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orial

왕이 된 (여자)아이들

2019.12.24GQ

아이들은 자란다. 아이들은 잘한다. 스스로 프로듀싱하고 스스로 무대를 만드는, 매섭도록 맹렬한 이 신인 그룹.

왼쪽부터 | 우기가 착용한 스터드 장식 블라우스, 이로. 스터드 장갑, 자라. 레더 스커트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웨스턴 니하이 부츠, 슈츠. 이어커프,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소연이 착용한 레오퍼드 원피스, 버버리. 에나멜 부티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민니가 착용한 화이트 니트 원피스, 버버리. 드롭 이어링, 네크리스, 화이트 워커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미연이 착용한 지브라 패턴 브라 톱, 페이우. 초커, 화이트 스커트, 벨트, 화이트 사이하이 부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슈화가 착용한 그린 글리터 원피스, 마쥬. 블랙 삭스 부티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실버 이어커프, 모두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수진이 착용한 레더 원피스, 채뉴욕. 이어링, 웨스턴 부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왼쪽부터 | 민니가 착용한 화이트 레터링 원피스, 페이우. 초커, 징 장식 벨트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소연이 착용한 프린팅 티셔츠, 펜디. 오버사이즈 재킷, 뮌. 이어링, 초커, 레더 쇼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우기가 착용한 에나멜 톱, 푸시버튼. 실버 이어링,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벨트, 레더 팬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왼쪽부터 | 수진이 착용한 블랙 점프 수트, 에이치엔엠. 시스루 맥시 스커트, 뮌. 이어커프,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초커, 쇼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미연이 착용한 스팽글 블라우스, 자라. 체인 드롭 이어커프,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초커, 레더 팬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슈화가 착용한 원피스, 셀프포트레잇 at YOOX. 체인 네크리스, 본봄 , 롱 글로브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컷아웃 레드 오버사이즈 재킷, 푸시버튼. 이어링, 보디 수트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로고 플레이 보디 수트, 데님재킷, 스커트, 모두 캘빈클라인 진. 브라 톱, 채뉴욕. 워커, 닥터마틴. 체인 네크리스, 캘빈클라인 워치 앤 주얼리. 이어링은 스타일리스트의 것.

티셔츠, 체크 패턴 스커트, 모두 디올, 레더 브레이슬릿, 화이트 워커, 레이어드한 네크리스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플라워 패턴 드레스, 베트멍 at YOOX, 실버와 골드 이어커프, 모두 에스 by 실. 실버 초커, 옷핀 이어링은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도트 블라우스, 기준. 이어커프, 본봄. 반지, 원스 인 어 라이프타임. 벨트, 자라. 화이트 레더 팬츠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톱, 어멘드먼트 × YOOX. 데님 팬츠, 이자벨 마랑 에뚜왈. 화이트 웨스턴 부츠, 레이첼 콕스. 화이트 벨트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소연

이런 말이 있어요. ‘전소연 천재’는 동어 반복이니 ‘전소연 전소연’이라고 해야 한다. 하하. 천재면 머릿속에 막 떠오르겠죠? 전 엄청 노력해야 해요. 곡 쓸 땐 종일 그 곡만 생각해요.

집요한가요? 집요해요. 뭐 하나가 안 떠오르면, 잠을 안자요. 나올 때까지.

‘서낳괴’라고 하죠. <프로듀스101>, <언프리티 랩스타>, <퀸덤>까지 서바이벌이 낳은 괴물. 경쟁에 최적화된 인재란 뜻인데, 마음에 드나요? 네. 전 경쟁을 좋아해요. 극한 상황에 밀어붙여지는 걸 좋아하거든요. 그런 상황에선 할 수 없던 일도 하게 되죠. 제겐 큰 목표가 있는데, 앞에 놓인 목표도 있어요. 경쟁은 바로 앞에 목표가 뚜렷이 생기는 거잖아요? 제일 잘하고 싶어서 불타올라요.

승부사네요. 다른 덴 승부욕이 하나도 없거든요? 아육대 나가면 꼴찌만 면하자는 주의죠.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분야에선 최고가 되고 싶어요.

“I’m a queen”을 외치던 ‘LION’ 무대에서 전소연은 왕이었어요. 유튜브 천만 뷰를 훌쩍 넘겼죠. <퀸덤>에 나갔으니 왕이 돼야죠.

