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량화된 개인 3차원으로 수량화하는 스캔 “의료 목적으로 의학 스캔을 받은 사람이 그 결과지를 보고 아무것도 읽을 수 없다면 그 정보는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죠.” 클라리스모의 수석 과학자인 브랜든 위처의 말이다. 클라리스모는 의학영상으로 신체의 생리학과 구성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건강 스타트업이다. “우리는 MRI 스캐너의 신화를 벗겨내고 이를 일상적인 기술 중 하나로 다루고 싶었어요.” 위처의 말이다. 클라리스모는 MRI를 의사 결정을 위한 수량화 도구로 사용한다. MRI로 소비자의 신체를 매우 상세하게 시각화해 근육 조직과 지방 조직의 부피를 보여주는 것이다. 클라리스모는 방사선 전문의에게 CT 스캔 수준의 진찰이 아니라 개인의 수량화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한다. “자신의 몸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몸 전체 또는 그저 목이나 무릎만 스캔하면 되죠.” 클라리스모는 엘리트 스포츠 팀과 일하는 의사들을 주고객층으로 삼고 있다. “어떤 운동선수가 근육 대비 지방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해요.” 비용은 50파운드부터 시작되며 신체 부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이는 자신의 근육을 더 알고 싶은 아마추어 선수에게 제공하는 이벤트 가격이다.
5 선수 생활 연장 나이를 거스르기 위해 고안한 군사 기술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NFL의 쿼터백 페이튼 매닝, 테니스 스타 세레나 윌리엄스, 권투선수 버나드 홉킨스의 공통분모는 무엇일까? 바로 매키 쉴스톤이다. 뉴올리언스 출신의 “선수 생활 연장 전문가”인 그는 스포츠 과학의 선구자다. 그는 많은 선수가 비닐을 뒤집어쓰고 땀을 흘리며 몸집을 불렸던 옛날부터 이미 DEXA 엑스레이 스캔으로 권투선수의 뼈, 근육, 지방을 가장 근접한 무게까지 측정했다. 2015~16 NFL 시즌에 앞서 쉴스톤은 부상투성이인 페이튼 매닝에게 여러 의사, 물리치료사, 영양사의 진단을 받게 했다. “그는 자신이 1년 더 뛸 수 있을 것 같냐고 내게 물었죠.” 쉴스톤이 말했다. “난 ‘자네가 할 수 있다는 걸 알아’라고 말했어요.” 매닝은 슈퍼볼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시즌을 마쳤다. 지난 35년 동안 쉴스톤은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자신의 방식을 다듬었다. 예를 들어 그는 세레나 윌리엄스에게 미 육군 레인저 부대에서 사용하는 이동 사격 훈련을 가르쳤다. 전투에서 병사들이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사격을 하는 일은 드물다. 그래서 이동 중의 사격을 훈련한다. 쉴스톤은 이를 테니스에 접목해서 세레나를 위한 강도 높은 훈련을 개발했다. 즉, 45초 안에 코트 내 각각 다른 지점에서 20개의 샷을 날리는 훈련이다. 그는 F/A-18 호넷 제트 전투기가 항공모함의 갑판 끝에서 이륙하는 모습을 관찰한 뒤 NFL에서 키커의 효율성을 증진시켰다. 하지만 원기왕성한 65세 노인의 선수 생활 연장 경력에서 가장 큰 성공 사례는 바로 그 자신이다. 그의 비법인즉, 매일 새벽 4시 반에 일어나 적어도 한 시간 동안 의학 잡지를 읽는 것이다.
6 예측 정보 선수의 공감을 가능하게 하는 추적 기술 폴 호킨스(호크아이의 창시자이자 뛰어난 크리켓 선수)가 불공정한 LBW 판정의 희생물이 되기 전에 공 추적 기술을 개발했다면 어땠을까? “그것도 경기의 일부죠. 우리 회사는 주로 응용을 위해 발명했습니다. 인공지능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가 평생 크리켓을 했고 그 경기가 원하는 것을 이해한다는 점입니다.” 크리켓 경기에 필요했던 것은 공간 속에서 공의 위치를 판정하는 다수의 카메라였다. 이로써 공의 다음 위치를 보여주는 예측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호크아이는 결코 완전 무결하다고 장담하진 않는다. 그저 매우, 매우 신뢰가 높다고 설명한다. 오류의 폭은 크리켓에서 5밀리미터, 그리고 테니스에서 2.2밀리미터다. “우리의 기술은 기초적 수학일 뿐이지만 다들 자신이 이해 못하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죠.” 호킨스의 말이다. “2005년에 크리켓 심판들이 호크아이를 공식적으로 사용한 것이 시작이었고 지금까지 4회의 오류가 있었어요. 전부 배트맨의 아웃 여부와는 관계가 없었죠. 우리가 99.99퍼센트 정확한지는 확실치 않아요. 하지만 99.9퍼센트는 정확하다고 말할 수 있죠.” 호킨스의 말이다. 테니스의 라인콜에서 축구의 골 라인 판정에 이르기까지 현재 호크아이는 실황으로 스포츠를 보는 관중이 겪는 경험의 일부가 되었다. 2011년 소니에 인수된 호크아이가 어떤 스포츠를 가장 많이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테니스가 엔터테인먼트의 측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을 거예요.” 호킨스의 말이다. “축구는 아마도 공학적 측면에서 가장 진보된 분야일 거예요. 그리고 다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길을 열어두고 있죠. 따라서 더 큰 영향이 있을 겁니다.” 호크아이는 현재 나스카, 경마, 심지어 헐링에서도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가장 큰 기여는 상징적인 그래픽으로 스포츠를 좀 더 흥미롭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앤디 머레이가 프레드 페리 이후 77년 동안 윔블던에서 우승한 최초의 영국인이 되려고 서브를 넣는 순간의 마음속을 보여준다고 생각해보세요. 난 그걸 느낄 수 있어요. 내 수준에서도 말이죠.”
최신기사
- 에디터
- 글 / 제이미 밀라 (Jamie Millar)
- 포토그래퍼
- SHAMIL TANNA & CHRISTOPHER HOARE
- 일러스트레이터
- JANNE LIVON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