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코로나 대응을 위해 무료로 배포되는 3D 프린팅 소스

2020.04.16전혜선

전세계가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아이템의 무료 3D 프린터용 소스를 모았다.

creality.com

귀가 아프지 않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는 버클
중국의 3D 프린터 회사 ‘Creality’가 배포하는 무료 소스로, ‘중국판 맥심 손잡이’라고 불린다. 귀를 아프게하는 ‘귀걸이’ 형태의 마스크에 버클을 연결해 훨씬 쉽게 마스크를 쓸 수 있게 돕는 작은 기구다. 마스크에 얼굴 여기저기가 눌리는 의료진이나 간호사들에게 유용할 아이템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일상 생활에서도 요긴하게 쓰일 듯 하다.
3d 소스 파일 다운로드 링크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식당이나 회사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코로나 확산 방지 파티션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가 학생과의 면담 시 사용하기 위해 고안해낸 3D 프린팅 파티션이다. 3D 프린터로 파티션용 받침대를 뚝딱 만들 수 있는데, 여기에 3T(3mm) 두께의 투명 아크릴을 세울 수 있게 고안돼 누구라도 손쉽게 파티션을 제작할 수 있다. 마주보고 앉아야 하는 음식점이나 도서관, 회의실 등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3d 소스 다운로드 링크

handsfreearchitecture.com

손을 대지 않고 문을 열 수 있는 도어 핸들
런던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가 그룹 ‘Ivo Tedbury and Freddie Hong’이 공개한 3D 프린팅 오픈 소스로 팔꿈치로 문을 열 수 있게 도와주는 도어 핸들이다. 케이블 타이 두 개만 있다면 기존 문 손잡이에 부착할 수 있다. 프린팅에는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안내한다.
3d 소스 다운로드 링크

    에디터
    글 / 전혜선(프리랜스 에디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