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유명한 맛집들은 다 모여있는 북촌 안국 맛집 7

2019.11.15GQ

홍대, 이태원, 성수동, 압구정에서 안국역 근처로 모여드는 유명 맛집, 그 사이사이에 생기는 새로운 가게들로 안국역이 복작인다.

안녕인사동
인사동 초입에 새로 자리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카페, 아트숍, 서점, 식당 등이 모여있어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시간가는 줄 모른다. 지하 1층엔 800평 규모의 전시공간을 자랑하는 ‘인사 센트럴 뮤지엄’이, 1층엔 ‘라인프렌즈샵’이 있다. 성북동에 본점이 있는 부크 서점은 4층에 자리했다. 문구덕후라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잉크 DIY 체험이 가능한 ‘모나미스토어’도 놓치지 말 것. 1992년 남산 최초 수제돈가스집인 ‘101번지 남산 돈까스’, 미쉐린가이드 빕 구르망에 3년 연속 선정된 닭갈비 전문점 ‘오근내 닭갈비’, 진한 국물 맛으로 사랑받는 ‘한남북엇국’ 등 장안의 유명한 맛집도 만날 수 있다.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49 (안국역 6번 출구)
영업시간 10:00 – 22:00
인스타그램 @anyounginsadong

 

소금집델리 안국
제대로 된 샤퀴테리를 선보이는 소금집델리가 안국역 부근에 2호점을 열었다. 망원동처럼 쇼케이스와 천장에 진열된 수제 육가공품이 인상적이다. 잠봉, 카피콜라 등의 델리 미트, 판체타, 관찰레 등의 베이컨, 건조 발효 생햄인 드라이 큐어는 그 자리에서 샌드위치, 샤퀴테리 보드, 핫 플래터로 변신한다. 바게트를 갈라 이즈니버터를 바르고 잠봉을 여러 겹 끼워 심플하게 만든 ‘잠봉붸르 샌드위치’가 인기 메뉴다. 소금집과 칼리가리 브루잉이 함께 만든 맥주, 솔트하우스 IPA를 곁들이면 더욱 풍성해진다. 안국점 한정 메뉴로는 맥앤치즈가 있다.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4길 19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화~일 11:00~23:00
인스타그램 @salthousekorea

 

다운타우너 안국
아보카도 버거로 유명한 다운타우너가 한남 본점, 청담점, 잠실점에 이어 안국에도 새로 문을 열었다. 이제 한옥에서 수제버거를 즐길 수 있다. 제대로 된 고기와 빵을 선호하는 햄버거 근본주의자부터 인증샷에 목숨거는 인스타그래머까지 모두 다운타우너의 햄버거 앞에서 대통합을 이룬다. 아보카도를 아낌없이 넣은 아보카도 버거냐, 햄버거의 기본에 충실한 베이컨 치즈 버거냐 그것이 문제일 뿐. 거기다 갈릭 버터 프라이즈까지 곁들이면 맥주 생각이 절로 난다. 그 외 메뉴판에는 없지만 다이어터를 위한 프로틴버거, 채식주의자를 위한 베지테리어 버거, 코울슬로가 더해진 핫앤스파이시 치킨버거도 주문할 수 있다.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6-4 (안국역 2번 출구)
영업시간 11:30 – 21:30
인스타그램 @downtownerseoul

 

카페 노티드
압구정에서 사대문 안으로 진출한 도넛계의 신흥강자다. 안에 필링이 잔뜩 들어가 통통한 도넛이 주를 이룬다. 생 레몬을 이용해 물리지 않는 레몬 크림 도넛, 얼그레이 도넛, 우유 생크림 도넛, 앙버터 도넛, 카야 버터 도넛 등 도넛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맛이 준비되어 있다. 사랑스러운 파스텔 인테리어의 도넛 가게에서 영혼의 단짝인 도넛과 커피를 즐긴 뒤 소프트아이스크린에 쨍한 색의 초코딥을 씌운 아이스크림으로 개운하게 마무리해도 좋겠다. 가게 내부가 아담한 편이라 오래 기다리기 싫을 땐 포장도 가능하다.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6-3 (안국역 2번 출구)
영업시간 월~금 11:30~21:30, 토~일 11:00~21:30
인스타그램 @cafeknotted

 

라꾸쁘
라꾸쁘(La Coupe)는 술 중심의 문화공간을 표방한다. 한 공간 안에 내 집처럼 편하게 요리도 하고 포장 음식과 술을 들고 와 즐길 수 있는 셰어드 바, 잔술과 간단한 안주를 판매하는 바, 합리적인 가격으로 술을 구입할 수 있는 보틀숍이 공존한다. 술과 미식을 다루는 프리랜스 에디터, 와인 기자 겸 강사, 플로리스트가 모여 만든 공간답게 선별된 보틀과 잔술의 리스트는 탄탄하다. 셰리, 포트 와인 등 20여 종이 넘는 주정 강화 와인을 잔으로 마실 수 있다는 점이 독보적인데다 위스키, 하드 리쿼, 전통주 등 다양한 주종을 갖추고 있어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다. 비정기적으로 술과 관련된 일일 클래스도 연다.
주소 서울 종로구 계동길 15 지하1층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화~목 18:00~24:00, 금~토 18:00~01:00
인스타그램 @coupeseoul

 

어니언 안국
요즘 안국역 부근에서 가장 길게 줄을 서는 곳이다. 성수동의 폐공장을 카페로 탈바꿈시킨 뒤 유명세를 탄 어니언이 이번엔 한옥을 카페로 개조했다. 탁 트인 대청마루에 앉아 커피와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가운데 중정을 두고 ㅁ자로 배치된 한옥은 서까래를 고스란히 드러내 한국적인 미를 뽐낸다. 메뉴도 장소에 맞춰 한국적이다. 단짠단짠을 오가는 매생이 감태 토스트, 고소한 콩가루가 얹어진 인절미 스콘은 안국점에만 있는 특별 메뉴다. 팡도르, 아보카도명란바게트 같은 인기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미디엄 로스팅된 미드나잇 블랜드로 내린 에스프레소 음료나 핸드드립 커피와 찰떡궁합이다.
주소 서울 종로구 계동길 5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월~금 07:00~21:00, 토~일 09:00~21:00
인스타그램 @cafe.onion

 

합 원서점
아라리오 뮤지엄 2층에 자리한 합 원서점의 시원한 통유리창으로 한옥이 내려다 보인다. 프랑스 제과학교에서 배운 기술을 한식 디저트에 접목시켜 떡과 전통 디저트를 만드는 신용일 셰프의 새로운 공간이다. 쫄깃한 떡살 안에 흰 팥소가 들어간 바람떡이나 단호박, 고구마 등 제철 재료를 넣어 만든 시루떡에다 배숙을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여름에는 유자 향이 은은한 합빙수, 겨울에는 생강단팥죽을 만나볼 수 있다. 윤기가 반지르르 흐르는 찹쌀병과 주악도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
주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 83 아라리오뮤지엄 신관2층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화~일 12:00~18:00
인스타그램 @haap2010

    에디터
    글 / 김윤정(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인스타그램 @anyounginsadong, @monami_official, @salthousekorea, @downtownerseoul, @cafeknotted, @cafe.onion, @haap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