그 야심의 근원은 어디예요? 어릴 때 전 조용한 애였어요. 단지 허황되다 할 정도로 꿈을 크게 꿨죠. 소년 만화를 좋아했고, 해적 왕이 되고 싶었어요.

편곡까지, 전곡을 프로듀싱해요. 비주얼 콘셉트도 직접 프레젠테이션하고, 의상, 무대 구성까지 주도하죠. 이젠 곡을 쓴다고 다가 아니란 생각이 들어요. 음악만큼 비주얼도, 그 안에 녹아있는 스토리도 중요하죠. 모든 게 맞아떨어져야 해요. 곡을 쓰는 단계에서부터 안무팀, 비주얼팀과 콘셉트를 공유하면서 이야기를 나눠요. 그러면 더 신속하고 편하게 준비할 수 있으니까. 회사에서 절 신뢰해주는 게 힘이 되죠. 이젠 여기 직원인 것 같아요.

대관식 컨셉의 ‘LION’이나 호러블한 ‘싫다고 말해’, 주술적인 ‘라타타’ 등 컨셉추얼한 무대를 뽑아내는 장인이에요. 단발 헤어스타일은 <드래곤볼>의 인조인간18호처럼 자른 거라면서요? 어디서 그렇게 많은 영감을 받아요? 만화도 책도 드라마도 많이 봐요. 항상 뭔가를 읽는 편인데, 더글러스 케네디의 책을 특히 좋아해요. 요즘은 그런 생각을 해요. 똑같은 내용도 누가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너무 달라진다고. 요즘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을 <제 3인류>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창의적인 작가니 여기서도 영감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요.

데뷔곡 ‘라타타’는 (여자)아이들이라는 팀 자체에 영감을 받아서 쓴 곡이라고요. 당신에게 멤버들은 팀원인 동시에 뮤즈인가요? 팀의 곡을 쓰니, 뮤즈는 팀원들이죠. 누구나 딱 맞는 옷을 입는 게 제일 예쁘잖아요?

(여자)아이들은 6명 모두가 개성이 뚜렷해요. 프로듀서 전소연이 그들의 보컬을 정확히 이해하고 악기처럼 쓴다는 인상을 받았죠. 몽환적인 민니, 또렷한 미연, 허스키한 우기, 사근사근한 수진, 청량한 슈화를 각자의 빛이 나도록 배치해요. 복 받았죠. 프로듀서로서도, 멤버로서도, 이런 보물들을 만난 게. 한 명 한 명 다 개성이 있는데, 비슷하게 만드는 건 너무 아깝죠. 멤버들의 개성을 최대한 살리려고 해요. 가이드 녹음할 때부터 멤버들 모창해서 불러요.

리더가 프로듀서면 수직적 그룹이 되기 쉬운데, 당신은 모두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견을 어필하고, 다른 의견이 있으면 “내가 널 한번 설득해 봐도 돼?”라고 묻더군요. 제가 늘 생각하는 말이 있어요. 다수결이 꼭 맞지는 않다. 전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안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모두가 동의해야죠. 몇 명은 하자 몇 명은 말자고 할 때, 반대하는 사람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거나, 안 되면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노래도 무대도 다 같이 하는 거잖아요.

당신이 훌륭한 리더라고 느낀 결정적인 일은, <퀸덤> 마지막 경연에서 막내 슈화에게 가장 빛나는 역할을 준 거였어요. 그가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비로소 ‘LION’의 서사가 완성됐죠. 소녀가 왕좌에 오르는 내레이션은 제가 쓴 건데, 슈화가 딱이었죠. 전 멤버들을 믿어요. 아이들 중 누구 하나 못하는 사람은 없거든요. <퀸덤>에서 한 명, 한 명 무대마다 돋보이는 파트를 만들었어요. ‘라타타’ 때 민니가 주술 거는 것, ‘싫다고 말해’에서 수진이가 입술을 닦는 건 굉장히 야심적인 파트였죠. BPM을 높여서 곡을 갑자기 빠르게 했어요. ‘LION’은 슈화를 줄 차례였고, 그 무대에 가장 어울렸죠. 할 수 있는 친구란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우리 멤버들은 다 이렇다.

