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orial

NCT 127의 도영, 재현, 정우의 특별함

2020.03.20GQ

멋지다. 새롭다. 특별하게 다르다. NCT 127의 도영, 재현, 정우를 제각각 만났을 때 그런 느낌이 똑같이 들었다.

재현이 입은 재킷, 팬츠, 모두 던힐. 스니커즈, 루이 비통. 이너웨어와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도영이 입은 재킷, 팬츠, 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슬리브리스, 아워 레가시. 네크리스, 원스인어라이프타임.

정우가 입은 재킷, 셔츠, 팬츠, 모두 보테가 베네타. 스니커즈, 루이 비통. 머플러, 에트로 at 미스터 포터.

재킷, 네크리스, 모두 릭 오웬스.

니트, 발렌시아가. 쇼츠, 위빙 슬리퍼, 모두 보테가 베네타. 페도라,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at 무이. 삭스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카키색 셔츠, 페이스 커넥션. 점프 수트, 벨트, 모두 펜디. 화이트 셔츠, 셰퍼. 레더 타이, 발렌티노. 부츠, 보테가 베네타.

재킷, 트렌치코트, 팬츠, 모두 김서룡 옴므. 페도라, 에덴 파워 코프. 네크리스, 릭 오웬스. 스니커즈, 루이 비통.

실크 로브,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at 무이. 슬리브리스, 네크리스, 벨트,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레더 팬츠는 스타일리스트의 것.

코트, 베스트, 모두 알렉산더 맥퀸 at 분더샵. 쇼츠, 앤 드뮐미스터 at 아데쿠베. 셔츠, 이어링, 삭스는 모두 스타일리스트의 것.

화이트 레더 베스트, YCH. 네크리스, 릭 오웬스.

재킷, 드리스 반 노튼. 레더 셔츠, 나누쉬카 at 매치스패션. 타이업 셔츠, 네크리스, 슈즈,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팬츠, 코치 1941.

카키색 셔츠, 페이스 커넥션. 점프 수트, 벨트, 모두 펜디. 화이트 셔츠, 셰퍼. 레더 타이, 발렌티노.

도영

곰돌이가 그려진 후드티에 청 재킷을 입고 있네요. 평소 좋아하는 스타일이에요. 유행을 타지 않는 무던하고 일상적인 옷을 즐겨 입어요.

옷장에는 어떤 컬러가 가장 두드러지나요? 하늘색, 파란색, 차가운 톤의 담담한 컬러 셔츠가 제일 많아요. 몸에 달라붙지 않는 낙낙한 셔츠.

본인의 음악 취향이 잘 드러나는 색깔은요? 구체적인 음반으로 말할 수 있나요? ‘추억은 사랑을 닮아’, 이 곡이 수록된 박효신 선배님의 5집.

NCT가 보여준 것과는 다른 성격의 음악이네요. 제가 소화할 수 없는 실험적인 음악도 멤버들 덕분에 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혼자서는 시도할 수 없는 음악을 지금 마음껏 하고 있어요.

도영 씨의 목소리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도 맞힐 수 있을 만큼 뚜렷한 톤과 미성을 가지고 있어요. 중학교 때 처음 노래를 시작했어요. 당시 오디션 프로그램이 한창 붐을 이루었고, 유니크한 보컬리스트가 주목받기 시작한 시대였죠. 저 또한 노래를 직업으로 삼고 싶었기 때문에 호불호가 없는 저만의 색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죠. 늘 제 목소리를 객관적으로 들어보려고 해요.

보컬리스트로서 스스로의 강점도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는 편인가요? 엄마가 가끔 장난처럼 말씀하세요. “이렇게 예쁜 목소리를 누가 낳아줬나?” 힙합, 알앤비, EDM 팝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NCT의 음악 안에서 무던하게 어우러질 수 있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BOSS’로 활동할 당시 2옥타브 음을 3옥타브까지 높여 부른 영상이 큰 화제를 모았어요. 고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편인가요? 비하인드 스토리를 말씀드리면, 그 음역대가 좀 더 편했어요. 그날은 편하게 마음껏 소리를 질러보자는 마음으로 미리 준비를 했죠. 당시 라이브에 강한 팀이 되고
싶어서 멤버 모두가 실전처럼 연습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요.

NCT 127의 정규 2집 앨범 발매를 3일 앞두고 있어요. 이럴 땐 멤버들끼리 어떤 이야기를 해요? “자 자, 우리 일주일 만에 1억 뷰 뮤비 안무 연습 시작합시다.”, “음악방송 1위 안무 연습 이제 들어갑니다.”(웃음) 저희는 오랜 기간 준비해서 한순간 짠하고 나타나는 직업을 갖고 있잖아요. 보이는 성공 여부에 대해서 지나치게 생각하다 보면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어요. 요즘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런 것에 연연하지 않으려고 해요. 우리들이 만족할 수 있는 앨범을 만드는 게 이젠 더 중요해요.

