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의관을 정제하다

2012.12.31GQ

한복을 제대로 입고 바르게 보관하는 분명한 방법.

고름 매는 법
1. 왼손으로 긴 고름을, 오른손으로 짧은 고름을 아래서 받치듯 들고 짧은 고름이 위에 있도록 교차시킨다.
2.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쪽으로 감아 올리고, 왼손에 다시 감아 둥근 원을 만든다.
3. 긴 고름을 적당한 길이로 접는데, 이를 ‘고’라고 부른다. 고를 잡아 원 속으로 넣는다.
4. 왼손은 고를 잡고 오른손은 늘어진 고름 두 가닥을 함께 잡은 뒤, 모양을 만든다.

대님 매는 법
1. 바지 안쪽 가운데 솔기를 발목 안쪽 복사뼈에 맞춰 대고, 오른손으로 잡는다. 왼손은 바짓단 안쪽으로 넣어 바짓단을 잡고, 발목을 뒤로 한 번 감아서 가운데 솔기와 함께 잡는다.
2. 왼손으로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오른손으로 남은 바짓단을 반대로 다시 감아 바깥쪽 복사뼈까지 당겨 잡는다.
3. 아래에서 2센티미터 정도 여유를 두고 대님을 두 번 감아 돌린다.
4. 발목 안쪽에서 대님 두 가닥을 모아서 단단히 매듭을 만든다. 윗부분의 바지를 살짝 내려서 마무리한다.

입는 순서버선 ⇨ 바지 ⇨ 저고리 ⇨ 조끼 ⇨ 마고자 ⇨ 두루마기

입는 순서
버선 ⇨ 바지 ⇨ 저고리 ⇨ 조끼 ⇨ 마고자 ⇨ 두루마기

보관하는 법
조끼
어깨선과 일직선이 되도록 양 옆면을 뒤쪽으로 접는다. 아랫단을 3분의 2정도 접어 올린다.

저고리
평평하게 펼친 뒤, 아랫단을 깃이 접히지 않을 정도(약 3분의 2)까지 접어 올린다.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이 되도록 양쪽 소매를 안쪽으로 접는다.

바지
밑위 선을 중심으로 양쪽 다리를 포갠다. 허리와 밑단이 만나도록 반을 접고, 다시 한 번 반을 접는다.

    에디터
    박태일
    아트 디자이너
    ILLUSTRATION / 김종호(KIM JONG HO)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