곡이 좋다는 멤버들의 칭찬에 해맑게 기뻐하는 모습에서 애정이 느껴졌어요. 데뷔 전까지 전 괴짜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사람이었어요. 의견을 내면 사람들은 “이게 뭐냐”는 식으로 반응했죠. ‘라타타’를 처음 썼을 때도 멤버들만 진짜 좋다고 했어요. 너무 고마웠죠. 경력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곡을 써도 신뢰하기 힘든데, 절 믿어준 거니까. 멤버들 만나고 딱 생각한 게, 친구는 이 정도면 되겠다. 더 이상 누구랑 친해지려고 안 했어요. 오래오래 같이 즐겁게 음악을 했으면 좋겠어요.

내향인이군요. 밖에 거의 안 나가요. 한 달에 한 번? 나가는 걸 안 좋아해요. 무엇보다 작업을 안 하고 있으면 괜히 마음이 불안해져요. 나가서도 가사든 멜로디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녹음하고 있어요. 지금 녹음파일이 1,229개가 있네요.

그렇게 스스로 밀어붙이면 지치진 않아요? 지치죠. 완벽하지 않을 때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그런데 그게 완전해지면 스트레스가 싹 풀리죠. 이제는 알아요. 아, 내가 이걸 끝낼 수 있는 사람이고, 그러면 스트레스가 다 풀리는구나. 그래서 지치는 순간도 버틸 수 있어요. 슬럼프는 왔다가도 괜찮아지고, 이게 반복된다는 걸 이제는 알죠.

전소연이 아직 더 보여주지 않은 재능이 있다면? 없어요. 음악 빼면 아무것도.

깨고 싶은 편견이 있나요? 모든 편견은 깨져야죠. 어리면 못 한다는 편견, 여자 아이돌에 대해 한계 짓는 편견. 음악엔 성별이 없어요. 전 칸예 웨스트 같은 뮤지션이 되고 싶어요. 최근엔 그가 대중적이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얼마 지나면 그게 대중적인 게 되어 있을 걸요. 그는 앞서가는 사람이니까.

음악에서 트렌드란 뭘까요? 내가 하고 싶은 걸 하는 게 트렌디하다는 생각으로 해요. ‘라타타’는 뭄바톤에 한국적인 멜로디라 오히려 좀 올드해요. 그런데 사람들은 그걸 새롭고, 트렌디하다고 해주시더라고요. 전 그런 의미로 새로운 음악을 하고 싶어요.

당신이 올라가고 싶은 가장 높은 곳은? 정말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있는 곳. 순위도 뭣도 신경 안 쓸 수 있는 곳이요.

첫 앨범은 <I AM>, 두 번째 앨범은 <I MADE>. 나는 누구고, 내가 만든 걸 보여준다. 다음엔 뭘까요? 일상적인 것도 해보고 싶어요. 난 사랑을 한다, 난 슬프다…, 나는 논다. 논다, 좋은 것 같은데요?

수진

수진이 춤을 추면, 확 빨려들어요. 춤출 때 어떤 상태예요? 저는 그냥 다음 동작을 생각하고 있어요. 제가 춤을 잘 까먹어서….

개인 직캠이 백만 뷰가 훌쩍 넘는 춤꾼이? 사실 저는 춤을 자신 있어 한 적이 없었어요. 대중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그때 괜찮다는 걸 안 것 같아요. 긴장도 많이 해요. 티가 날 것 같았는데 티가 안 나나 봐요.

춤만큼 표정과 제스처가 회자돼요. “누가 뭐 겁나?” 코를 찡그릴 때, “내가 싫어진 거잖아”라며 립스틱을 지울 때, 엄청 화제가 됐죠. 준비한 건가요? 처음엔 짜고 올라가요. ‘싫다고 말해’는 콘셉트 회의에서부터 미친 콘셉트니 립스틱을 지워보자 했죠. 몇 번 해보면 즉흥적으로 나오기도 해요. 그냥…, 무대 오르기 전에 상상해요. 무대 위의 제 모습을. 그럼 이 파트는 어떻게 해야겠다, 이 춤은 다르게 춰봐야겠다, 느낌이 와요. 말로는 설명 못하겠지만.

무대 위에선 맹수 같은데, 실제로 보니 수줍네요. 낯을 굉장히 많이 가려요.

