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벤 애플렉을 찾아줘

2014.10.27GQ

벤 애플렉은 세 번째 연출작 <아르고>로 작년 아카데미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하지만 그가 배우로서 그런 평가를 받은 적은 없었다. 벤 애플렉은 이제 배우가 되고 싶다.

 

 

논란이 심했다. 벤 애플렉이 새로운 배트맨으로 캐스팅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많은 사람이 불만을 쏟아냈다. 대부분 그의 연기력에 대한 우려들. 하지만 벤 애플렉은 자신 있어 했다. 자신 말고 제작진에 대한 신뢰였다. “<배트맨 V 슈퍼맨>은 <아르고> 의 각본을 쓴 크리스 테리오가 썼어요. 연출은 잭 스나이더가 해요. 그는 마법 같은 화면을 만드는 감독이에요. 실패할 확률이 적죠.” 과연 그럴까? 잭 스나이더는 <새벽의 저주>와 <300>으로 한때 할리우드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올랐지만, 이후 <써커펀치>, <맨 오브 스틸>로 기대에 못 미치는 반응을 얻었다. 그러니까 벤 애플렉이 배트맨을 맡는 것만큼이나 잭 스나이더가 DC 코믹스를 영화로 만드는 것도 안심할 문제가 아니다. 

사실 벤 애플렉은 한동안 새로운 미적 성취나, 평단의 동의를 이끌어 내는 감독과 영화를 찍지 못했다. 그가 맷 데이먼과 함께 시나리오를 쓴 <굿 윌 헌팅>에서 구스 반 산트와 작업한 이후 (물론 그의 선택이겠지만) 블록버스터나 상업적 성공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 감독하고만 만났다. 마 이클 베이와 <아마겟돈>과 <진주만>에 출연하면서 그는 지적인 이미지와 점점 더 멀어졌고, <데어 데빌>과 <페이첵>에서 연달아 주인공을 맡으며 라즈베리 ‘최악의 남우주연상’까지 받았다. 게다가 당시 연인인 제니 퍼 로페즈와 <갱스터 러버>에 함께 출연하며 연기 못하는 배우라는 이미지에 ‘비호감’까지 더해졌다. 제니퍼 로페즈와의 약혼과 파혼, 그것을 둘러싼 스캔들과 온갖 가십은 영화 흥행에서 참담한 결과를 낸 벤 애플렉을 구석으로 몰았다. 그가 헤매는 사이, 여덟 살부터 많은 걸 함께 시작한 맷 데이먼은 대체 불가능한 배우가 되었다. 맷 데이먼이 제이슨 본을 연기한 <본 아이덴티티>는 할리우드 액션 영화의 방향을 바꿨고, 이후 출연한 본 시리즈 2편과 3편에서 폴 그린그래스와 함께 할리우드에서 가장 이상적인 성공-비평과 흥행 모두에서 성공을 거뒀다. 더 놀라운 건 <굿 윌 헌팅> 이후 맷 데이먼을 선택한 감독들의 면면이다. 프란시스 포드 코폴 라, 스티븐 스필버그, 카메론 크로우, 스티븐 소더버그, 마틴 스콜세지, 클린트 이스트우드, 코엔 형제까지. 배우에게 “어떤 감독과 일하고 싶나요?” 라는 질문에 답변으로 떠올릴 수 있는 대부분의 보기들. 누군가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감독의 명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는 도대체 뭘까? 아카데미 시상식이나 칸, 베를린, 베니스 영화제의 수상? 만약 여기에 동의한다면 지난 10년 동안 벤 애플렉을 캐스팅한 ‘좋은’ 감독은 테렌스 맬릭이 유일하다.

하지만 벤 애플렉은 아카데미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영화를 연출한 감독이다. 게다가 그 영화의 주인공. 그는 영화 <아르고>가 2013년 아카데미에서 수상함으로써 신뢰 받는 감독이 되었다. 단지 상을 받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아르고> 이전에 연출한 두 영화, <가라, 아이야, 가라> 와 <타운>, 모두 미국에서 호평이 쏟아졌다. 그동안 벤 애플렉이 배우로서 함께 일한 어떤 감독보다 안정적인 연출력이었다. 하지만 배우로서의 안목은 아쉬움이 남았다. 혹시 감독들이 그의 오만하고 거만한 이미지가 부담스러웠던 건 아닐까? 그래서 벤 애플렉에겐 기회조차 없었던 건 아닐까? 하필 이런 생각을 해본다. 배우에게 이미지란 과연 뭘까?

