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갤럭시 버즈 vs. 에어팟 2

2019.04.15GQ

손은 가볍게, 귀는 이롭게 할 스마트폰 전용 무선 이어폰. 어떤 걸 살까?

갤럭시 버즈

디자인과 소음
화이트, 블랙, 옐로우 세 종류 색으로 출시됐다. 에어팟과 가장 큰 차이는 고무캡이 있다는 것. 크기별로 3가지 종류의 이어팁과 윙팁을 제공해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덕분에 에어팟보다 귀에서 빠질 염려가 적고 외부 소음을 적극적으로 차단한다. 옆 사람과 대화를 하는 등 주변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할 때는 목소리만 증폭하는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을 이용하면 이어폰을 뺏다 꼈다 하는 불편함이 없다.

음향과 통화 음질
삼성에서 인수한 하만의 오디오 브랜드 AKG의 음향 기술을 적용해 생생하고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에어팟이 중저음에 중점을 뒀다면 버즈는 중고음대에 강한데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이퀄라이저로 원하는 음향으로 조절도 가능하다. 통화 품질은 타사의 완전 무선 이어폰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갈 길이 멀지만, 이어버즈 안팎에 2개의 마이크를 탑재해 주변 상황에 따라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외부의 소음을 차단하는 기능을 더했다.

음성 비서
손가락으로 이어버드를 길게 누르면 구글 음성 검색 ‘오케이 구글’이나 빅스비 등의 음성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두 손으로 다른 일을 하면서 오늘의 날씨나 오늘의 뉴스를 찾아보기 적격이다. 참고로 손가락으로 이어버드를 터치하는 횟수에 따라 음악 재생, 일시정지, 통화 또는 다음곡 재생이 가능하다.

호환성
갤럭시 S10 이외의 다른 갤럭시 모델과 타사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앱스토어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설치하면 버즈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심지어 아이폰과도 연동해서 쓸 수도 있다.

사용 시간
1회 충전으로 음악 재생은 최대 6시간, 통화는 최대 5시간 가능하다. 전용 케이스를 통해 충전시 추가로 음악 재생 총 13시간, 통화 총 11시간이 가능하다. 만약 갤럭시 S10과 함께 사용한다면 스마트폰 위에 올려놓고 역방향으로 충전을 할 수도 있어 사용시간이 더욱 길어진다. 스마트폰을 보조 배터리처럼 쓰는 셈이다.

특이사항
집 안에서 이어폰을 잃어버려서 난감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갤럭시 버즈는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 ‘이어버드 찾기’ 기능을 탑재했다. 이어버드 찾기를 실행하면 이어버드에서 소리를 내며 자신의 위치를 알린다.

가격
15만 9500원.

 

에어팟 2

디자인과 소음
검정색 에어팟이 나온다는 루머는 그쳤고, 에어팟 1세대와 비교해서 와관상 변화가 거의 없다. 흰색 유광에다 콩나물로 오해받는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했다. 이어폰이 커널형이 아니라 오픈형이기 때문에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하진 못 한다. 좋은 점은 케이스 전면에 충전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생겼다는 것. 충전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새로운 칩
에어팟 2의 핵심은 애플이 자체적으로 설계한 H1칩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덕분에 이전의 W1칩보다 통화 시간과 배터리 수명이 증가했고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혹은 아이패드로 기기 전환되는 시간은 감소했다.

음향과 통화 음질
고음역이 강조된 갤럭시 버즈와 달리 에어팟은 중저음에 중점을 뒀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리다. 통화 품질은 갤럭시 버즈나 타사의 완전 무선 이어폰처럼 인류의 숙제로 남아있지만, 1세대부터 사용 중인 빔포밍 마이크 덕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주변 소음과 구별해 걸러준다.

음성 비서
드디어 아이폰에서처럼 음성으로 애플의 음성비서 시리를 호출할 수 있게 됐다. 에어팟 1시대에서 몸체를 톡톡 치는 방식으로 시리를 호출하던 것에서 업그레이드했다. “시리야”하고 부르면 작동되고 음악 재생, 통화 연결, 동영상 재생,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호환성
에어팟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하다. 타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때처럼 등록하면 된다. 다만, 케이스 뚜껑만 열면 아이폰에 바로 연결되는 편리함에 비할 바는 아니다. 에어팟은 아이폰의 운용체제인 IOS와 통합되어 있어 맥, 아이폰, 아이패드를 자유롭게 오가며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가까운 애플 기기와 바로 연결되는 편의성이 최대 장점이다.

사용 시간
1회 충전으로 통화 3시간, 음악 재생 5시간이 가능하다. 케이스로 충전할 경우 최대 2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특이사항
무선 충전 기능이 추가됐다. 무선 충전 케이스는 Qi-호환 충전기를 통해 선 없이 충전할 수 있으며, 유선 충전도 가능하다. 특이하게 무선 충전 케이스만 따로 판매하는데 이 케이스는 에어팟 1세대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가격
무선 충전 케이스 모델은 24만 9천원. 기본 충전 케이스 모델은 19만 9천원으로 전작보다 약간 저렴해졌다. 무선 충전 케이스만 따로 구매하면 9만 9천원이다.

    에디터
    글 / 김윤정(프리랜서 에디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