말수는 적고 정은 많다던데. 슈화가 한국에 왔을 때, 수진이 유일하게 기억해준 사람이라 그렇게 수진을 따른다고요. 전 애교가 많지는 않은데, 기억을 잘 해요. 핸드폰 보고 있어도, 옆에서 하는 말들을 사실 다 듣고 있어요. 지나가는 말로 뭐 먹고 싶다 하면 기억해두고 있다가 나중에 해주고.

인기 많았죠? 고백도 많이 받고? 하하. 없진 않았어요. 그런데 전 그런 거에선 부끄러움 타지 않아요. 칼같이 하죠. 그게 나아요. 잘못하면 상대방에게 상처 줄 수도 있으니까.

춤은 언제부터 췄어요?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재즈댄스를 했어요. 엄마가 에어로빅 선생님이어서 너도 춤 좀 춰봐라, 하셨죠. 중간에 태권도를 하면서 태권도에 빠졌다가, 다시 또 춤을 췄어요.

어릴 때도 주변에서 춤 좀 춘다, 했나요?할아버지께서 제게 어릴 때부터 항상 너는 꼭 가수가 되어야 한다고 하셨어요. 제가 나서는 성격이 못 되고 부끄러움도 많아서, 가족들 앞에서 절대 노래 부르거나 춤추지도 않았거든요. 어떻게 그런 말씀을 하신 건지…, 신기해요.

직업으로 삼고 싶어진 건 언제예요? 초등학교 5학년 때. 수련회 가서 장기자랑을 했는데, 소녀시대 선배님들의 ‘Gee’를 췄어요. 그런데 무대 위에 올라가니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신경 쓰이지 않고 너무 재미있는 거예요. 그래서 이걸 하고 싶다고 꿈꾸게 됐죠.

데뷔 전에 그룹으로 한번 데뷔하려다가 잘 안 풀린 적이 있었죠. 그 시절은 어떻게 통과해왔나요? 맞아요. 그때의 환경과 경험이 너무 좋지 않았어서, 다신 가수를 안 하려고 했어요. 평범하게 지내고 싶었죠. 하지만 원래는 가수를 반대하시던 아빠가 그때 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지해주시더라고요. 지금 회사를 만난 후로는 평탄하게 잘 지나갔어요.

어떤 춤을 추는 퍼포머가 되고 싶어요? 미디엄 템포 음악을 지루하지 않게 살리고 싶어요. 그런 걸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태민 선배님의 ‘무브’ 같은 노래.

춤 말곤 뭘 좋아해요? 걷는 거요. 걷다 보면 새로운 길이 나오는 게 좋아요. 얼마 전 호치민에서 미연 언니랑 걸었어요. 바다도 보고, 성당도 보고, 사람 구경도 했어요. 해외 나가면 둘이 자주 걸어요. 직감으로 가보자고 나섰다가 길을 잃은 적도 있어요. 호텔 반대 방향으로 가는 바람에 3시간 동안 걸었어요.

즉흥적인가요? 네. 순간순간 하고 싶은 걸 해요.

하루 중 좋아하는 시간은 언제예요? 새벽. 모두가 잠들었을 때. 조용한 게 좋아요. 혼자 있는 것도요.

우기

호탕하게 웃네요. 기운이 넘쳐요. 으하. 제가 엄청 털털하고 완전 막 외향적이거든요.

‘인싸’의 기운이 느껴집니다. 제가 좀 ‘인싸’예요. 하하. 친구 사귀는 걸 좋아하는데, 특히 언니를 좋아해요. 절 챙겨주는 게 너무 좋거든요.

<퀸덤>에선 언니 수집 제대로 했겠네요. 그럼요. 오마이걸 승희 언니, 러블리즈 지애 언니랑 특히 친해졌고, 예능 나갈 때마다 친구 사귀고 와요. 제가 먼저 언니언니, 하고 다가가고, 낯가림이 1도 없어서 금방 친해져요. 동갑들한테 친해지고 싶다고 연락도 많이 오고. 생각보다 제가 인기가 많나 봐요. 하하하.

왜 사람들이 좋아요? 전 혼자선 아무것도 못 하는 스타일이에요. 생각도 감정도 나누고 싶어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튼 확 걷고 불 딱 켜는 스타일이라면서요? 그거 민니 언니가 얘기했죠?! 전 어두운 거 싫고 밝은 게 좋아요. 성격도 취향도.

