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대구 ‘찐’로컬이 추천하는 삼시세끼

2020.11.10주현욱

대구에서 나고 자란 이들이 뽑은 로컬푸드를 소개한다. 대구로 미식여행을 떠나는 이들은 위한 소중한 안내 가이드다.

아침

낙원순두부
내게 끓고 있는 순두부찌개에 계란 노른자를 터트려 먹는 걸 처음 알려준 곳이다. 간판에 적힌 이름은 ‘낙원식당’이었지만 얼마 전 ‘낙원순두부’로 이름을 바꿨다(간판은 그대로다). 낙원순두부는 한결같이 맛있다. 요즘 스타일의 슴슴한 순두부라기 보다 옛날식 얼큰한 순두부로 승부를 보는 곳이다. 진한 국물을 머금은 말캉한 순두부가 입안으로 들어올 때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며 속이 개운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대구에서 아침 식사 장소로 낙원순두부만한 곳이 없다.
주소 대구시 국채보상로123길 16 2층
영업시간 매일 11:00~20:30, 브레이크 타임 15:30~17:30

옛집식당
이름처럼 찾아가는 길마저 마치 어릴 적 찾아뵙던 할머니 집 느낌이 난다. 자그마한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할아버님 반갑게 맞이해주시고 할머님의 인사가 주방 쪽에서 들린다. 가정집을 그대로 쓰고 계시는 듯한 장롱과 밥상, 가게 안 곳곳이 과거에서부터 그대로 온 모양새다. 앉자마자 주문과 동시에 나오는 얼큰한 육개장과 그 속에 들어있는 큼직한 한우 살코기가 기가 막힌다. 요즘처럼 쌀쌀해지는 날이면 항상 생각나는 맛이다.
주소 대구시 중구 달성공원로6길 48-5
영업시간 월~토 11:00~18:00

점심

낙영찜갈비
낙영찜갈비는 동인동 찜갈비 골목 중에 최고로 쳐준다. 1963년부터 시작되어 부모님 세대부터 이미 맛집으로 찍힌 찜갈비집이다. 열전도율이 높은 양은 냄비에 담아내어 나와 40년 전 그대로의 음식을 가져다 놓은 듯한 비주얼이다. 또 쫄깃쫄깃한 소갈비 육질과 밥도둑질하게 만드는 매콤담백한 양념으로, 성인 남자 1인 기준 세 공기는 거뜬하게 슥슥 비벼 먹는다. 지금도 생각만 했을 뿐인데 침이 고인다.
주소 대구시 중구 동덕로36길 9-17
영업시간 매일 10:00~22:00

생고기송학구이
60년 전통을 3대째 이어오고 있는 ‘뭉티기’의 시작점. 생고기송학구이는 ‘대구 10미(味)’ 중 하나인 뭉티기의 모델로도 선정된 곳이다. 100% 엄선된 한우 판매점에서 당일 도축한 소만 사용해 선도 높은 생고기를 맛볼 수 있다. 아주 찰지고 쫀득해 그 맛을 잊기 힘들 정도다. 또 기본 밑반찬 갯수만 해도 20개가 넘어 상다리 부러질 만한 진수성찬이 제공되며, 뭉티기 주문 시 함께 나오는 초밥마저 웬만한 일식집 저리 가라를 외친다. 포항 죽도시장에서 신선한 회를 가져와 직접 공수한다고. 고기는 대구가 진리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생고기는 송학구이가 진리다.
주소 대구시 수성구 들안로 65
영업시간 매일 12:00~24:00

저녁

은하수식당
대구 삼덕동의 많은 핫플레이스들이 은하수식당을 중심으로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파트 단지 앞 오래된 간판 하나가 덩그러니 달린 가게로, 뭐 하나 특별할 것 없는 곳이지만 매력은 충분한 곳이다. 두툼한 삼겹살과 쫄깃한 막창을 구워 먹는 곳인데 맛의 비결은 밑반찬에 있다. 전라도 출신의 어머님 손맛이 깃든 반찬들이 전문 한정식집이라고 해도 믿을 만큼 맛있다. 아니, 그보다 더 맛있다. 특히 경상도에선 보기 힘든 다진 고추절임을 곁들여 먹으면 고기의 맛을 다른 레벨로 이끈다. 여기다 한 여름밤 야외 테이블에 앉아 소주 한잔한다면 왜 은하수식당이라고 이름을 지었는지 알 수 있다.
주소 대구시 중구 달구벌대로447길 72-1
영업시간 매일 16:00~24:00

북성로 공구골목 연탄불고기
북성로에는 같은 공간이지만 다른 시간대가 존재한다. 퇴근하고 들리는 직장인, 그리고 하나 둘 모여드는 젊은이들. 이곳은 낮에는 공구공장이 즐비한 골목으로, 밤에는 그 공구공장들이 포장마차로 변하는 곳이다. 사실 어느 포장마차를 가든 메뉴는 불고기와 우동 맛은 우리가 분명 알고 있는 그 맛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곳을 찾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어릴 적 기억에 퇴근하고 한 잔하고 오시는 아버지의 향기가 느껴진다고 할까? 늘 이른 저녁에 많은 직장인들이 가볍게 소주를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보인다. 이 모습을 보며 아버지의 느낌을 받는다. 북성로 공구골목 연탄불고기는 어린 날의 기억이 짙게 베인 곳이다.
주소 대구시 중구 서성로 81
영업시간 매일 17:00~02:00

    에디터
    글 / 주현욱(프리랜서 에디터)
    도움말
    이종현(스타일리스트), 석대환(자영업)
    사진
    대구광역시청 대구푸드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