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약한 남자, 제이크 질렌할

2016.11.28GQ

제이크 질렌할이 톰 포드의 두 번째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에 출연했다. 그리고 톰 포드가 그를 인터뷰했다.

티셔츠는 구찌, 바지는 살바토레 페라가모, 운동화는 나이키.

톰 포드의 두 번째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에서, 제이크 질렌할은 주연을 맡았다. 그는 단순히 숨 막히는 미소와 부지런한 직업 의식을 가진 배우가 아니다. 폴 뉴먼의 대자이자 콜롬비아 대학에서 (우마 서먼의 아버지이자 명망 높은 철학자인) 로버트 서먼으로부터 불교에 대해 배웠으며, 맡은 배역에 따라 자신의 신체와 정신을 송두리째 탈바꿈시키는 남자다. 톰 포드 역시 그저 패션 디자이너 겸 영화 감독, 정도로 말할 순 없다. 그는 21세기의 르네상스 인이다. 패션계에 혁명을 일으키더니 영화계에서도 전례 없는 성공을 거뒀다. 첫 영화 <싱글맨>에 출연한 콜린 퍼스는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고, <싱글맨> 또한 그의 복식만큼이나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그렇다면 <녹터널 애니멀스>에서 1인 2역을 맡은 제이크 질렌할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를 한동안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톰 포드가 제이크 질렌할에게 전화를 걸었다.

어디예요? 뉴욕이에요. 얼마 전 한국에 다녀왔고, 한 일주일 정도 여기 있다가 런던으로 가요. 감독님은 계속 런던에 있나요?

지금은 LA예요. 여기서 1년 정도 살아보려고요. 집을 구한 지는 오래됐는데, 어떤 도시를 좋아하려면 최소한 그 정도는 머물러봐야 되잖아요. 아직 정신이 하나도 없어요. 런던이 좀 그립기도 하고. 얼마 전 런던에 다녀왔는데, 거기 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흥미로운 사람이 정말 많아요. 그 친구들이랑 얘기하는 게 너무 재밌죠.

티셔츠는 구찌, 바지는 살바토레 페라가모, 운동화는 나이키.

곧 런던으로 다시 간다고 하지 않았어요? 촬영이 있어요. 모든 영화가 다 그렇듯, 막상 실제로 연기하기 전까지는 내가 뭘 하게 될지 몰라요. 국제 우주정거장을 공격하는 외계 생명체에 대한 얘기예요. 그런데 사람들 각자의 상상과 반응에 따라 그 생명체의 형체가 바뀌어요. 심리 스릴러에 가깝죠.

<녹터널 애니멀스>를 찍을 때도 그랬나요? 촬영에 들어가기 전까지 어떤 역을 맡게 될지 아리송한 상태. 좀 달랐어요. 배우는 다른 사람의 마음과 언어를 해석하려고 노력하죠. 톰 포드라는 사람에 대해 알긴 했지만, 꿰뚫고 있다고 말할 순 없는 관계였잖아요. 그래서 더 궁금했어요. 일할 땐 어떤 모습일지 걱정이 되기도 했죠. 멀리서 봤을 때도 호락호락해 보이는 사람은 아니니까. 하지만 대본을 읽으면서 그런 맘이 없어졌어요. 거기엔 관계라는 것이 무척 연약하고, 동시에 그것을 바탕으로 얼마나 친밀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적혀 있었죠. 다들 잘 알고 있지만, 쉽게 말로 꺼내지 못했던 부분이고요.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내 모습이 다른 건 꽤 재밌죠. 심지어 이런 얘기도 들은 적이 있어요. “<싱글맨>을 봤는데 톰 포드가 이렇게 깊이 있는 사람인 줄 몰랐어요”라고.” 비슷한 일이 종종 생길 텐데, 특히나 사람들이 예상치 못하는 부분은 뭔가요? 진짜 저는 어떤 사람이나고요?

티셔츠는 APC, 바지는 칼하트 WIP.

달리 묻자면, 어떤 점을 알게 되면 사람들이 특히 놀랄까요? 사실 제가 막 배우 경력을 시작했을 때, 저는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절박할 정도로 걱정했어요. 지금은 아니에요. 저는 그때보다 관객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사람이 됐어요. 그렇게 되어야 할 책임감도 있고요. 관객들을 도발하는 영화를 찍고 싶죠. 그런데 실제 성격에 대해서라면, 글쎄요. 전 어떤 사람인가요?

굳세고 정직하고 예민한 사람. 일할 때는 누구보다 헌신적이고 완벽을 추구하죠. 몇 주 전 이메일을 보냈잖아요. 어떤 신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그런 부분을 존중해요. 항상 자기 일을 되돌아본다는 점. 뭔가를 만드는 건 언제나 예민한 일이잖아요. 그리고 배우가 감독에게 첨언을 할 때는 정말 고심한 뒤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어요.

예민한 사람들에게 배우는 썩 좋은 직업이 아닌 듯해요. 자기를 다른 사람 손에 맡겨야 하잖아요. 감독이 더 적성에 맞는 거 아닌가요? 그랬으면 좋겠다는 맘은 있죠.

티셔츠는 루프 & 웨프트 by 블루 인 그린, 바지는 디올 옴므, 부츠는 10피트 싱글 바이 스텔라 댈러스.

제작사 대표이기도 하죠? 작년에 막 시동을 걸었어요. 얼마 전에 영화 하나 끝냈죠. 데이비드 고든 그린 감독이 맡은 <스트롱거>. 보스턴 폭탄 테러에서 다리를 잃은 제프 바우만이란 남자에 대한 얘기예요. 요즘은 감독판 작업을 한창 하고 있어요.