민니와는 줄곧 영어로 대화하던데, 유창하던데요? 민니언니랑은 한국에 처음 왔을 때부터 언어가 통해서 정말 친해졌어요. 중국에 있을 때부터 영어를 되게 좋아해서 열심히 공부했어요. 하하. 제가 말 많은 사람이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 좋아해서 외국 친구들도 많이 사귀니까 잘하게 된 것 같아요.

낮고 허스키한 음색이 매력적이에요. 예전엔 스트레스였어요. 사람들이 우기 목소리 남자 같다고만 하지, 좋게 말한 적은 없었거든요. 하지만 한국 와서 본격적으로 노래를 배우고, 매력 있는 보컬이란 말을 들은 후부터 장점으로 느껴졌어요. 이젠 제 목소리가 너무 좋아요.

얼굴은 귀여운데 보컬에서 반전미가. 메이크업하고 스타일링하니 귀여운 이미지로 보이는데, 사실 전 멋있는 걸 좋아해요. 전 원래 힙합을 하고 싶었어요. 래퍼 포지션으로 연습했고요. 무대에서 제가 진짜 멋있다고 생각할 때도 있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이 우기는 뭘 해도 귀엽다고 하니까 고민돼요. 천천히 실력으로 보여드리려 해요. 사실 멋있는 사람이란 걸.

중국에서 성적 상위 5퍼센트만 진학하는 학교에 다녔다면서요? 제 입으로 말하긴 좀 그렇지만, 잘했어요. 하하. 부모님 기대도 컸고, 저도 공부하는 걸 좋아해서.

어떻게 그걸 포기하고 한국에 가수 하러 올 생각을 했어요? 사실 한국으로 유학 오려고 한국어를 배웠어요. 케이팝 좋아하고, 춤 동아리 회장도 하고, 주변에서 우기 너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해보라고 하던 차에 기회가 왔어요. 부모님이 동의해주실지 몰랐는데, 허락해주셔서 다행이에요. 지금은 자랑스러워하세요.

가수가 되지 않았다면 뭘 했을까요? 선생님도 되고 싶었고, 회사 들어가서 경영자도 되보고 싶었고, 역사를 좋아해서 고고학자도 되고 싶었어요. 이과였는데도요.

가수가 된 지금은 어때요? 너무 만족해요. 다시 태어나도 가수해야 할 것 같아요. 전 보여주는 게 좋거든요. 호응 받는 게 너무 즐겁고, 인정받고 싶어요. 그리고 전 인정받는 걸 너무 중요하게 생각해요.

왜 인정받고 싶어요? 욕심이 많거든요. 꼭 날 좋아해달라는 건 아녜요. 안 좋은 반응이 있다면 봤을 때 기분은 안 좋겠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그것도 좋은 거예요. 맨날 잘한다고 하면 거기에 만족할 거 아녜요? 전 평가받는 걸 좋아해요.

타고난 연예인이네요. 저한테 관심 없는 것보단 낫죠!

어디 가서 기 안 죽죠? 기 안 죽죠. 절대. 기죽으면 끝인데.

<퀸덤>에서 리더 소연이 의견을 주도적으로 내는데, 우기가 “난 이건 아닌 것 같은데?”라고 쿨하게 의견을 피력하더라고요. 저희가 되게 비슷해요. 욕심이 많고 의견을 숨기지 않죠. 부딪히면서 더 친해졌어요. 둘 다 자기 생각이 있으니까 오히려 잘 맞아요. 의견은 맞고 틀린 게 없잖아요. 내 생각 뿐 아니라 그런 생각도 있구나, 상의하며 공통점을 찾아 결론 내는 과정이 즐거워요.

팀에서 우기는 어떤 존재예요? 센 동생. 하하.

‘외강내강’이네요. 그런데 저 같은 사람이 한번 힘들면 정말 힘들 수 있어요. 누구에게나 항상 웃고 진심으로 대하고 퍼주는데 상처도 그만큼 받으니까. 바꿔볼까도 했는데, 바뀌지가 않더라고요. 그게 성격이야. 그냥 이대로 행복해보려고요.

우기와 대화하며 좋은 힘을 받았어요. 하하. 저 힘도 진짜 세요. 저희 팀에서 힘 담당!