벤 애플렉은 이번에 데이비드 핀처의 신작 <나를 찾아줘>에 출연했다. 그는 닉 던을 연기하기 위해 그의 차기 연출작 <라이브 바이 나이트>를 10개월 미뤘다. 그가 연기한 닉 던은 미디어를 통해 순식간에 나쁜 놈 이 되고, 살인 용의자를 넘어 근친상간을 의심받는 파렴치한이 된다. 미디어가 만든 이미지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해 닉 던은 애를 쓴다. 그건 벤 애플렉 그 자체다. 데이비드 핀처는 벤 애플렉의 안 좋은 이미지가 필요했다고 말한다. “영화에서 닉이 받는 대중의 비판을 이해하고 동시에 대중의 인식과 싸우려는 사람이 필요했어요. 벤은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그게 어떤 느낌인지 이미 다 알고 있을 것 같았어요.” 끝내 떠오르는 단어가 있다. 메소드 연기. 영화 원작 소설인 <곤 걸>에서 닉 던의 얼굴은 항상 부어 있고 숙취가 있다. 벤 애플렉은 술에 빠져 사는 얼굴과 몸을 유지한다. 그는 닉 던 그 자체로 영화 안에서 살아간다. 성기까지 노출하며, 배우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걸 했다. <나를 찾아줘>에서 닉의 가장 인상적인 대사. “나를 싫어하더니 이젠 좋아한다. 나를 증오하더니 이젠 사랑한다.” 벤 애플렉이 지금 스스로 얻고 싶은 답. 그건 닉 던의 목표와 맞닿아 있다.

 티셔츠는 캘빈클라인 언더웨어, 바지는 구찌, 부츠는 레드윙.

티셔츠는 캘빈클라인 언더웨어, 바지는 구찌, 부츠는 레드윙.

 

 

“오만하고 거만한 이미지를 제 스스로 만든 것도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자동차 딜러가 롤스로이스를 마음대로 빌려주겠다고 했어요. 진짜 좋은 기회잖아요. 하루 종일 이 차를 몰고 다니면서 친구들도 태워줄 생각에 한다고 했어요. 그래서 타겠다고 했죠. 하지만 젊은 남자가 롤스로이스를 몰고 다니는 게 안 좋게 보였나 봐요. 지금 생각해보면 욕 먹을 행동 이었어요. 하지만 그땐 그런 유혹을 뿌리칠 만큼 똑똑하지 못했어요.” 벤 애플렉은 그동안 자신이 미디어에 엉성하게 대처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들었을 땐 엄청 놀랐다. “영화 쪽에서 일하는 한 여자가 저를 만나더니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당신 좀 멍청한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똑똑하네요.’ 그 말 듣고 엄청 충격 받았어요. ‘모두가 날 이렇게 바라보는 건가?’하고 걱정했죠.” 그가 이런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행동한 건 도망치는 것뿐이었다. 그는 조지아 주에 있는 집에서 오랫동안 고민했다. “앞으로 이런 상황에 놓이지 않으려면 뭘 할 수 있을까?” 그가 내린 답은 하나였다. 영화 연출.

“첫 영화 <가라, 아이야, 가라>는 흥행은 별로였지만, 괜찮은 평가를 받았어요.” 하지만 그의 두려움은 계속됐다. 미국 영화감독협회에 속한 80퍼센트의 감독이 단 한 작품만을 연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까. 그는 어떻게든 두 번째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타운>은 그가 두 번째 연출한 영화이자 주연과 연출을 동시에 한 첫 번째 영화다. “<타 운> 촬영 첫날은 제 인생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날이었어요. 두 번째 영화를 만든 감독이 되었으니까요. 제 영화엔 현란한 장식이 없어요. 시나리오를 열심히 쓰고, 연기에 집중하고, 꼼꼼하게 편집할 뿐이죠. 문제가 있다면 지나치게 열심히 했다는 거예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였으니까요.”

배우들이 연기 경력을 쌓은 후 연출이나 제작에 도전하는 경우는 많아도, 스물다섯 살, (아무리 아역부터 연기했어도) 신인 시절, 각본가와 배우로 동시에 이름을 알린 경우는 거의 없었다. 오손 웰스가 유일할 까? (공교롭게 오손 웰스도 스물다섯 살에 <시민케인>을 만들었다.) 배우로 할리우드에서 장르 영화에 두루 출연한 후 자신이 연출한 영화가 작 품상을 수상한 배우 겸 감독도 로버트 레드포드, 클린트 이스트우드 말고 또 누가 있을까? 사람들은 벤 애플렉이 <나를 찾아줘>로 내년 아카데미에 남우주연상 후보로 오를 수 있을지에 대해 말한다. 혹시나 수상 할지도 모른다고 예상한다. 감독 벤 애플렉은 이제야 배우로서 기대받기 시작했다. 각본상을 받은 각본가가 감독이 되어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후, 마침내 다시 배우로 상을 받는 일? 그건 완벽히 새로운 역사다.

    에디터
    양승철
    포토그래퍼
    MARK SELIGE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