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버른 커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새 카페 4 | 지큐 코리아 (GQ Korea)

멜버른 커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새 카페 4

2019-09-25T12:38:01+00:00 |drink|

호주에서 온 롱 블랙과 플랫 화이트가 서울의 카페 풍경을 흔들고 있다. 멜버른 커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카페 4.

 

어나더룸
연남동에 위치한 에이커피(ACOFFEE) 스폐셜티 원두를 맛 볼 수 있는 카페다. 에이커피는 호주국가대표 커피대회 테이스팅 챔피언을 수상한 강병우 대표가 멜버른에 설립해 호주 커피 업계에서 수준급 로스터리로 성장한 스폐셜티 커피 로스팅 브랜드다. 어나더룸(Another Room)은 멜버른 에어커피 매장에서 영향을 받아 4면이 오픈된 커피바를 만들고, 바리스타와 손님이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오래된 이층 주택을 개조한 터라 발코니와 테라스에 걸터앉아 투명하고 깨끗한 에어커피를 음미하며 선선한 가을을 느끼기에 제격이다. 각 원두의 향과 개성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해 재철 생두만을 사용해 소량씩 로스팅한 에어커피 원두는 매주 항공편으로 배송된다. 에스프레소와 브루잉 메뉴에 어울리는 디저트와 밀크티, 스파클링 티, 위스키도 준비되어 있다.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29안길 19-4
영업시간 12:00~21:00
인스타그램 @another.room_

 

멜브 에스프레소바
호주 스폐셜티 커피 양대산맥이자 멜버른 3대 커피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호주 스페셜티 커피의 개척자 세인트 알리(St. Ali)의 공식 수입사다. 원래 인천에 본점이 있었는데 최근 서울 당인리발전소에 쇼룸 겸 에스프레소 바, 멜브 에스프레소바(Melb Espresso Bar)를 열었다. 세인트 알리의 에스프레소 블렌드로 내린 에스프레소 메뉴와 시즌 별로 바뀌는 브루잉 커피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매직’이라는 메뉴다. 더블 리스트레토에 아주 적은 양의 우유를 넣어 진한 커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호주에만 있는 커피다. 이 외에도 롱 블랙과 플랫 화이트, 호주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넣어 만드는 아이스 라떼 등 멜버른 현지 카페 메뉴를 충실히 재현했다. 세인트 알리의 원두와 네스프레소 호환캡슐을 판매한다.
주소 서울 마포구 토정로2길 6-9
영업시간 화~일 11:00~20:00
인스타그램 @melb.kr

 

식스디그리스 커피
흑석동에 있던 식스디그리스 커피(Six Degrees Coffee)가 요즘 카페가 몰리는 성수, 뚝섬 근처 자양동에 새로 자리를 잡았다. 호주 스폐셜티 커피 로스터리인 식스디그리스는 호주 국제 커피 대회에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수상하고 있는 숨은 강자다. 자양동 식스디그리스 커피에는 등받이 있는 의자나 푹신한 소파는 없지만 대신 이태리 라마르조꼬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만든 질 좋은 커피와 정성스럽게 내린 브루잉 커피가 있다. 특별한 메뉴로는 플랫화이트보다 더 적은 양의 우유가 들어가는 피콜로 라떼가 있고, 더치 커피도 가끔 있다. 바리스타에게 오늘의 커피를 가장 맛있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거리낌없이 물어보자. 위로 활짝 열리는 창문을 개방할 날은 카페 외부에서 인생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주소 서울 광진구 동일로2길 38
영업시간 월~화, 목~토 12:00~20:00, 일 12:00~18:00
인스타그램 @sixdegrees_oz

 

모멘토 브루어스
SNS에서 성수동에 생긴 블루보틀만큼이나 모멘토 브루어스(Momento Brewers) 파란색 외벽 앞에서 찍은 커피 인증 사진이 인기다. 성수동의 인기 카페로 떠오른 모멘토 브루어스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건 세인트알리와 함께 멜버른의 스폐셜티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마켓레인(Market Lane) 커피다. 모멘토 브루어스는 마켓레인 커피의 한국 공식 수입원으로 계절별로 새로운 원두를 제공한다. 의자 없이 입석으로 서서 마시는 호주식 커피 문화가 낯설지만 손님과 바리스타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했다는 장점이 있다. 메뉴는 에스프레소와 롱 블랙으로 대표되는 블랙 커피, 부드러운 플랫 화이트, 브루잉 커피로 원두에 집중할 수 있는 메뉴를 준비했다. 또한 지역 아티스트에게 무료로 전시 장소를 제공하는 등 공간이 없어 고민하는 청년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마켓레인의 선의를 한국에서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서울숲2길 19-18
영업시간 월~수, 금 08:00~17:00, 토~일 11:00~19:00
인스타그램 @momento_brewers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