민니

반쯤 감긴 듯한 눈이네요. 홀릴 것 같아요. 옛날엔 이게 좋은 건지 잘 몰랐어요. 살짝 졸려 보여서 콤플렉스였거든요. 좋아해주시니 다행이에요.

이 세상 사람이 아닌 것 같은 분위기가 있어요.“어두워지고, 심장은 멍들고”를 부를 땐 정말 홀린 듯 봤어요. 저도 좋아하는 부분인데. ‘싫다고 말해’를 무대에서 해서 진짜 좋았어요. 제가 잘할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인어 같기도 하고, 마녀 같기도 하고. 사람들이 만화 캐릭터 ‘토미에’ 닮았다고 하던데….

그거 공포만환데. 진짜요? 무서운 거예요?

무서운 미인이요. 목소리도 진하고 나른해요. 팝송을 부를 땐 더 두껍고 어두운 음색인데, 한국 노래 부를 땐 살짝 더 밝아져요. 한국 노래를 할 때도 팝을 부를 때의 톤이 나오게, 귀엽지 않게 하려고 노력해요.

그런데 무대 아래로 내려오면 무척 밝고 귀엽네요? 무대 올라가면 컨셉에 맞게 캐릭터를 연기한다고 생각해요. 마스크를 쓰는 거죠. 무대 위에서 지금의 이 민니는 버려야 해요.

어느 쪽이 진짜 민니라고 생각해요? 지금 이 민니.

어떤 노래 좋아해요? 빌리 아일리시, 트로이 시반, 요즘엔 샬럿 로렌스 좋아해요. 악기나 편곡이 멋진 곡보다 가수의 목소리가 잘 들리는 노래가 좋아요.

자작곡 ‘Blow Your Mind’ 좋았어요. 가볍고 매혹적이고 민니의 음색과 잘 어울리고. 그런 곡 더 만들어볼 생각 없어요? 이미 써놓은 곡이 있는데, 팀 색깔과 조금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일단 두고 있어요. 알앤비든 완전히 팝적인 곡이든, 다양하게 써보려고 해요. 이번엔 신나는 곡도 한 번 써봤어요. 다음 앨범 컨셉에 맞으면 수록할 수 있어요.

감수성이 풍부하다고 들었어요. 눈물도 많고. 맞아요. 슬픈 영화를 봐도 너무 쉽게 빠져서 눈물이 나요. 근데 이게 문제인 게, 가끔 어떤 상황에서 울면 안 되는데, 감정을 못 참아서 눈물이 나오는 거예요. 상대방이 잘못한 게 아닌데 울면 오해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오해하지 않게 하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이젠 어느 정도는 참을 수 있어요.

계절이나 날씨 타요? 엄청요. 비오는 날은 우울해요. 좋아하는 계절은 가을인데, 가을 너무 외로워. 하하.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한가요? 많이요. 나갈 땐 완전 신나게 놀고, 혼자 있을 땐 완전 혼자 있어요. 혼자선 주로 피아노를 쳐요. 좋아하는 코드가 몇 개 있는데, 예를 들면 ‘River Flows In You’ 코드를 계속 변주하면서 연주해요. 요즘엔 그림 그리는 영상에 빠졌어요. 그림은 못 그리는데, 그리는 영상을 보면 기분이 좋아져요.

어릴 땐 영화감독이 되고 싶었다면서요? 네. 영화 메이킹 필름 보는 거 좋아하고,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같은 영화 좋아해요. 한번 보면 잘 모르겠는데, 다시 보면 알 것 같은 영화 있잖아요. 그런 거 좋아해요. 그리고 사진가도 되고 싶었어요.

아까도 사진을 찍던데요. 엄마가 쓰던 25년 된 필름 카메라를 고쳐봤는데, 너무 예쁘게 나오는 거예요. 보세요, 태국 풍경, 부모님. 근데 필름 카메라로만 잘 찍고 폰카는 잘 못 찍어요. 하하. 되고 싶은 게 많았지만, 어렸을 때부터 가수가 가장 되고 싶었어요.

한국에 처음 왔을 땐 어땠어요? 한국에 와서 외국인 연습생이 저 혼자 있을 때가 있었어요. 학교 다니는 어린 연습생 한 명과 같이 숙소를 썼는데 그 아이도 밤에만 와서, 너무 외로웠어요. 저 혼자 있는 느낌이어서. 그래도 언니, 오빠들이 잘 챙겨주고, 엄마 아빠 생각하면서 버텼어요. 꼭 성공해야지, 하면서.

