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다른 도시, 다른 코트

2015.12.19오충환

다른 도시에서 코트를 입은 여섯 남자.

Berlin_LUKAS_MG_0754

Lukas Korschan 이름 루카스 코르샨. 나이 스물여섯 살. 직업 사진가 &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 태어나고 자란 곳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현재 사는 곳 베를린. 지금 입고 있는 코트 1981년에 만든 오래된 군용 코트. 2년 전 런던 빈티지 매장에서 10파운드에 샀다. 이 코트를 고른 이유 우선, 아름다워서. 짙은 녹색을 사랑하는 데다 제법 무거운 울이지만 길고 슬림한 모양이 좋았다. 다시 말하지만 단돈 10파운드였으니까.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해진 검정색 셀비지 누디 진에 여름엔 반스 클래식, 겨울엔 닥터 마틴.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사물 가죽 부츠, 나무 파이프 담배나 매캐한 사향. 코트란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먼저, 20세기 초반의 탐정. 1980년대 와이드 커트 수트에 피코트를 입은 베를린의 정치가. 좋은 코트의 조건 따뜻함. 베를린에서 겨울을 나려면 이게 진짜 중요하다.

 

Berlin_JOEY_MG_0926

Joey W. Elgersma 이름 조이 W. 엘거스마. 나이 서른다섯 살. 직업 프리랜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캡틴 베를린 브레이브스 설립자. 태어나고 자란 곳 암스테르담. 현재 사는 곳 베를린. 지금 입고 있는 코트 검정색 코트. 여자친구가 암스테르담의 에피소드라 부르는 매장에서 산 건데 단숨에 빼앗았다. 내가 재빨리 입곤 돌려주지 않았다. 알다시피, 키가 198센티 정도 되면 잘 맞는 코트를 찾기가 굉장히 어렵다.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닥터 마틴의 해들리 부츠 아니면 1070년대 검정색 척 테일러. 그리고 이 코트엔 검정색 볼사리노 모자나 회색 에튀드 클로징 모자.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것 G.O.A.T(Greatest of All Time), 마이클 조던과 무하마드 알리. 코트라는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따옴표. 좋은 코트의 조건 꼭 비쌀 필요는 없다. 멋진 구두와 좋은 모자를 더하고 ‘나이스’한 미소를 섞는다.

 

_DSC5892

Justin Dean 이름 저스틴 딘. 나이 서른다섯 살. 직업 바이어 & 아티스트. 태어나고 자란 곳 미국 테네시. 현재 사는 곳 뉴욕 브루클린. 지금 입고 있는 코트 1990년대 초반에 꼼 데 가르송이 디자인한 것. 브루클린의 편집매장 어바웃 글래머에서 찾아냈다. 이 코트를 고른 이유 유려한 형태와 절대적인 색깔 때문에 망설임 없이 입었다.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이 코트엔 준야 와타나베가 만든 팬츠나 가볍게 워싱한 데님 팬츠를 입는다. 뭐 다른 코트도 비슷하지만. 그리고 흰색 스니커즈. 그게 뭐든.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사물 갑옷. 코트라는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왠지 잘 모르겠지만 대망막이 생각난다. 태아가 머리에 쓰고 나오는 양막 같은 것. 좋은 코트의 조건 델 것 같은 강렬함이 아닌 부드러운 온기, 보안.

 

_DSC6234

Morgan Augustus Miller 이름 모건 아우구스투스 밀러. 나이 스무 살. 직업 학생 &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태어나고 자란 곳 뉴욕 시티. 현재 사는 곳 보스턴에 머물곤 있지만 오늘은 뉴욕. 지금 입고 있는 코트 Ten C. 이 코트를 고른 이유 코트 표면의 묵직하고 부드러운 질감이 마음에 쏙 들었다. 튼튼한 데다 방수까지 된다. 게다가 바느질도 촘촘하고 후드에 있는 금속 장식까지 모든 게 완벽하다.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헨더 스킴의 스니커즈나 가죽 부츠, 인디고 스카프를 주로 매고, 장인이 만든 견고한 팬츠에 기묘한 양말을 신는다.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사물 강아지, 라이터 그리고 티켓. 코트라는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환승, 익명, 서식지. 좋은 코트의 조건 진짜 멋진 코트라면 환상적이고 부드럽게 몸에 감기며, 영원 불멸한 디자인이어야 마땅하다.

 

DSC_6101-2

Joe McCarty 이름 조 매카티. 나이 스물여섯 살. 직업 비욘드 레트로의 어시스턴트 매니저. 태어나고 자란 곳 영국 에섹스. 현재 사는 곳 영국 브라이튼. 지금 입고 있는 코트 2012년에 비욘드 레트로에서 구입한 빈티지 코트. 이 코트를 고른 이유 색깔. 이 코트의 색깔은 내 모든 걸 말해준다. 그리고 우아한 스웨이드.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보통 노란 스카프와 커다란 모자 그리고 부츠, 정말 언제나 부츠.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사물 그냥 코트들, 모자들 그리고 스카프들. 록 그룹 크로스비 스틸스 & 내시의 그 유명한 사진. 사진 속 그들은 충격적으로 아름다운 퍼 코트를 입고 있다. 코트라는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바람, 비, 학교. 좋은 코트의 조건 따뜻하거나 편안할 필요는 없다. 그저 멋지면 그뿐. 나머지는 보너스로 치자.

 

DSC_6784-2

Davey Coles 이름 데이비 콜스. 나이 스물여덟 살. 직업 비욘드 레트로 매니저. 태어나고 자란 곳 케닐워스, 브라이튼보다 북쪽에 있는 작은 마을. 현재 사는 곳 브라이튼. 지금 입고 있는 코트 빈티지. 빈티지의 가치를 증언하는 코트다. 이 코트를 고른 이유 이 코트의 길이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울 70퍼센트로 만들었는데 진짜 위대하다. 코트를 입을 때 주로 입는 옷과 신발 셔츠와 티셔츠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레이어. 셔츠를 허리에 묶거나 라펠 밖으로 셔츠 깃을 빼거나, 뭐든 겹쳐 입는다. 운동화는 절대 신지 않는다. 언제나 멀쑥한 모자와 말끔한 슈즈로 마무리한다. 코트란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는 사물 옷걸이, 단추, 장갑, 스카프, 모자. 코트라는 말을 들었을 때 생각나는 몇 가지 단어 지미 헨드릭스, 크리스마스, 드라이 클린 온리. 좋은 코트의 조건 추위에 떨어 아픈 것보단 구워지고 따끈따끈 한 게 좋다.

    에디터
    오충환
    포토그래퍼
    Daham Choi, Damien Kim, Jin Yong Hwang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