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ming

당신을 늙어 보이게 만드는 10가지 습관들

2017.01.02GQ

해가 바뀌고 한 살을 더 먹었다. 가뜩이나 나이 들어서 짜증난다면, 당신을 더 늙어 보이게 만드는 이런 습관들이라도 피해보자.

어쨌든 조만간 우리 모두는 늙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이 징조는 관자놀이 쪽에 나타나기 시작한 부스스한 하얀 머리카락들일 수도 있고, 한때는 탄력 있던 이마를 가로지르던 곱지 않은 주름들일 수도 있다. 어쨌든 멈출 수 없는 시간의 행진은 계속되고, 당신에게서 시간의 흐름은 보일 수 밖에 없다. 좋은 소식이라고 할만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일들에 대해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 레티놀이나 보톡스로 피부를 젊게 유지할 수 있다는 거다. 안 좋은 소식은, 몇몇 나쁜 습관들이 노화를 앞당기고, 지금 당장 그것들을 멈추지 않으면 당신은 두 배로 늙어 보인다는 거다. 자, 무슨 일이 있더라도 아래와 같은 습관은 피하도록 하라.

1. 햇빛을 너무 많이 쬐는 것 여름의 일광욕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건 아니다. 매일 매일 우리가 쬐는 햇빛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큰 문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불쌍하고 보호받지 못한 피부에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잊기 때문에, 자외선이 일으키는 손상이나 암에 노출되는 거다.

2. 혹은 햇빛을 충분히 쬐지 못하는 것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광을 충분히 쬐지 못해서 생기는 비타민 D결핍증이 암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햇빛에 너무 많이 노출돼도 망하는 거고, 햇빛에 노출되지 않아도 망하는 거다. 그러니까 제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라.

3.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 것 이에 대해서는 굳이 자세히 이야기하진 않겠다. 8시간을 푹 자두지 않으면, 당신의 젊고 탄력 있고 트러블 없는 피부에게 작별인사를 고하게 될 거라는 것만 알아두자.

4. 모이스처라이저를 빼먹는 것 (혹은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 누군가는 엄청나게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고, 누군가는 망할 사하라 사막처럼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어느 쪽이건 간에 보습을 규칙적으로 챙기지 않는다면 그리고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스스로에게 몹쓸 짓을 하고 있는 거다. 제품이 어디에나 널려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 건 멍청한 짓이다.

5. 값싼 비누를 사용하는 것 안다. 좋은 비누는 비싸다. 고급 비누만 사용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12개들이 한 세트에 몇 백 원 하는 슈퍼마켓 비누는, 피부가 필요로 하는 오일은 벗겨내고 불필요한 잔여물은 남겨 하루종일 피부를 괴롭힐 것이다. 그러니까 고급은 아니더라도 그나마 쓸만한 제품을 사라. 각질제거가 되는 제품이라면 더더욱 좋다.

6. 게으르게 지내는 것 운동은 몸에 있는 근육만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얼굴의 피부도 탄탄하게 만들어준다. 운동은 피부 표면의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 속의 나쁜 독소를 없애준다. 헬스장을 다시 끊거나 회원 카드를 갱신할 이유가 하나 더 늘었다.

7.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것 수년간 연구한 끝에 과학자들은 스트레스와 스트레스에 따른 코르티솔의 증가가 심장병, 고혈압, 성욕 감퇴, 발기 부전 등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러니 스트레스가 콜라겐을 점점 없애 피부를 망친다 해도 전혀 놀랍지 않다.

8. 좋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물질, 섬유질, 저당류의 식사, 비타민 A, C, E는 몸에 좋다.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 (트랜스 지방, 술 등), 설탕이 많이 들어간 스낵류, 고지방 고기는 몸에 좋지 않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음식이다’라는 말도 있지 않는가.

9. 주량 이상으로 마시는 것 술에 찌들어 사는 친구들이 술을 입에도 대지 않는 친구들에 비해 훨씬 나이 들어 보인다고 느낀 적이 있나? 자, 이제 왜 그런지 그 이유를 깨달았을 거라 생각한다.

10. 그리고 물론, 담배에 불을 붙이는 것 진지하게 묻는데, 아직도 금연을 해야 할 이유가 더 필요한가?

    에디터
    글 / 스티븐 J. 프래토리우스(Stephen J. Praetorius)
    사진
    Gettyimages / 멀티비츠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