한국어 발음이 어떻게 그렇게 좋아요? 케이팝 그룹에서 외국인이 메인 보컬을 맡은 건 처음 봤어요. 엄청 많이 카피했어요. 따라 하고, 부르고. 좋아하는 선배님 영상을 보고 반복해서 따라 하고. 진짜 한국 사람처럼 들릴 때까지요.

좌우명은 ‘상상한 대로 살자’. 어떤 의미인가요? 한국에 온 건 과거의 제겐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었어요. 내가 한국에 갈 수 있을까? 태국에서 데뷔하는 것도 힘든데? 하지만 한국에서 데뷔해서 지금 활동 잘하고 있잖아요. 상상하는 만큼 노력하면, 할 수 있는 거예요.

미연

오늘 콘셉트가 의외로 가장 어울렸어요. 단정한 미인 이미지였는데 와일드한 느낌도 잘 살려서. 마음에 드나요? 네. 처음 해본 스타일인데, 새롭고 좋네요.

고전적인 90년대 아이돌 같은 인상이 있어요. 단정한 외모, 옥구슬 같은 미성, 모범생 같은 느낌. 모범생 아니에요. 하하하. 사실 전 제가 데뷔할 때 그런 이미지로 보일지 생각도 못 했어요. 청순하고 얌전한 성격이 전혀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런데 세상에 나와 보니 다들 절 그렇게 보더라고요.

아닌가요? 싫진 않아요. 근데 그게 전부는 아니에요.

후렴구에 미연의 보컬이 들릴 때 안정감이 느껴지듯, 어디로 튈지 모르는 동생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주는 것 같아요. 팀에는 각자의 역할이 있죠. 저는 팀에서 제일 나이가 많지만 누구보다 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친구 같은 존재예요. 그래서 균형을 맞춰줄 수 있는 것 같아요.

막내 슈화와 톰과 제리처럼 티격태격하는 게 이 팀의 재미요소더라고요. 그만큼 엄청 친하고 애정해서 나올 수 있는 모습이죠. 이젠 즐기고 있어요. 하하. 제가 형제가 없는 외동이라 그런지, 단체 생활하는 게 좋더라고요. 진짜 친동생들이 생긴 것 같아요.

연습생을 총 8년 했네요. 그 기간을 어떻게 지나왔나요? 8년은 너무 긴 시간이잖아요. 줄곧 학교를 다니듯 계속 배우는 과정이었어요. 실제 학교는 그만두고, 소속사를 학교 다니듯이. 데뷔를 못 하고 나왔을 때도 좌절하진 않았어요. 어쨌든 거기서 충분히 많이 배우고, 얻고 나온 거니까, 그 시간에 대해 후회할 필요는 없었죠.

외동이죠? 사랑받고 자랐을 것 같아요. 부모님은 늘 제가 하고 싶은 걸 다 하게 해주셨어요. 바이올린, 피아노, 수영, 미술, 여러 가지를 배웠죠. 삶을 살면서 많은 취미를 갖고, 많은 경험을 해보길 바라셨어요.

그것이 성정에도 영향을 줬을 것 같네요. 여유 있고, 목표를 관철하기보단 그때그때 유연하게 흐르는. 맞아요. 전 그때그때 물결을 따라 시냇물처럼 흘러왔어요. 그건 변함없어요. 제겐 늘 가수란 큰 목표만 있었으니까. 가수가 되고 싶단 꿈은 회사를 나오더라도, 절차를 더 거치더라도,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되면 되는 거잖아요. 더 욕심냈더라면 더 빨리 결과를 낼 수도 있었겠지만, 뭐든 급하게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멤버들을 만나, 소연이처럼 파이팅 넘치는 친구를 보면서도 많이 배우죠.

그 시냇물은 팀을 만나서 어떻게 흐르고 있나요? 잘 흘러가고 있죠. 저뿐만 아니라 6명 모두가. 이제 저희에게 선택할 일이 점점 더 많아질 거고, 저흰 좋은 선택을 할 거고, 계속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느껴요. <퀸덤>을 통해서도 느꼈고, 매 순간 매 순간.

