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산업에 대비하는 8가지 자세

10년 후면 기계가 수백만 명의 노동자를 대체할 것이다. 미래 산업에 대비해 갖춰야 할 8가지 덕목을 소개한다.

로봇이 우리의 직업을 빼앗고 있다. 제조 시설을 이야기 하는 게 아니다. 로봇은 이미 오래 전에 제조업을 잠식했다. 이제 곧 모든 산업이 로봇을 필요로 할 것이다. 지난 해, 뱅크 오브 잉글랜드의 마크 카니 총재는 앞으로 10년 동안, 로봇이 1천5백만 개의 직장을 빼앗고 서비스 산업을 지배하리라고 경고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의 예상에 동의하고 있다.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의 저자이자, 힐러리 클린턴의 전 보좌관인 알렉 로스는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미래의 직장에서는 두 가지 중 한 가지 일이 일어날 것이다. 당신이 기계에게 명령을 내리거나, 반대로 기계가 당신에게 명령하게 될 거다.” 금속 덩어리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이 대비해야 한다.

1. 평생 공부해라 로스는 평생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학을 졸업하는 순간 공부에서 손을 놓게 된다면, 그건 잘못된 선택이다. 이전에는 대학 졸업 후 30년 동안 안정적인 직장이 보장되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급변하는 사회를 따라가려면, 정규 교육 과정을 통해 학업을 이어 가야할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공부를 해야 한다.”

2. 코딩을 알아라 코딩은 인간의 생각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고 컴퓨터 전문가가 돼야 한다는 건 아니다. 단, 코딩은 미래 세상과 소통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당신이 회계사가 아니더라도 경제의 기본 코드는 알고 있어야 한다. 컴퓨터 코딩도 같은 맥락이다. 코딩은 미래 산업의 기초가 될 것이다.

3. 여행을 해라 로스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조언한다. “직장에 들어가기 전이나 대학을 막 졸업한 후에는 여권에 최대한 많은 도장을 찍어야 한다.” 또한 그는 선진국보다는 지금 막 떠오르고 있는 개발도상국으로 여행을 가보길 권한다. “여러분이 갖고 있는 의문점을 실제로 보고 느껴야 한다. 고도의 경제 성장을 현재 진행형으로 이루고 있는 나라들이 있다. 그리고 머지 않은 미래에 당신이 그 성장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4. 여러 분야를 섭렵해라 “과학과 첨단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미래 산업의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의사 소통 기술은 물론 행동 심리학, 경제학 등 인류와 관련된 학문도 습득해야 한다.” 로스는 마크 저커버그가 가장 좋은 예라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천재 컴퓨터 과학자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컴퓨터 과학만큼이나 행동 심리학 전문가의 성과이기도 하다.”

5. 심리학에 관심을 가져라 로스는 그의 저서를 통해 향후 20년 동안의 핵심 분야를 나열했다. 로봇 공학, 인공 지능, 유전체학의 상업화, 빅 데이터, 사이버 보안 그리고 돈과 신뢰의 체계화 등이다. 하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분야도 있을 거다. 또한 예상보다 더 빨리 발전하는 분야도 존재할 거다. 로스는 이렇게 주장한다. “심리학이나 정신 의학을 핵심 분야 리스트에 넣기에 지금보다 좋은 시기는 없다. 컴퓨터 코드로 돌아가는 세상에서 분명히 그것에 반대하는 사람도 생길 거다. 이에 따라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를 필요로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그들의 가치는 더욱 더 높아질 거다. 로봇에게 심리 상담을 받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6. 새로운 언어를 습득해라 10~15년 후면 우리는 1백 가지 언어를 쓰고 말하는 디지털 번역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로스는 기계적인 번역과 의사소통은 다르다고 말한다. “더 제대로 된 거래를 하고 싶다면 모국어 수준의 언어 소통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히 정보만을 전달하는 번역가의 역할은 끝났다.”

7. 인문학과 예술을 간과하지 마라 디지털 시대에 인문학이 더 중요해질 거라는 주장은 모순으로 들릴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기계화에 저항해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도로 성장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로스는 창의력이 중요한 가치로 인정 받게 되리라고 믿는다. “미래에는 시각 예술이든 음악이든 더욱 많은 예술이 필요할 거다. 당연히 예술가의 가치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8. 당황하지 마라 미래가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나 <스타트렉 비욘드>의 세상처럼 될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미래 세계의 모습은 그 중간 어디쯤에 있을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