감독판요? 이렇게 되면 제작자판 아니에요? (웃음) 아니에요. <녹터널 애니멀스>는 픽션이니까 감독과 작가의 의중이 100퍼센트 반영되지만, 논픽션은 그러면서도 실제 벌어진 일을 제대로 다루는 데 충실해야 하죠. 여전히 충격적인 사건이고, 재현하는 데 여러 사람의 힘이 필요하죠.

배우로서는 어떤 배역을 선호하나요? 아주 많은 대본을 받을 텐데.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두려워하는 감정을 자극하는 이야기요. 그렇게 머릿속을 완전히 헤집어놓는 것들이 있어요. 신대륙을 탐험하는 기분이죠. <녹터널 애니멀스>가 그랬고요.

재킷은 칼하트 WIP, 티셔츠는 루프 & 웨프트 바이 블루 인 그린.

1인 2역을 맡은 토니 헤이스팅스와 에드워드 셰필드는 전통적인 남성성과는 거리가 있죠. 하지만 결국엔 그 누구보다 강한 사람이고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살인자를 추적해 결국 승리하잖아요. 감독으로서, 보편적으로 약하다 여기는 성품이 물리적 힘보다는 강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어요. 배우 입장에서는 어땠나요? 남자가, 연인이, 아버지가 된다는 게 뭔지에 대해 자문해봤죠. 특히 토니는 가족들을 지키기 위해 물리적으로도 분투하죠. 굉장히 연기하기 힘든 장면이었어요. 아니, 영화 시작부터 저를 무시무시한 신 안으로 밀어넣었잖아요? 어쩔 줄 몰라 하면서 신나게 얻어맞았죠. 아주 오래.(웃음)

감독으로서는 완벽했죠. 의도대로 배우의 완전히 얼어붙은 모습을 찍을 수 있었으니까. 헤드라이트에 비친 사슴처럼요. 찍을 때도 우리 이런 얘기 많이 했던 거 같은데, 저는 카메라가 꺼진 뒤에도 계속 그 배역의 모습을 유지하고 싶어요. 촬영장에서 계속 뛰어다녔잖아요. 그래야만 어떤 감정이 생길 것 같았어요. 힘을 절박하게 원하던 사람처럼 느끼길 원했던 거죠. 그런데 지금 돌아보니 거기까지 생각이 닿는 거지, 그때는 거의 본능적으로 했어요. 캐릭터의 힘은 결국 감정을 숨기지 않는 데서 나온다는 걸 깨달았죠.

완벽했어요. 표현하기 진짜 미묘한 부분이었는데. 곧 브로드웨이에서 랜포드 윌슨의 연극 <번 디스>를 공연한다면서요? 80년대에 원작을 봤어요. 존 말코비치와 조앤 앨런이 나왔고요. 조앤 앨런은 그 연기로 토니상도 받았어요. 기분 좋은데요? 사실 80년대에 극장을 다닌 사람들 중에서도 이걸 봤다는 사람을 많이 못 만났거든요.

티셔츠는 구찌.

극장에서의 연기와 영화 속 연기는 어떻게 다른가요? 무대에 직접 오르는 걸 정말 사랑하지만, 그냥 둘은 다른 것 같아요. 극장은 작가의, 영화는 감독의 영향력이 더 크죠. 또 배우로서 연극 무대에 서면 실시간으로 관객들과 상호작용을 해요. 종종 순간적으로 객석에서 뭔가 확 밀려올 때가 있는데, 그걸 잡을 줄 알아야죠. 극장의 좋은 점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거예요. 리허설할 시간도 있고, 창문도 없는 방에 혼자 오래 앉아서 캐릭터를 만들어나가기도 하고. 그런 점에서는 각본을 쓰는 것과도 비슷해요. 그러다 가끔 연극 무대에서 사람들을 웃기면 우쭐해지죠. 내 공이라고 생각하고. 그런데 다른 배우가 동일한 배역을 연기할 때 보면 사람들이 똑같은 장면에서 웃어요. 그래서 연극이 작가의 것이라고 말하는 거예요.

연극이나 영화 각본도 써본 적 있나요? 희곡요. 부모님이 극작가예요. 저는 정말 글을 못 쓰는데. 그래서 글 잘 쓰는 사람들을 더 존경하게 돼요. <녹터널 애니멀스>의 각본은 진짜 훌륭해요. 사람들은 이제 톰 포드가 좋은 감독이라고는 말하지만, 그것까지는 잘 모르죠. 저는 오히려 그래서 더 같이 작업하고 싶었어요. 내가 작품의 일부가 되어 자랑스러운 각본이 몇 개 있죠. <브로크백 마운틴>, <나이트크롤러> 그리고 <녹터널 애니멀스>.

만약 다른 영화도 같이 찍고 싶다고 묻는다면요? 단답형으로 대답해야 하나요?

아니요. 맘대로. 단 한 가지 의심하는 건, 과연 톰 포드가 이런 작품을 또 쓸 수 있을까예요. 비범한 재능을 가진 감독이고, 그만큼 주변에 뛰어난 인물도 많죠. 그 사람들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꽤 많은 영감을 얻어요. 배우를 특히 아끼고, 결과물 뿐만 아닌 절차 자체를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거침없잖아요? 직접 바닥에 누워 소리 지르는 연기를 보여주기도 하고. 지금까지 그렇게 한 사람은 톰 포드와 짐 쉐리단 뿐이에요. 그러니 대답은 당연히 한다, 예요. 다음엔 같이 출연도 해보는 건 어때요?

    에디터
    글 / 톰 포드(Tom Ford)
    포토그래퍼
    MATTHEW BROOK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