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어디서든 일한다, 샌프란시스코

2016.01.14GQ

좋은 결정이 훌륭한 도시를 만든다. 지금 미래를 짓는 도시 No.6 UNITED STATES SAN FRANCISCO.

finals_SF_Medellin_Dubai.r11

T 교통 TRANSPORTATION

A 건축 ARCHITECTURE

C 문화 CULTURE

L 생활수준 LIVABILITY

P 공익사업 PUBLIC UTILITIES

T 네크워크 솔루션 책상과 전화기, 그 이상의 무엇 요즘 사무실은 그저 사무실이 아니다. 회사원들이 주차장, 카페, 공원 어디에서나 일을 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를 갖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과 원격근무 팀들에겐 여전히 자신들만의 업무 공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위워크WeWork’는 협업 공간을 만드는 단체다. 2010년에 설립된 위워크는 전 세계 곳곳에서 총 44개의 협업 공간을 운영한다. 이들은 그저 개방식 공간 설계와 기다란 탁자를 들여놓는 데 머물지 않는다. 잘 설계된 공용 공간과 밝은 개인 사무실 그리고 (당연히) 무제한 커피까지 제공하는, 이를테면 업무를 위한 완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자연 채광이 들어오면서 개방성을 갖추는 것을 기본으로 삼았어요. 그 외에는 즉흥적인 분위기를 수용하기 쉬운 곳으로 만들었고요.” 위워크의 공동 창립자인 미구엘 맥켈비가 설명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실제로 성과를 내고 있다.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1백억 달러다. 우리는 위워크 골든게이트 지점을 방문해 9명의 입주자를 따라 그들의 공간을 둘러보았다. 글 / 줄리아 그린버그(Julia Greenberg)

_G3A0705.tif

(위)수지 맥키넌 부국장, 텐더로인 지역공동체 개발사업단 | “네트워킹과 협업을 촉진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되는 환경이에요. 이곳의 조직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 회의를 열기도 해요. 다른 사람들이 이 지역 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작업이나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루크 맥코맥 영업 담당, 플리파Flippa | “손으로 대충 쓴 표지판 같은 건 찾아볼 수 없어요. 사무실 곳곳에 굉장히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 게 보여요.”

 

_G3A0705.tif

(위)마갈 차못 영업 담당, 식Seek | “업무 공간을 찾을 때 디자인을 가장 먼저 고려했어요. 이곳은 제가 원하는 것들을 갖추고 있었죠. 벽돌 벽과 창문이요.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고객이 우리 회사를 방문했을 때 “와! 여기 정말 시크하네요”라고 말한다는 거예요. 고객들은 이 공간을 통해 우리 회사의 모습을 느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아래)AJ 브루스틴 공동 설립자 CEO, 워놀로Wonolo | “청소나 사무용품 구매나 인터넷 연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요. 위워크는 ‘모든 건 우리가 알아서 챙기고, 깨끗한 화장실과 커피도 있습니다’라고 얘기해요. 정말 아무것도 걱정할 게 없는 거예요.”

 

_G3A0705.tif

(위)에릭 월스먼 설립자, 전티Jaunty | “다른 회사들과 어울리는 것이 즐거워요. 창의성이 바닥나지 않아요. 여기서 일하는 건 자유로운 태도를 습득하는 것과 같아요. 일반적인 사무 공간 안에서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경직되기 마련이잖아요. 여기에서는 손에 맥주를 들고 걸어 다니거나 드론이 날아다니죠.” (아래)스페파니 와일리 CEO, 심플킵SimpleKeep | “원래는 집에서 일했는데,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게 정말 힘들었어요. 일을 하기 위한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위워크는 단순한 사무 공간이 아니에요. 여러 사람이 모인 커다란 공동체죠. 위워크는 네트워크예요.”

 

_G3A0177.tif

조사이어 험프리 공동 설립자/ 공동 CEO 앱스터Appster | “샌프란시스코에서 사무실을 구하기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건물주가 통상적으로 최소 2~3년의 계약기간을 요구하기 때문이에요. 월세는 3만 달러(약 3천만원)나 되고요. 위워크에 입주하면 비록 단위면적당 가격은 더 높지만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_G3A0705.tif

(위)애슐리 크로우 영업 담당, 아부식스Abusix | “모두 웃고 있고, 늘 행복하고, 혁신적이에요. 이곳에서 경험하는 가장 특별한 것이죠. 창문이 굉장히 많아 자연광이 들어오고, 갇혀 있다는 생각도 안 들어요. 사무실 칸막이 안에 있을 때와는 아주 달라요. 열려 있는, 그러면서도 매력적인 공간에 있게 되는 거죠.” (아래)사라 로버츠 설립자/ CEO 로버츠 골든 컨설팅Roberts Golden Consulting | “고객들 중 상당수는 ‘우리도 좀 실리콘밸리처럼 일하고 싶다’고 얘기해요. 다른 스타트업들과 함께 이곳에 입주해 있다는 사실은 고객들을 상대할 때 굉장히 큰 장점이죠. 이 사무실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우리가 어떻게 일하는지 보게 돼요. 거의 인큐베이터나 마찬가지예요.”

 

“위워크 골든게이트점 빌딩은 폭이 아주 좁은 형태로 설계됐어요. 그 덕에 입주한 모든 사무실이 커다란 창문을 마주할 수 있게 됐고요. 이런 사무실 배치는 얼핏 듣기엔 쉽고 당연한 것 같지만, 고심하고 연구한 끝에 찾아낸 구성입니다.” 미구엘 맥켈비 공동 설립자 | 위워크Wework

 

    에디터
    Julia Greenberg
    출처
    Christie Hemm Klok
    일러스트
    Joe McKendry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