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내추럴 와인을 살 수 있는 가게

2019.01.11GQ

장안의 화제인 내추럴 와인은 도대체 어디서 살 수 있을까?

“피크닉에서 내추럴 와인을 처음 접해보고 집에서도 마시고 싶어 이곳에 찾아오신 분도 있어요.” 와인 보틀숍에서 들려오는 이야기다. 내추럴 와인이 대중화되면서 당연히 보틀 구입을 원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이전 세대가 묵직하고 진한 보르도 와인으로 처음 와인을 배웠다면, 이젠 생동감 넘치고 펑키한 내추럴 와인으로 와인에 입문하는 시대가 왔다. 아직 내추럴 와인을 한 번도 마셔보지 못했다면, 홈바에서도 내추럴 와인을 즐겨보고 싶다면, 내추럴이 도대체 무엇인지 한번 탐구해보고 싶다면 내추럴 와인을 취급하는 보틀숍의 문을 밀고 들어가보자.

 

비노스앤
비노스앤은 내추럴 와인 전문 숍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곳이다. 내추럴 와인이 주는 편안함에 반해 보틀숍까지 열게 된 이곳의 대표는 손님이 내추럴 와인을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도록 와인 안정화 기간을 꼭 챙기고, 와인 저장에도 섬세하게 신경을 쓴다. 내추럴 와인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만이 챙길 수 있는 작지만 큰 차이를 놓치지 않는다. 내추럴 와인과 관련된 크고 작은 행사와 시음회도 자주 개최하는 편이니 인스타그램 팔로우(@wine.vinosn)를 꼭 해두자. 만약 서울 시내 유명 레스토랑에서 맛본 내추럴 와인을 한 번에 찾고 싶다면 (좀 멀더라도) 이곳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곳의 마스코트인 강아지 녹스가 먼저 격하게 반겨줄 것이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판교로58번길 4-2
전화 031-8017-7717
인스타그램 @wine.vinosn

비노테카 #202
연희동 작은 골목 주택가에 자리잡은 이 보틀숍은 유기농 와인, 비오디나미 와인, 내추럴 와인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이다. 작년 4월에 처음 문을 열고 와인 종류를 조금씩 늘려, 현재는 100~150종 정도를 확보해놓은 상태다. 이중 내추럴 와인은 전체의 70퍼센트를 차지한다. 내추럴 와인은 생산량도 한정적이지만 국내 수입량도 얼마 되지 않아, 보틀숍이 확보할 수 있는 수량이 많지 않다. 그래서 숍마다 갖추고 있는 내추럴 와인의 종류가 다르고, 주인에 따라 확보하는 ‘레어템’도 다르다. 이곳에는 마트나 다이닝에서 자주 보이는 와인보단 작은 수입사에서 들여오는 희귀한 와인들이 많다. 갈 때마다 사고 싶은 것이 많은 이유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11바길 2 2층
전화 02-6405-1016
인스타그램 @vinoteca_202

와인앤모어
신세계 L&B의 주류 전문 보틀샵 와인앤모어는 요즘 누구보다도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고 있다. 와인뿐만 아니라 위스키, 전통주, 증류주까지 웬만한 술은 와인앤모어에 다 있다고 할 정도로 내실이 튼튼하다. 와인앤모어 청담점은 작년부터 내추럴 와인 코너를 따로 마련해 두었는데, 스타일이 다양하진 않지만 크고 작은 수입사에서 취급하는 내추럴 와인을 손으로 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진열해두었다. 매일 편하게 마시는 데일리 와인을 사러 들렀다가 독특한 레이블의 내추럴 와인을 한 병 골라와도 좋고, 마음 먹고 ‘술장고’를 가득 채우러 가도 좋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05
전화 02-548-3993
인스타그램 @wineandmore_cheongdam

꺄브뱅베
뱅베는 내추럴 와인을 전문으로 수입하는 와인 수입사다. 내추럴 와인 바에서 맛있게 마신 와인의 뒷면을 보면, 그중 반절 이상은 뱅베에서 수입한 것일 확률이 높다. 전주를 기반으로 하는 수입사라서 쇼룸이자 플래그십 스토어 역할을 하는 보틀숍을 전주에 오픈했다. 그게 꺄브뱅베다. 서울에서도 구하기 힘든 와인이 가득 차 있는 이 보틀숍을 찾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손님이 모여들고 있다. 전주에 내려가 사올 기념품으로 내추럴 와인을 꼽을 날도 머지 않았다. 그리고 1월 14일부터는 쉐이크쉑과 뱅베가 협력해 드디어 햄버거에도 내추럴 와인을 페어링해 마실 수 있다.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3길 17
전화 010-3689-9632
인스타그램 @cavevinv

위키드 와이프
잡지 에디터 출신의 대표가 특유의 기획력과 친화력을 발휘해 다정하고 세련된 와인 보틀숍을 얼었다. 하나하나 시음해보고 푸드 페어링을 연구해 ‘떡볶이 와인’, ‘솥밥 로제’와 같이 애칭을 붙인 와인을 판매한다. 와인을 구매하려는 목적부터 평소 좋아하는 와인 스타일까지 인생 상담 받듯이 이야기를 나누며 와인을 골라볼 수 있다. 전체의 20~30퍼센트를 내추럴 와인으로 갖추고 있으며 매달 와인 리스트가 변경된다. 내추럴 와인이 특히 한식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주인의 도전과 실험 덕에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내추럴 와인을 더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153길 28
전화 070-8777-0070
인스타그램 @wickedwife.wineselectshop

요즘 뜨는 내추럴 와인 바

    에디터
    글 / 손기은(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사진 / 손기은, 이현석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