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와인드업, 메이크업

2011.03.18GQ

영화감독 김현석은 야구와 사랑만 영화에 담았다. 그리고 더 이상은 아니다. 마지막 야구사랑을 위해 화장을 했다.

야구를 소재로 한 영화 과 <스카우트>, 로멘틱 코미디 영화 <광식이 동생 광태> <시라노; 연애조작단> 각각 두 편씩 만들었다. 차기 작은 어느 쪽인가?
둘 다 아니다. 앞으로 야구 영화도 사랑 영화도 못할 것 같다. 아마도 스릴러가 될 거 같다. 심리 스릴러. 봐둔 시나리오가 있지만 아직 말할 단계는 아니다.

이제 야구도 로맨틱 영화도 안 한다고?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왜?
매번 들어오는 시나리오가 <시크릿 가든> 같은 것들뿐이다. 별로 하고 싶지 않다. 로맨틱 코미디를 잘 만들어서 했던 것이 아니라, 내 고민이 주로 그거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사랑이 귀찮아 졌다. 예전에는 사랑에 대한 판타지가 있었지만 이제는 없다. 사랑에 대해 건조해졌다. 내가 공감하지 못하는 걸 만든다는 건 참 힘든 거다. 사람들이 ‘이런 거 좋아할 거야’ 하고 만드는 것은 어렵다. 진짜 ‘맞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런 걸 사람들이 좋아할 거야’ 하고 만드는 것은 천지 차이인 것 같다.

맞다고 생각하는 걸 하고 있나?
MBC와 다큐멘터리를 만든다. MBC PD와 소설가 등 여러 명이 만드는 연작이다. 영화감독 중에서는 이명세, 권칠인, 류승완 감독님과 내가 참여하고 있다. 창사 50주년 내용이고. 주제는, 타임이다.

사실, 야구를 소재로 한 두 영화 모두 20세기라는 시간을 다루고 있다.
은 ‘최초의 야구단’이라는 소재에서 출발한 영화다. <스카우트>는 광주항쟁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당시 선동렬이 고 3이었고, 내가 유년기에 겪었던 이야기였다. 다들 잘 모르는 것도 있고. 우회해서 나오는 진실이 있다고 생각했다. 야구가 중요하지는 않다. 하필이면 광주일고 선동렬이 그 당시 있었던 거였지, 허재가 있었다면 농구 이야기가 되었을 거다. 물론 중요한 건 그 정도의 포스가 있는 선수여야 한다는 거다. 민주항쟁과 어울릴 만한 포스의 선수.

[스카우트]는 마케팅 논란이 있었다. 전형적인 80년대 시대물인데도 코미디 영화로 포장한 것이 문제가 됐다.
그 영화 제작에 내가 참여하기도 했다. 어쩔 수 없는 어려운 마케팅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방식이 코믹 야구 영화로 풀고 광주 이야기를 감추자는 거였다. 창작자와 포장하는 사람의 의견이 다를 수는 있지만 의사소통이 잘 안 된 거 같다. 임창정의 코믹 영화가 다 잘될 때라 안이하게 접근했던 점도 있었던 것 같다. “코미디 영화니까 광주 이야기 하지 마” 하면서 일부러 감추었다.

영화 자체도 광주에 대해 이야기하려다가 마는 느낌이다.
<화려한 휴가>가 3개월 먼저 개봉했고, 광주항쟁을 객관적으로 접근했다. 우리와 다르게 장난도 안 치고…. 그 영화 다음에 우리 영화를 개봉하면 ‘직구 다음에 변화구가 오는 느낌이겠다’ 정도로 생각했다. 결국 관객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못했지만….

응원하는 팀은 어딘가?
타이거즈. 고향이 광주다. 고등학교 3학년 올라오면서 서울로 왔다.

    포토그래퍼
    김보성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