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슈퍼 프리미엄 데킬라 세계로의 초대

2019.11.20GQ PROMOTION

데킬라 양조의 혁명이 일어난 1800년을 브랜드명으로 사용하는 호세쿠엘보의 ‘1800 데킬라’. 그들의 글로벌 엠버서더가 한국을 찾아 데킬라의 모든 것을 체험하는 <월드오브데킬라> 행사를 열었다.

‘1800 데킬라’는 블루 아가베만을 100% 사용해 만든 호세쿠엘보의 대표 슈퍼 프리미엄 라인이다.

한 차원 높은 단계의 데킬라

‘1800 데킬라’의 재료는 블루 아가베다. 일반적인 데킬라는 아가베를 고도가 낮은 지역에서 6년간 재배한 뒤, 다른 재료와 혼합해 증류하지만 ‘1800 데킬라’는 고산지대에서 8~10년간 키운 블루 아가베만을 재료로 두 번의 증류를 거쳐 완성된다. 그래서 다른 데킬라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깨끗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마치 블렌디드 위스키와 싱글 몰트 위스키처럼 품질 자체의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1800 데킬라’는 슈퍼 프리미엄 데킬라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국내에서도 ‘프리미엄 데킬라 시장 점유율 1위’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글로버 엠버서더 스테일리오스 파파도폴러스의 <월드오브데킬라> 행사 진행 모습.

1800년에 일어난 데킬라 양조 혁명의 계승

데킬라는 멕시코 데킬라 지방에서 생산하는 오랜 역사의 멕시코 전통술이다. 1800년부터 오크 숙성 기법을 도입해 품질을 높인 뒤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1800 데킬라’는 이를 기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브랜드로 아메리칸 오크통, 프렌치 오크통 등을 사용해 최소 15일에서 10년까지 숙성한다.

라인업을 살펴보면 깨끗한 맛을 자랑하는 ‘1800 실버’의 경우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15일간 숙성하며, 그윽한 아가베향과 허브, 바닐라 등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1800 레포사도’는 6~11개월 오크 숙성한다. 10년 이상 자란 블루 아가베만을 사용해 프렌치 오크통에서 14개월 이상 숙성하는 ‘1800 아네호’는 ‘데킬라의 코냑’이라는 별명이 붙었을 만큼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자랑한다.

<월드오브데킬라>에 참석한 사람들은 ‘1800 데킬라’의 다양한 라인업을 테이스팅 하며, 데킬라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Interview with Stelios Papadopolous (Global Ambassador)

멕시코의 국립 데킬라 산업 회의소로부터 글로버 엠버서더에 임명된 스테일리오스 파파도폴러스는 세계 최초의 비 멕시코인 데킬라 전문가다. 그는 현재 전 세계를 돌며 데킬라의 풍부한 유산을 알리고 있다.

GQ ‘1800 데킬라’의 유일한 재료인 블루 아가베는 어떠한 환경에서 재배하는가?

ST 블루 아가베는 양조에 적합한 당을 가장 많이 뽑아낼 수 있는 아가베다. 절반쯤 사막화가 진행되어 물이 거의 없는 지역에서 잘 자라며, 잎사귀에 햇볕을 많이 받아야 뿌리 쪽에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된다.

GQ 데킬라는 스카치위스키에 비해 숙성기간이 꽤 짧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ST 무더운 멕시코에서의 1년은 서늘한 스코틀랜드에서의 3년과 같다. 그래서 10년 숙성시킨 데킬라는 30년을 숙성시킨 스카치위스키와 비슷한 등급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새 오크 통을 사용하는 유일한 데킬라 회사이기도 하다.

GQ ‘1800 실버’는 오크 숙성을 하는데도 무색투명하다.

ST 데킬라는 생산에 관해 가장 세부 조항이 많고, 강력한 법령으로 관리하는 술이다. ‘1800 실버’는 ‘59일 이상 숙성 금지’ 조항에 의거해 생산하는 라벨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크 통의 컬러가 우러나오지 않는 것이다. 최대한 원액 그대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GQ 최신 데킬라 음용 트렌드는 어떠한가?

ST 프리미엄화되었다. 왜냐하면 지금은 건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서 술이 어떤 재료와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데킬라를 바라보면 자연스럽게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할 수밖에 없게 된다.

GQ 한국에서 데킬라는 ‘숙취가 강한 술’이라는 인식이 있다.

ST 위스키를 마시면 차분한 기분이 되는 것과 달리 데킬라는 사람을 ‘업’되게 한다. 냉정하게 돌이켜본다면 데킬라에 취해 숙취를 경험했을 때는 매우 많은 양을 마셨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을 거다. 숙취는 술에 미량 함유된 메탄올이 일으키는 작용인데 ‘1800 데킬라’의 메탄올 함량은 대부분의 술보다 낮다. 게다가 클럽들에서 유통되는 데킬라들 중에는 메탄올 함량이 높은 유사 데킬라들이 많다. 라벨을 자세히 보고 진짜 데킬라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GQ ‘1800 데킬라’와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해달라.

ST 기본적으로 ‘1800 데킬라’는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잘 맞도록 만든 술이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말하자면 ‘1800 실버’는 짭짤하고, 매콤한 해산물과 잘 어울린다. ‘1800 레포사도’는 한국식 바비큐 요리와 근사한 조합이었다. 다만 ‘1800 아네호’는 시가, 고급 초콜릿 정도를 제외하고는 다른 것과 함께 마시길 추천하지 않는다.

    에디터
    김창규(컨트리뷰터)
    포토그래퍼
    이종환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