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맨 중 맨’ 슈퍼히어로들의 불행 대결

2017.03.08GQ

재력, 애정, 부모, 외모의 네 가지 관점을 놓고 슈퍼히어로들의 팔자를 본격 비교했다. 누가 가장 박복할까? (씨네마틱스 세계관 기준)

Untitled-2 copy

 

아이언맨

"Marvel's Iron Man 3" Tony Stark/Iron Man (Robert Downey Jr.) Ph: Film Frame © 2012 MVLFFLLC.  TM & © 2012 Marvel.  All Rights Reserved.

재력 ★★★★★ 긴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다. 스타크사의 대주주이자 대표, 그리고 과학자이자 사업가. 몇 십억 짜리 아이언 수트 수십 대가 파괴돼도, 대저택이 한 순간에 날아가도 눈 하나 깜빡하지 않는다. 재력에 있어서는 감히 비할 데가 없는, 가장 유복한 슈퍼히어로.

 

RASPUTIN

부모 ★★★★☆ 모든 고통이 자신의 아버지로 비롯된 게 아닐까, 하는 윤리적인 문제와 어렸을 적 아버지가 자신을 방치했다는 기억 등으로 아이언맨은 엄청난 ‘아버지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물론 타인의 고통이야 재단할 수 없는 문제라지만, 아래 열거하는 다른 히어로들이 들었다면 콧방귀를 뀔 만한 고통. 무려 무쇠 용접으로 아이언 수트를 발명하는 명석한 두뇌까지 부모에게 함께 물려받았다. 아무리 너그럽게 보려고 해도 토니 스타크가 설명하는 트라우마에는 ‘1도’ 공감이 안 된다. 부디 그만 징징거리시길.

 

iroman3 new year's eve

외모 ★★☆☆☆ 슈퍼히어로 치고는 좀 짧은 듯한 팔과 다리, 이제 감출 수 없는 뱃살, 이따금 이해 할 수 없는 패션 감각. 언변과 재력 그리고 아이언 수트를 뺀 토니 스타크는 그저 흔한 ‘미국아재’에 다름없다. 불평 대신, 토니 스타크는 다시 한 번 부모님께 감사를 드리는 편이 좋겠다.

 

RASPUTIN

애정 ★★★★★ 사랑하는 이와 사별했거나, 한 여자를 두고 친구와 갈등한 적도 없다. 돌이켜보면, 애인(페퍼 포츠 – 기네스 펠트로)과 크게 다툰 이력도 없는 것 같다. 심지어 애인은 기업의 공동 경영인이자 비서로 활약한다. 그 어떤 슈퍼히어로보다 완만한 애정전선. 얘는 대체 부족한 게 뭘까? 트라우마 같은 소리.

 

배트맨

East_Wing

재력 ★★★★★ 마블에 스타크 사가 있다면, 디씨에는 웨인 가가 있다. 오직 장비만으로 우주 초능력자 슈퍼맨과 ‘맞짱’을 뜰만한 재력. 긴 설명이 무색하다. 고담시의 최고 재벌 브루스 웨인이다.

 

la-et-hc-the-many-many-deaths-of-bruce-wayne-s-parents-ranked-20160325

부모 ★★☆☆☆ 자신의 공황장애 때문에 만난 강도가 부모를 살해하고, 그 현장을 눈앞에서 목격한다. 평생을 그로인해 생긴 트라우마와 싸운다. 티베트에서의 고행과 수련이 아니었다면 극복하기 힘들었을 기억. 하지만 부모로부터 막대한 재산을 물려받았다는 점에서, 부모 못지않은 집사 알프레도가 늘 곁에 있다는 점에서 별 두 개를 줬다.

 

25299a12ac6485ad2725da1aad70c936

외모 ★★★★☆ 건장한 체구와 훤칠한 키로부터 오는 완벽한 ‘수트빨’,  그리고 목소리까지. 외모로는 어디 하나 빠질 데가 없다. 다만 늘어진 턱살과 뱃살의 노후 관리는 좀 아쉽다.

 

CHRISTIAN BALE stars as Batman in Warner Bros. Pictures?and Legendary Pictures?action drama “The Dark Knight,?distributed by Warner Bros. Pictures and also starring Michael Caine, Heath Ledger, Gary Oldman, Aaron Eckhart, Maggie Gyllenhaal and Morgan Freeman. PHOTOGRAPHS TO BE USED SOLELY FOR ADVERTISING, PROMOTION, PUBLICITY OR REVIEWS OF THIS SPECIFIC MOTION PICTURE AND TO REMAIN THE PROPERTY OF THE STUDIO. NOT FOR SALE OR REDISTRIBUTION.

