 피겨 선수권에서 우승한 일본의 무라카미 카나코 역시 기대가 된다. 곽민정이나 김해진 등 미래 한국 피겨를 이끌어갈 한국 선수들에게 큰 위협이 될 것이다.
조영준 쉽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미라이 나가수와 레이첼 플렛은 모두 성장 중인 선수고 주니어 대회에서 치고 올라오는 선수도 만만치 않다. 미라이 나가수가 부각되는 이유는 김연아 이후로, 토털 패키지의 잠재력이 보인다는 점이다. 그러나 김연아와는 분명히 차원이 다르고 한계점도 있다. 현재 나가수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최상의 연기를 펼친다면 언제라도 정상권에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피겨스케이팅 선수는 예술가와 스포츠 선수, 어느 쪽에 더 가까울까?
방상아 기술만 가지고 하면 다 비슷비슷할 뿐 아무 감동이 없다. 그런 식의 연기가 인정받는다면 그건 서커스겠지. 스포츠라는 건 기본적으로 종목을 불문하고 운동을 통한 예술성을 보이는 것이라 생각한다. 피겨가 그중 특히 예술성이 중요시되는 종목일 뿐이다.
조영준 당연히 스포츠 선수다. 예술을 보고 복잡한 채점을 내리는 경우는 없지 않은가? 기본적인 운동능력이 있어야 피겨 선수로 클 수 있다. 단순히 유연성만 좋고 힘과 체력이 부족하다면 스케이트 선수로 성장할 수 없다. 피겨스케이팅은 리듬체조와 함께 스포츠지만 예술에 가까운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 질문이다. 김연아는 역대 최고의 선수인가?
방상아 그 시대 최고의 선수가 아닌 역대 최고를 가리는 건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김연아만큼 기술, 안무, 정신력 등 모든 면을 다 갖춘 선수는 이제껏 없었다. 하지만 특정 선수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과거와 지금의환경과 여건이 너무 다르고, 기술은 시간이 가면서 발전하기 때문이다. 카타리나 비트가 트리플 악셀을 못 뛰었다고 그 선수를 폄하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조영준 어려운 질문이지만 답은 쉽게 나온다. 노비스 대회부터 지금까지 출전했던 모든 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했던 여자 싱글 선수는 피겨 역사상 김연아가 유일하다. 그리고 신 채점제가 도입된 이후, 200점을 넘은 최초의 여자 싱글 선수였다. 여기에 쇼트 프로그램 세계신기록 5회 경신, 프리 스케이팅 세계신기록 3회 경신, 올림픽에서 전무후무한 228.56점 기록. 여자 싱글 역사상 플립과 러츠의 가장 정확한 에지를 보여준 스케이터. 여자 싱글 역사상 가장 뛰어난 토 계열 점프(러츠, 플립, 토룹)를 구사한 스케이터. 여자 싱글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빙판을 질주했던 스케이터. 남자 선수를 방불케 하는 3+3 콤비네이션 점프와 안무 소화, 그리고 다양한 표정연기까지 갖춘 토털 패키지. 이러한 선수가 역대 최고 선수가 아니라면 어떤 이에게 이 영광스러운 명패를 달아주겠는가?

    에디터
    유지성
    아트 디자이너
    Illustration / Lee Jae June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