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커스텀의 기본 철학은 가장 편안한 클래식 안경을 만드는 것이다.
프랭크 커스텀의 아이웨어는 고전적인 형태에 현대적인 물성이 더해져 있다. 1993년 부터 1천 개가 넘는 안경을 제작하며 쌓아온 경험은 사용자의 편안함으로 완성된다. 그리고 그 경험을 기반으로 프랭크 커스텀은 시대정신이 깃든 클래식 아이웨어를 재해석한다.
‘20 Balance’ 프랭크 커스텀이 전개하는 1920년대의 클래식
과거의 물건은 그 시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920년대는 클래식 음악과 재즈가 공존했다. 전통적이고 고상한 것과 새로우며 즉흥적인 것들이 조화를 이루던 시대였다. 상류와 하류의 문화, 주류와 비주류의 문화들이 섞이는 과정에서 탄생한 안경이 아메리칸 옵티컬이다. 1920년대 말, 보석 세공사들이 안경을 제작하기 시작하며 안경 디자인은 유례 없는 부흥기를 누리게 된다. 이들은 섬세한 세공 기술을 바탕으로 화려한 장식과 정교하게 마감된 안경들을 만들었다.
프랭크 커스텀은 1920년대의 위트 있는 문화와 섬세하게 만들어진 안경들을 모티브로 ’20 Balance’ 시리즈를 전개한다. 안경을 더욱 단단하게 고정하는 리벳 접합 방식은 안경을 견고하고 멋스럽게 만든다. 프론트와 템플 안쪽에 안경의 정보들을 정성스럽게 새겨넣어 빈티지 안경의 감성을 전달한다. 1920년대 안경이 그러한 이유도 있지만, 세밀한 디테일이 주는 완성도 또한 프랭크 커스텀이 추구하는 것이다. 당시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베타 티타늄을 사용해 편안하고 가벼운 안경을 만들었다. 출시된 각 모델에는 프랭크 커스텀 고유의 패턴을 넣었다. 때로는 세밀하게, 때로는 투박하게 들어간 패턴들은 안경의 다른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며 프랭크 커스텀의 디자인을 완성한다.
클래식 안경의 원형과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안경
프랭크 커스텀의 신제품 모델 FT7183, FT7184시리즈는 1920년대 ful-vue 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아이웨어이다. ful-vue는 1920년대 이후 안경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혁신적인 구조로 알려져 있다. 당시의 트렌드였던 금장 세공 안경의 화려함을 과감하게 덜어내고, ful-vue 시스템을 도입하여 착용자의 시야 확보 뿐 아니라, 보다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형태로 개선하였다. ful-vue는 브릿지와 엔드피스 위치를 높게 조정하여 착용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오늘날 익숙한 이 방식은 당시 안경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기에 충분했다.
모델 FT7183, FT7184시리즈는 ful-vue의 대표 격인 p3 렌즈 쉐입과 라운드, 보잉의 형태이다. 프랭크 커스텀은 앤드피스와 팁에 20 Balance 패턴을 세겨넣어 브랜드 정체성과 예스러움을 동시에 보여준다. 티타늄 소재를 적용한 코 패드와 프레임은 안경을 가볍고 편안하게 만든다. 또한 템플(안경다리)의 아세테이트 소재는 안경에 안정적인 착용감을 전달한다. 1920년대를 대표하는 ful-vue에 영감을 받은 FT7183, FT7184시리즈는 과거의 영광을 현대의 기술로 완성한 안경임에 충분하다.
[Model No. FT7183]
클래식 아이웨어의 대표적인 P3프레임을 적용했다. 살짝 위쪽이 눌린듯한 렌즈 셰입, 높게 조정한 브릿지와 엔드피스 그리고 간결한 와이어 라인이 특징이다. 외형은 예스럽지만, 편안한 착용감은 놀랍도록 혁신적이다.
[Model No. FT7184 ]
라운드 쉐입은 감각적이고, 빈티지한 느낌을 주기에 가장 뛰어난 형태이다. 동그란 안경이 주는 뚜렷한 이미지와 안경의 멋스러운 패턴들은 더욱 엣지있는 스타일을 연출한다.
- 에디터
- GQ PRO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