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입덕 전 체크, NCT 세계관 정리

2020.05.02박희아

NCT DREAM이 지난 4월 29일 컴백했다. 이쯤에서 다시 하는 NCT 세계관 정리.

NCT DREAM [Ridin’] Poster

NCT 멤버들의 숫자는 몇 명인가요?
현재 한국의 프로필 상으로 NCT 멤버들은 공식적으로 총 18명이다. 하지만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외에 중국에서만 활동 중인 WayV 멤버들(샤오쥔, 양양, 헨드리)까지 합하면 총 21명이 된다. 물론 WayV에는 중국, 태국, 홍콩 국적의 쿤, 윈윈, 텐, 루카스가 포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세 멤버들(중국, 마카오, 대만 국적)은 공식적으로 한국 프로필에 없다. 다만 이들 또한 NCT 멤버들과 합을 함께 맞춘다고 생각하면 보다 이해하기 쉬운 구조. 그래서 NCT의 팀을 이야기할 때 NCT, NCT U, NCT 127, NCT DREAM, WayV까지 이야기하곤 한다. 멤버 숫자에 얽힌 복잡한 체계를 타인에게 설명할 수만 있어도 당신은 NCT의 모든 것을 이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NCT U는 계속 멤버가 바뀌나요?
NCT U뿐만이 아니다. NCT 127도 매 활동마다 계속 멤버들이 조금씩 달라진다. 사실상 U는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과 조합을 보여주는 연합팀”으로, NCT에 속한 어떤 멤버든 유닛으로 결성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변화가 가장 극적일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데뷔 당시 NCT U는 두 개의 팀처럼 갈라져서 나왔다. NCT U의 ‘일곱 번째 감각’의 퍼포먼스는 태용, 재현, 마크, 텐, 도영이, ‘WITHOUT U’의 퍼포먼스는 태일, 도영, 재현이 맡았다. 이후 NCT 127 활동에서도 몇 명의 멤버가 빠졌다 들어가기를 반복하면서 티저를 보고 난 후에야 활동 멤버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독특한 팀의 구조가 팬들 사이에서도 이해받기 시작했다.

그럼 NCT DREAM은 멤버가 안 바뀌나요?
NCT 유닛 중에서도 NCT DREAM은 멤버 변동이 가장 적은 편에 속한다.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등 틴에이저 멤버들로 구성돼 있는 NCT DREAM은 원래 마크까지 포함된 7명이었다. 하지만 마크가 20세가 되면서 팀을 졸업하게 되었고, 한동안은 6명이서 활동을 지속할 것처럼 보였다. 그렇지만 얼마 전, SM엔터테인먼트는 “4월 29일 발매될 새 앨범 활동을 마친 후 10대 멤버들로 구성되어 만 20세가 되면 팀을 졸업하는 체제를 개편, 졸업의 개념 없이 기존 멤버 마크를 포함한 7명이 NCT U의 형태로 활동을 이어간다”고 발표했다. 즉, 형식상으로 그들의 발목을 잡던 나이 제한을 NCT U의 자유로운 형태를 빌려 없앤 것. NCT DREAM에서 좋은 활동을 보여주었던 마크의 재합류(물론 마크는 NCT의 가장 많은 팀 활동에 참여한 엄청난 성과를 내왔다)를 요구해왔던 팬들의 반발을 잠재우면서, 고정 멤버들이 가질 수 있는 고정 팬덤의 힘을 놓치지 않겠다는 회사의 의지가 보이는 부분이다.

    에디터
    글 / 박희아(대중문화 저널리스트)
    사진
    SM엔터테인먼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