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에서 벗어나는 방법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서운 기억 때문에 지금까지 고통 받고 있다고? 영국의 공포증 전문 심리 치료사인 크리스토퍼 폴 존스가 비행기 난기류 공포증, 공황 장애 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물론, 말은 쉽다.

심리 치료사 크리스토퍼 폴 존스는 공포증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뱀, 거미, 높은 위치, 뾰족한 물건, 밀폐된 장소에 대한 두려움은 사람들이 겪는 일반적인 공포증이다. 공포증의 대부분은 우리가 과거에 느낀 두려움 때문에 생긴다. 특정 경험에 대한 기억이 아주 강력했다면, 비행기 모양의 놀이기구가 덜컹거렸던 사소한 경험마저도 공포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 경험은 비행기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무의식 속에서 의식 위로 떠오른다. 그 결과 당신의 뇌는 생존 모드를 발동해서 위험 경고를 알리고 도망갈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이것이 공포증의 원리다.”

비행기 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 “한 여성 환자는 비행기 난기류에 대해 공포증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그녀에게 사랑하는 사람의 눈을 바라보는 순간을 상상해보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그때 느끼는 감정을 기억한 다음, 비행기가 흔들릴 때 떠올려 보라고 조언했다. 몇 주 뒤, 그녀는 비행기 난기류가 오히려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었다고 메시지를 보내왔다.”

공황 장애에서 벗어나는 방법 “공황 장애를 겪는 동안 호흡은 매우 얕아진다. 결국에는 산소 부족으로 이어져서 공포심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횡격막 깊은 곳까지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호흡을 하는 것이다. 5초 동안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잠시 숨을 참은 뒤, 5초 동안 입으로 숨을 내뱉는다. 이 호흡을 몇 분 동안 반복하면 안정 상태로 돌아올 수 있다.”

폐소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폐소 공포증은 대개 어린 시절의 경험에서 비롯한다. 승강기나 좁은 가구처럼 밀폐된 공간에 갇혀본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생긴다. 나는 한 환자에게 밀폐된 공간에 갇히는 상황을 상상해보라고 했다. 그리고 눈을 뜬 채로 시선을 천천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반대 방향으로 옮기는 과정을 몇 분 동안 반복하도록 했다. 반복적으로 시선을 이동하면, 상상으로 사로잡혀서 느끼는 두려움이 줄어든다.”

강박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누가 쫓아오는 듯한 강박 장애는 삶 속에서 자기 자신보다 당면한 문제들이 더 크게 느껴질 때 생긴다. 이를 바로잡는 첫 번째 단계는 생활을 어지럽게 만드는 상황을 정리해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다만, 당신의 인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상황은 과감하게 목록에서 삭제한다. 그리고 몇 가지 남은 상황들에 맞서서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그 상황을 직면할 때 느끼는 불안한 감정을 바꾸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그리고 나서 한 번이라도 실제 행동으로 옮기게 되면, 자신감이 커지고 강박 장애도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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