애정 ★☆☆☆☆ 소울메이트라고 믿었던 소꿉친구 레이첼은 성인이 되자마자 잘나가는 검사 하비 덴트와 눈이 맞았다. 그녀는 결국 조커의 음모로 죽음까지 맞이한다. 좀 잊을만할 즈음에 눈이 맞은 새 애인(미란다 테이트 – 마리옹 꼬띠아르)은 결국 자신을 파멸로 이끈 원수의 딸이었다. 재력과 외모, 능력에 비해 애정운만큼은 절망적인 남자 브루스 웨인. 그냥 캣우먼과 잘 지내보는 건 어떨까.

 

스파이더맨

1

재력 ★☆☆☆☆ 피자 배달과 자기 자신의 사진(스파이더맨)을 신문사에 제보해 근근히 살아간다(그마저도 착취당하다시피 한다). 성인이 되도 딱히 달라지지 않는 형편. 하지만 최고의 재력가 친구를 두었다는 점에서 별 하나를 줬다.

 

2746336-amazing

부모 ★☆☆☆☆ 자신의 출생의 비밀과 부모의 행방조차 모르는 채로 숙부와 숙모 밑에서 자랐다(<어메이징 스파이더맨3>에서 부모에 얽힌 비밀이 밝혀질 뻔 했으나 그마저도 영화 자체가 무산됐다). 한데, 그 숙부마저 자신의 실수로 죽는다. 어린 스파이더맨에게는 좀 과한 설정. 늘 밝고 수다스러운 성격이라 잊기 쉽지만, 스파이더맨의 과거는 어느 슈퍼히어로 못지 않게 어둡다.

 

Spider-man-stills-004

외모 ★★☆☆☆ 거미 수트가 꼭 맞는 몸매와 작은 두상은 지금 트렌드에 꼭 부합하지만, 여전히 작은 키가 아쉽다. 학생 테를 못 벗은 사복 패션감각 또한 감점 요인이다.

 

62060-a7de645a0bdeaab0c113fe0eff923ba9

애정 ★★★☆☆ 왜 슈퍼히어로의 여자들은 하나같이 친구 혹은 라이벌과 사랑에 빠지거나 위험에 빠져 죽음을 맞이할까? 왜 피터 파커는 제일 친한 친구와 자신을 두고 갈등하는 여자에 목숨을 걸까? 스파이더맨의 애정전선 역시 꽤나 굴곡지다. 새롭게 시작하는 시리즈 <스파이더맨 : 홈커밍>에서는 형편이 좀 나아지려나.

 

휴 잭맨

Hugh-Jackman-X-Men-Wolverine

재력 ☆☆☆☆☆ 사실 그에게 변변찮은 지갑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수많은 엑스맨과 울버린 시리즈를 봤지만 낡은 바에서 병맥주를 주문할 때 빼고는 그가 돈을 쓰는 걸 거의 본 적이 없다. 사시사철 같은 옷과 집도 절도 없는 떠돌이 신세. 밥은 제대로 먹고 다니는 걸까? 신체 재생 능력은 식사도 필요 없게 만드나? 국경을 넘는 트러커로 지내는 말년까지 완벽하게 안쓰럽다.

 

x-men_origins_wolverine_movie_image1

부모 ☆☆☆☆☆ 아버지를 자신의 손으로 직접 죽이게 되고, 그로 인해 어머니에게 괴물 취급을 받는다. 부모와 얽힌 모든 서사 중 이보다 비극적인 설정이 또 있을까? 하물며, 이 고통의 기억을 스스로 끝낼 수조차 없다. 그에게 의지할만한 스승이라도 있었으면 어땠을까. 영원히 죽지 않는 운명은 그에게 정신적인 기둥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wolverine39

외모 ★★☆☆☆ 훤칠한 키와 다부진 체격은 견줄 데 없이 탁월하지만, 온몸과 얼굴을 뒤덮은 털은 확실하게 ‘호불호’가 갈린다. 20세기에 멈춘 듯한 패션감각도 많이 아쉽다. 좀 비슷한 세월을 산 ‘도깨비’에게 한 수 배울 필요가 있겠다.

 

2-1

애정 ☆☆☆☆☆ <엑스맨 탄생: 울버린>에서는 무의식에 사랑하는 사람을 죽이는 악몽에 시달린다. <엑스맨> 시리즈의 진 그레이는 여차하면 우주를 박살낼 수 있는 초월의 힘을 지녔다(그마저도 사이크롭스의 애인이다). 잔인한 원작자는 이 고통스러운 존재에게 사랑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영원히 고통받는 울버린, 로건. 보면 볼수록 눈물이 난다. 이제 그만 그를 놓아주자.

    에디터
    장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