좋아하는 계절은 언제예요?
쨍쨍한 여름요.

색깔은요?
초록이에요. 제가 차분한 편이다 보니, 그런 것들이 좋아요. 힘을 주는 것들요.

슈화

‘LION’ 무대에서 가장 어린 소녀가 왕이 됐죠. 그 주인공은 슈화였어요. 기분이 어땠어요? 잘해내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했어요. 연습했던 것보다 못 해서 속상했지만, 제가 뭘 실수했는지 언니들도 모르더라고요. 하지만 완벽하게 하지 못한 건 아쉬웠어요.

아직 한국어가 서툰데, 모국어로 SNS에 쓰는 글들은 생각이 깊더군요. 표현하고 싶은 걸 못 해서 답답할 때는 없어요? 없어요. 저는 그냥 말해요. 표현력이 부족하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있어요. 숨기지 않아요.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건 어려운 일인데. 맞아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너무 신경 써요. 저도 옛날에는 너무 신경 썼어요. 다른 사람이 날 어떻게 보는지,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런데 인생 그렇게 길지 않아요. 그런 거에 내 마음이 따라가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SNS에 민낯의 얼굴 사진을 올리며 꾸밈에 대한 소신을 밝힌 글이 화제였어요. “많은 분이 왜 너는 화장도 안 하고 네일도 안 하고 염색도 안 하냐고 물어보는데, 전 자연스러운 걸 좋아하고 이런 제 모습이 좋아요. 남들이 보기에는 조금 부족할지 몰라도 저는 제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해요. 이게 제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이에요.”
그 글을 썼을 때 화가 나 있는 상태는 아니었어요. 그냥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났는데 그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죠. 데뷔 때부터 그런 말을 너무 많이 들었어요. 하지만 저는 지금도 맨 손톱이고, 한 번도 염색해본 적이 없어요. 그게 편해서. 그리고 제 몸 자체로도 소중해서. 사람들은 예쁘다고 누군가를 평가하고 계속 자기가 예쁜지 의심해요. 전 그냥 모두가 자기가 살고 싶은 모습대로 살면 된다고 생각해요. 서로를 존중하면서.

슈화는 어떻게 자랐어요? 집이 엄해서 중학생 때도 영화관도 못 갔어요. 대신 책 보고, 한국 드라마 봤어요. <아내의 유혹> 열심히 봤어요. 하하. 그래서 전 크면 아주 자유로워지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전 좀 그런 게 있어요. 하라고 시키거나 강요하면 하고 싶지가 않아요.

한국엔 몇 살 때 왔나요? 17살. 외롭고 힘들 때면 혼자서 가사가 없는 음악이나 오르골을 들으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는 했죠. 하지만 데뷔하고 나니 그 힘든 게 전부 덮였어요. 이젠 내 옆에 의지할 사람들이 있으니까.

한국에 혼자 왔을 때 유일하게 얼굴을 기억해준 수진에게 정을 붙였다고요? 제 첫 한국 친구였어요. 지금보다 한국말이 서툴러서 다른 연습생들은 아무도 제 말을 못 알아들을 때도, 계속 들어주고 있었어요. 힘들던 시기에 있어줘서 소중해요. 전 좋아하는 사람을 티 나게 좋아해서 표현을 많이 해요. 숨기지 않아요.

요즘도 길고양이 밥을 챙겨주나요? 네. 저희 동네에 고양이들이 있어요. 숙소에 고양이 사료, 강아지 사료를 두고 챙겨줘요. 저 말고도 챙겨주는 사람 엄청 많아요. 동물들은 너무 순수하잖아요. 내버려둘 수가 없어요.

엉뚱하다는 소리 들으면 어때요? 음, 나 좀 매력 있구나, 그렇게 생각해요.

(촬영이 모두 끝나고, 메이크업을 지운 슈화가 다가와 말을 걸었다.)
그런데 아까, 저한테 자유란 뭐냐고 물어봤잖아요. 생각해봤는데, 그거는 자기만의 세계가 있다는 거 같아요. 자기만의 세계가 있는 게 자유로운 거예요.

    에디터
    이예지
    포토그래퍼
    고원태
    스타일리스트
    김석원
    헤어
    서진이 at rue710
    메이크업
    한아름 at rue710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