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ming

안전 면도기로 제대로 면도하는 법

2019.07.29GQ

안전 면도기는 이름과 달리 왠지 무섭게 생겼다. 아버지 세대에서 쓸법한 골동품 같아 보일 때도 있다. 게다가 날은 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 면도기를 써야하는 이유는 꽤 타당하다.

안전 면도기의 이점

1 보다 말끔한 면도
날카로운 면도날은 피부에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일단 면도법을 제대로 익히면, 기존의 면도기로 돌아갈 일은 크게 없다.

2 피부의 쓸림과 상처의 위험 감소
시중에 판매되는 면도기의 면도날은 3~5중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안전면도기는 아주 강력한 하나의 면도날만 장착되어 있다. 즉, 강력한 하나의 면도날로 한 번에 수염을 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면도를 하면서 생길 수 있는 피부 표면의 쓸림을 줄일 수 있다. 안전면도기로 더 안전하고 건강한 면도를 올바르게 할 수 있다.

3 두꺼운 수염에도 더욱 수월한 면도
일반 면도기로는 감당할 수 없는 두꺼운 털을 가진 사람이라면, (혹은 너무 두꺼워서 일반 면도기로는 피부가 쓸린다거나 상처가 생기는 타입이라면), 안전면도기에 정착하면 좋다. 사용 후에는 매번 면도날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늘 날카로운 날로 두꺼운 털을 모조리 면도할 수 있다.

4 저렴한 면도날
면도날은 대량으로 구매하면 하나에 약 100원 꼴도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면도를 할 때마다 새 면도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즉 가장 날카롭고 깨끗한 면도날로 면도를 즐길 수 있다.

5 면도하는 사람의 기술에 전적으로 달려있다
안전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좀 더 주의를 기울여서 세심하게 작업해야 한다. 사람의 기술이 중요하다. 면도기를 피부에 댈 때마다 면도기를 누르는 힘과 각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자신이 섬세하게 피부를 지켜야 한다. 시간을 내서 천천히 면도를 해보자. 마치 의식을 치르는 것처럼 말이다. 이렇게 안전 면도기의 매력에 빠지는 사람이 많다.

안전 면도기 제대로 사용하는 법

1 면도기에 투자한다
무게감 있는 면도기 핸들은 면도를 할 때 균형적으로 힘을 가하기에 수월하다. 추가적으로 힘을 더욱 강하게 줄 필요가 없다. 무거운 핸들의 중요성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돈을 조금 더 투자해본다.

2 면도기를 위생적으로 사용한다
안전면도기의 면도날은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2번씩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다. 한 번 사용하면 바로 휴지통에 집어넣자. (물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화장지에 돌돌 말아서 버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면도를 할 때마다 깨끗한 새 면도날을 사용한다.

3 일반 면도기를 사용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면도 전 피부를 정리한다
안전면도기를 사용하기 전의 피부 준비는 기존 면도기를 사용할 때와 동일하다. 피부를 부드럽게 정돈하고 수염을 따뜻한 물로 불린다. 그 후, 오일을 발라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수많은 면도 크림, 젤, 비누도 오일과 동일한 역할을 하며, 역시 면도 후에 바른다.

4 피부를 팽팽하게 당긴다
이제 본격적으로 면도에 돌입하는 단계이다. 면도할 때는 피부를 타이트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한다. 그렇지 않으면 면도기가 피부에 쓸려서 나도 모르게 힘을 강하게 주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피부 상태가 부드럽고, 탱탱한 피부 상태에서는 이러한 부상을 피해갈 수 있다. 고개를 좌우로 돌리면서 목부터 피부를 탱탱하게 당겨본다.

5 면도의 각도는 30~45도를 유지한 상태를 유지한 채로, 강하게 누르지 않는다
면도기 핸들 자체에 이미 충분한 무게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힘을 가하지 않더라도 깨끗한 면도가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힘을 가할 필요가 없다. 그 상태로 30~45도 정도 면도기를 기울여서 부드럽게 면도한다.

6 수염이 나는 방향에 맞춰 면도한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점은 수염이 자라는 방향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 방향을 거스르지 않도록 한다. 면도 전, 자신의 수염 패턴을 미리 연구해본다. 모든 수염이 같은 방향으로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인그로운 헤어(Ingrown Hair)를 예방할 수 있다.

7 한 번에 조금씩 면도한 후에 다른 곳으로 넘어간다
부위를 조금씩 나눠서 차근차근 면도한다. 한 번에 많은 곳을 욕심내지 않아야 피부의 쓸림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곳을 면도한 후에 천천히 다른 부위로 옮긴다. 이때 면도한 곳을 또 면도하지 않도록 한다. 피부의 상처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8 찬물로 헹군 후에 애프터 쉐이브 밤을 바른다
이 과정도 면도의 일부이다. 면도 후, 모공이 닫히도록 찬물로 헹군다. 그 후에 애프터 쉐이브 밤을 발라서 피부를 보호한다. 이 과정을 통해 피부는 시원해지고 부드러워지며, 피부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에디터
    글 / 아담 헐리(Adam Hurly)
    일러스트레이터
    시몬 애브라노이스(Simon Abranowicz)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