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ming

체지방률 낮추는 법

2019.09.11GQ

과체중이 아닌데도 유난히 땀이 많은 사람, 쉽게 피로하고 지치는 사람이라면 근육량보다 체지방률을 체크해본다. 생활 속에서 체지방률을 낮추는 몇가지 방법.


단백질 섭취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방법은 지방이나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다. 단백질 위주로 짠 식단을 섭취하면 체내에서는 이미 몸에 저장된 지방과 탄수화물을 태우기 시작한다. 또, 단백질은 근육을 성장시키거나 회복시킨다.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과 닭고기, 두유, 계란 등을 중심으로 1일 총 칼로리 섭취량의 10~25%가 단백질로 이루어질 수 있게 조절해본다.


건강한 지방 섭취
체지방률을 낮추겠다고 무조건 저지방, 무지방 식단을 따라야하는 것은 착각이다. 몸에 좋은 지방은 적절하게 섭취를 해줘야 체내의 균형이 맞는다. 오메가3와 오메가 6지방산, 불포화 지방산이 건강한 지방이다.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연어 등에 많이 들어있다.


적정 수면시간
지방이 잘 붙지않도록 신경쓰는 생활 습관도 중요하다. 우리 몸이 활발하게 기능하려면 적정 수면 시간이 꼭 필요하다. 매일 최소 7~8시간 수면을 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체지방률을 낮추기 쉽다. 잠이 부족할 경우 식욕 증진 호르몬인 그렐린이 분비돼 식욕이 필요 이상으로 증가한다.


운동 전에 커피 한잔 마시기
운동 전에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셔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신경계를 자극하여 에피네프린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에피네프린은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지방을 분해시키라는 신호를 보내게 된다. 하지만 식사를 배불리 한 상태에서는 효과가 적다.

    에디터
    글 / 이상희(프리랜스 에디터)
    일러스트레이터
    한도훈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