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뭘 좀 아는 사람처럼 내추럴 와인 마시는 법

2019.08.16GQ

아무리 내추럴하다고 해도, 좀 아는 티를 내면서 마시면 더 즐겁다. 내추럴 와인을 마시면서 뽐낼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들.

허세스러운 사람으로 보이지 않으면서 진지하게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란 참 어렵다. 특히, 내추럴 와인의 세계에서는 더 어렵다. 코메디언이자 배우이자 와이너리 소유주인 에릭 웨어하임의 충고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그는 우리에게 와인은 즐거워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준다. (당연히 취하는 즐거움도 포함이다.) 내추럴 와인과 와인 메이킹에 대한 얘기를 나눌 때 웨어하임은 말이 많아지지만 전혀 허세를 부리는 것 같지 않다. 그에게 내추럴 와인을 좋아하는 초보자들이 알아둬야 할 것들에 대해 물었다.

내추럴 와인이라는 말은 여러가지 뜻이 있다
내추럴 와인은 수많은 종류의 와인을 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한다. 내추럴 와인은 일반적으로 ‘유기농’이다. 비록 USDA 인증이 없는 유기농이거나 유기농이 전혀 아닌 내츄럴 와인도 있지만 말이다. 바이오디내믹 와인은 유기농일 뿐만 아니라 화학물질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와인으로 어떤 책에서는 내추럴 와인과 구분 지어 놓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내추럴 와인은 단순하게 첨가물이 아주 적은 와인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화학물질은 없지만, 필요에 의해서 종종 첨가물이 들어가기도 한다. “여기서 약간의 첨가물이란? 쉽게 생각해보자. 2000년 전에는 와인을 어떻게 만들었을까? 아무것도 안 첨가했을까? 그건 헛소리다.” 웨어하임이 말한다. “내추럴 와인에는 베리류에서 추출한 순수한 효모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인위적인 효모 같은 다른 첨가물들은 사용하지 않는다. 내추럴 와인은 가능한 깨끗하게 만들어야 한다.”

내추럴 와인과 일반 와인의 다른 점을 인지하고 마신다
내츄럴 와인은 거대 와인 회사가 아닌 소규모 와이너리에 의해 생산 되기 때문에 와인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가 좀 더 투명하다. “사람들이 유기농 농장을 찾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일단 유기농의 맛이 더 훌륭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농장에서는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기 때문이다. 내츄럴 와인 생산지를 직접 찾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막 내추럴 와인에 입문했다면, 내추럴 와인 제조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와인이 만들어지는 단계부터 병에 들어가는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과정의 투명한 공개는 일반 와인에서는 흔하게 볼 수 없다. “수많은 거대 상업 와인 제조사들은 어떤 첨가물을 넣었는지 와인 라벨에 공개할 의무가 없다. 즉 독성 있는 방부제나 착색제, 감미료가 들어갔는지 알 수가 없다.” 웨어하임이 말한다. 주류 판매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많은 와인에는 이러한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으며, 첨가물은 숙취를 유발하기도 한다.”

내추럴 와인은 아주 라이트하다
웨어하임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있다면, 그가 해변이나 수영장 혹은 어느 곳에서든지 와인을 마시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물론 홍보용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내추럴 와인이 더 라이트하고 쉽게 마시는 와인이라는 반증이다. “침전물이 적은 와인은 훨씬 더 깔끔하다. 기분도 더욱 가벼워지기 때문에, 나는 졸리더라도 낮잠보다 내추럴 와인을 선택한다.” 웨어하임이 말한다. 내추럴 와인은 밤에 계획된 파티 전에 미리 마셔도 전혀 지장을 주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에너지를 채워주는 와인이다. 웨어하임은 친구의 총각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라스베가스를 가는 길에 펫낫(Pét-Nat, 자연스러운 거품과 슈퍼 라이트한 스타일의 내추럴 와인)을 마셨지만, 그날 저녁 파티에 숙취없이 개운하게 참가했다.

펫낫(Pét-Nat)은 두통을 동반하지 않는 샴페인과 같다
펫낫을 언급했으니, 짧게 설명하고 가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뻬띠앙 나뛰렐(Pétillant Naturel)은 자연 발효의 과정으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박성이 있는 와인이다. 자연스러운 발효 과정 덕분에, 와인의 맛을 예상할 수가 없다.” 웨어하임이 말한다. 펫낫은 발효과정에 의해 거품이 생기며 자연 거품은 그대로 병에 담긴다. 그래서 거품이 좀 많다. 펫낫에는 다른 스파클링 와인보다 설탕과 화학 첨가물이 더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두통이나 숙취로 인한 고통이 더 적은 장점이 있다.

내추럴 와인과 음식의 궁합은 아주아주 좋다
내추럴 와인은 같은 지역의 같은 종류의 포도를 사용할지라도 다양한 맛이 나타날 수 있는 실험적인 와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과 페어링을 시도해보면 좋다. 자신감을 갖고 여러 도전을 해보는 것이다. 내추럴 와인은 전통적인 와인과는 다르게 보틀링 후 빨리 따서 마시기 때문에 좀 더 가볍고 타닌 성분이 적다. 그래서 오히려 음식과의 페어링이 훨씬 쉽다. “내추럴 와인이 여러 음식과의 궁합이 정말 좋기 때문에 현재 레스토랑 신에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다.” 웨인하임이 말한다. 그는 피자에는 샤르보노 품종의 와인을, 채소 요리엔 로제 와인을, 굴이나 후라이드 치킨에는 펫낫을 곁들여 먹는다.

자신에게 맞는 내추럴 와인을 찾고 싶다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웨어하임은 자신에게 맞는 내추럴 와인을 찾는 간단한 팁으로 지역의 와인 샵 오너를 방문해보라고 조언한다. “먼저 지역의 와인 샵을 방문하고 그곳의 오너에게 와인에 대해 묻는다.” 웨어하임이 말한다. ‘오늘 밤은 파스타를 먹으려 한다, 오늘 데이트가 있다, 바닷가에 간다.’ 등의 목적을 말하면 그들이 가이드해줄 것이다.” 샵의 오너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면, 그들은 당신의 선호도를 기억하여, 당신의 입맛에 맞는 완벽한 와인을 추천해줄 것이다.

    에디터
    글 / 나탈리 B. 콤튼(Natile B. Compton)
    사진
    알렉산드라 가비예(Alexandra Gaville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