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가 말하는 위기관리 10계명

cc2015027 - Pixar Founder John Lasseter for Wired UK photographed for the cover in studio in Anehiem CA; photos by Chris Crisman ?ƒ 2015 Chris Crisman Photography LLC

01 새로운 인재를 키울 방법을 찾아라 픽사 영화는 항상 상영 전에 단편을 선보인다. 새로운 영화 제작자들의 실험을 장려하고 새로운 기술을 시험해보기 위해서다. <굿 다이노>에서 라세터는 41세의 산제이 파텔을 골랐다. 픽사 복도에서 그의 아트워크를 본 적이 있다. 파텔의 <산제이의 슈퍼 팀>은 어린 인도 소년에 대한 이야기다. “픽사에서는 모두 단편에 열광하죠. 예술적으로 자유롭고 기술적으로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relates to feature, How Pixar embraces a crisis, Business, animation, film industry, Pixar producer Denise Ream sits on desk, Director Pete Sohn sits on chair, conceptual art behind, desk office

02 웰빙에 관심을 가져라 라세터와 캣멀은 월요일과 화요일에 디즈니에 가곤 했다. 그들은 디즈니 직원들이 일요일에 나와 월요일 회의를 준비한다는 걸 알았다. “가족들에게 할 짓이 아니었다.” 라세터는 말했다. 이제 그들은 화요일과 수요일에 픽사에 나간다.

03 한 가지 아이디어에 집중하지 말라 픽사 직원들은 늘 세 가지 아이디어를 발표해야 한다. “감정의 달걀은 한 바구니에 전부 담으면 안 돼요. 그 아이디어가 통하지 않으면 낭비되기 때문이죠.” 부차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던 것이 나중에 알고 보면 최고의 아이디어일 수 있다.

04 제품을 계속 리뷰하라 모든 픽사 영화는 반복적으로 꼼꼼한 테스트를 거친다. 아니다 싶을 경우 결과는 공유된다. 창의적인 의견은 많을수록 좋다. 어디서 돌파구를 발견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법이다.

05 당신만의 두뇌 위원회 회의를 만들어라 “통념은 네 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하죠.”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똑똑한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그들이 자유롭게 말하게 하라는 것. 두뇌 위원회 회의는 상급자가 고용자에게 하는 게 아니라 동등한 위치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중역들은 끼어들지 않고, 사업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회장 짐 모리스가 회의에 참가할 때도 많지만 발언하지 않는다. 초기에 아이디어를 억압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06 권력 구조를 제거하라 두뇌 위원회 회의에서의 모든 결정은 감독이 한다. “몇몇 감독은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 관심을 가졌죠. 그들을 존중하는 거예요.” 존중 = 자기 검열.

07오너십을 공유하는 태도를 만들어라 “영화 제작자 두 명이 친구라고 하죠. 영화보다 그 우정을 더 높이 여기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서 그들은 말을 삼가죠. 우리들은 친구를 위하는 가장 좋은 일은 영화를 잘 만드는 거라는 사실을 알아요.”

08 정직한 발언을 하고 들어라 솔직한 작업 환경의 필요조건 중 하나는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반응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다. 주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어려운 일이다.

09 현실에 안주하지 말라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는 것은 인간 본성의 일부예요. 계속해서 솔직함을 유지하기는 어렵죠.” 그리고 회의가 잘 되지 않는다면 개선해야 한다. 새로운 목소리를 추가하는 것은 중요하다.

10 당신의 뛰어남을 공유하라 픽사는 애니메이션계와 교류한다. 2015년 3월 <빅 히어로> 개봉 후 픽사는 비상업용을 전제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공개했다. “예술은 기술을 밀어붙이고, 기술은 예술에 영감을 주죠.”

relates to feature, How Pixar embraces a crisis, Business, animation, film industry, Pixar and Disney Animation president Ed Catmull in front of the colour script for Inside Out, grey hair, beard, glasses

“우리는 서로에게 일을 위임한다. 그래서 앤드류 스탠튼, 리 언크리치, 피트 닥터는 각각의 영화를 만들지만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역할을 분담해, 내가 <토이 스토리 4>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을 내준다.”

>> 픽사처럼 생각하기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