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만약 가뭄이라면? 물을 적게 쓰는 요리

2016.09.07GQ

미국 캘리포니아는 심한 가뭄에 빠져 있다. 대수층은 고갈되고 빙원은 줄어들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주는 미국의 과일 및 견과류 생산량의 71퍼센트를 책임지고 있고 캘리포니아의 작물은 많은 물을 먹고 자란다. 너무 걱정 말자. 나쁜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물을 덜 필요로 하는 덜 목마른 채소도 있다. 노련한 음식 저술가이자 요리법 개발자인 앨리슨 로먼에게 물은 적게 쓰면서 맛은 끌어올린 여름 만찬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RECIPE 스펠트, 꽃상추를 곁들인 로스트 치킨과 건재배한 토마토

물을 적게 쓰는 재료 선택 닭고기 1.8킬로그램 정도의 닭 1마리, 올리브유 4 테이블스푼, 반으로 자른 건재배 토마토 3개, 반으로 자른 마늘 1통, 스펠트, 파로 또는 밀알 1컵, 작은 조각으로 찢은 꽃상추 반 포기, 얇게 저민 셜롯 1개, 적포도주 식초 1 테이블스푼, 구운 피스타치오, 빻은 코셔 소금, 갓 간 후추 각각 반 컵

1 오븐을 220도로 예열한다. 닭을 큰 제빵 접시에 놓고 올리브유 2테이블스푼을 전체에 고루 바른다.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닭 주위에 토마토와 마늘을 흩뿌리고 올리브유 2테이블 스푼을 뿌린다.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2 닭 껍질이 황갈색으로 변해 바삭해지고 다리의 가장 깊숙한 곳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오븐에 50~60분 정도 굽는다. 마늘은 갈색이 되어 부드러워지고 토마토는 소스처럼 즙이 나올 것이다.

3 다른 냄비에 소금을 넣고 물을 끓여 스펠트를 익힌다. 30~40분 동안 알갱이가 조리될 때까지 끓이다 물을 버리고 한쪽에 둔다.

4 닭이 조리되면 구이용 접시에 약 10분 동안 휴지시킨다. 그 다음 토마토, 마늘과 함께 도마로 옮긴다. 흘러나온 즙은 그대로 둔다.

5 곡물과 피스타치오를 구이용 접시에 넣고 휘저어 닭 육수에 버무린다. 소금과 후추를 뿌리고 몇 분 동안 둔다.

6 셜롯에 식초와 소금을 뿌린 뒤 5분간 둔다.

7 곡물에 꽃상추와 식초에 절인 셜롯을 넣고 버무린다.(낱알이 아직 따뜻하면 더 좋다. 꽃상추의 숨이 살짝 죽을 것이다.) 닭고기, 토마토, 마늘과 같이 낸다.

 

 

 

1 쇠고기가 아니라 닭고기 동일한 무게의 구운 닭고기를 식탁에 올린다. 닭은 스테이크용 소를 키우는 데 필요한 물의 단 15퍼센트만 사용한다.

2 잎채소 꽃상추, 시금치, 양상추(양배추와 당근 같은 작물도)와같은 잎채소는 가장 물을 적게 필요로 하는 작물이다.

3 건재배 건재배는 토마토 줄기에 물을 덜 주는 기법이다. 그러면 토마토는 보다 진한 맛을 지닌 열매를 맺는다. 일석이조!

4 더 적합한 견과류 견과류는 나무에서 자라 재배 시 물이 많이 든다. 하지만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의 약 25퍼센트의 물만 소비한다.

5 다른 동네의 농산물 밀은 늘 가뭄에 시달린다. 캘리포니아의 밀 생산량은 미국 공급량의 1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한다. 쌀도 다른 곳에서 구하자.

    에디터
    글 / 조안나 펄스테인(Joanna Pearlstein)
    포토그래퍼
    KEIRNAN MONAGHAN AND THEO VAMVOUNAKI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