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같이 할까? 혼자 할까?

창업을 준비할 때 다른 것보다 먼저 정해야 하는 건 법인으로 할지, 개인으로 할지다.

법인과 개인의 차이 개인이 출자해서 만든 법인이라도 그 법인과 대표자는 각각 다른 실체다. 법인에 투자하면 돈을 마음대로 쓸 수 없는 건 그래서다. 투자한 돈에 대한 이익을 받고 싶으면, 배당 절차를 거치거나 근로계약을 통해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세금이 발생하는데, 법인 단계에서의 법인세와 급여나 배당금의 소득세 모두 내야 한다.

법인 창업의 장점 법인으로 창업하면(자본금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으로 창업한 것보다 신용도가 높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국가 지원을 받을 경우 기본적으로 법인 설립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을 때가 많다. 외부 투자자를 영입하거나 나중에 회사를 팔 때도 유리하다.(개인 회사의 경우 사업과 관련된 자산과 그 외 순수 개인의 자산을 구분하기가 어려워 외부 투자나 매각이 거의 불가능하다.)

개인 창업의 장점 개인으로 창업하면 관리에 드는 노력과 비용이 적고, 세금만 제대로 납부하면 사업에서 벌어들이는 소득을 사업주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업과 폐업 절차가 법인에 비해 간단하기 때문에 언제든 원하는 시기에 사업을 포기하거나 방향을 재설정할 수 있다.

법인과 개인의 선택 회사를 크게 키우기보다는 소규모 아이템으로 안정적 수익을 내고, 그 수익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는 사업자, 외부에서 대출이나 지분 투자를 받을 계획이 없는 사업자는 개인으로 창업하는 게 유리하다. 반면 설립과 운영에 관리 노력과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회사를 창업한 후 외부에서 자금도 모집하고, 그 자금을 거름 삼아 얻은 수익을 회사의 성장을 위해 사용, 최종적으로는 회사 매각 또는 상장을 목표로 한다면 처음부터 법인으로 창업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