타이틀곡 ‘영웅’은 동양 무술에서 차용한 군무가 인상적이에요. 무술 감독님과 함께 공들여서 뮤직비디오를 촬영했어요. 멤버들마다 개인 액션 신이 있었는데 카메라가 돌아가기 시작하니까 다들 돌고 날고 굉장했어요. 방금 배운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너무 잘하는 거예요. 저는 몸을 쓰는 것에 자신감이 없는 편이라 걱정을 좀 했죠. 결국 어떻게 찍긴 했는데 끝나고 옷 갈아입을 때 보니까 손이 다 까져 있더라고요. 제 자신에게 수고했다고 한마디해줬어요.

위기의 순간에 200퍼센트 힘이 나오는 사람 같아요. 예능 <정글의 법칙>에서 밤바다에도 거침없이 뛰어들던데요. 앞뒤 재지 않고 할 거면 제대로 해야 하는 성격이에요. 민망하고 창피한 순간을 만들고 싶지 않은 것 같아요. 바다에 뛰어들었을 때, 정말 두려웠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겁 없이 부딪힌 건 먼 곳까지 왔으니 뭐라도 하고 가야 한다는 마음 때문이었어요.

도영 씨에게 영웅 같은 존재는 누구인가요? 식상한 대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희를 도와주는 스태프분들과 팬분들이 영웅입니다. 최근에 이런 일도 있었어요. 밤늦게 녹음을 마치고 우연히 사무실을 둘러봤는데, 그 늦은 시간에도 제가 아는 얼굴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 순간 많은 생각이 스쳤어요.

재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무슨 생각했어요? ‘벌써 아침이네. 씻어야겠다.’ 평범한 일상이죠.

벨벳 좋아해요? 아까 스튜디오에 들어올 때 벨벳 트레이닝 팬츠가 눈에 확 들어왔어요. 벨벳 소재의 무대 의상을 입은 적이 있는데 잘 어울린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 뒤로 자신감을 갖고 자주 입기 시작했어요.

오늘 같은 화보도 그렇고 정말 다양한 옷을 입을 텐데, 자신의 매력이 가장 잘 드러난다고 생각하는 건 뭐예요? 수트를 입었을 때의 느낌이 좋아요. 또 제이슨 데룰로와 함께 작업한 ‘Let`s Shut Up & Dance’ 뮤직비디오에서 입은 테크웨어 룩이 있어요. 그것도 마음에 들어요.

확 변신할 수 있다면 뭘 해보고 싶은지 생각해봤어요? 작년부터 머리를 길게 길러보고 싶었어요. 귀 밑까지 길러서 뒤로 넘기는 식인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과거 사진이나 티모시 샬라메의 헤어스타일을 보면서 멋지다고 느꼈어요.

그런 거 있어요? 이런 아우라는 진짜 지니고 싶다. 평소엔 그냥 평범한데, 자기 일을 할 때 프로페셔널해 보이는 사람들이 있어요. 실력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거죠. 저도 그렇게 되고 싶어요.

NCT의 빈틈없는 무대를 보면 충분히 그런 느낌이 들어요. 이번 무대의 포인트는 뭔가요? 데뷔 때부터 ‘네오함’이 NCT의 스타일이라고 말했는데요. 매번 그 정점을 찍으려고 노력해요. 타이틀곡 ‘영웅’은 음악, 안무, 의상 모두 굉장히 콘셉추얼해요. 이소룡의 무술 동작을 연상시키는 동작도 있어요. 우리 팀은 새롭고 독특한 콘셉트를 소화할 때 나오는 시너지가 확실히 있는 것 같아요.

이번 정규 2집 앨범에는 다양한 장르의 13곡이 실렸는데 어떤 노래에 제일 마음이 가요? ‘백야’라는 제목의 알앤비 발라드가 있어요. “조용히 어두워지고”라는 가사로 시작하거든요. 첫 소절을 맡아 감정, 박자, 음정 등의 디테일에 집중하다 보니 ‘조용히’ 부분을 수차례 반복해서 녹음했어요. 애착이 좀 있어요.

부드러운 중저음의 목소리가 재현 씨만의 색깔 같아요. 톤이나 감정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신기하게도 데뷔 때보다 목소리 톤이 낮아졌어요. 아무래도 춤보다는 노래로 저를 더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처음부터 노래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든요. 그만큼 뿌듯함도 느꼈고요.
계속 잘하고 싶어요.

누군가 재현 씨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면, 어떤 노래를 추천할 건가요? 지난겨울에 공개한 ‘커밍 홈’. 태일이 형, 도영이 형, 해찬이와 함께 부른 보컬 중심의 잔잔한 곡이에요.

손이 예뻐서 마음에 든다고 얘기한 적이 있죠? 직접 보니까 그럴 만하네요. 그 손으로 뭘 이루고 싶나요? 피아노를 오래 쳤는데 실력이 더 늘었으면 해요. 피아노를 칠 때만큼은 마음이 편안해져요. 그리고 제가 손으로 뭐든 잘하는 편이라 멤버들이 ‘금손’이라 부르기도 하거든요. 어떤 일이든 잘 헤쳐 나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팀 내에서 이건 내가 일등이다, 하는 게 있다면요? 달리기는 자신 있어요. 어릴 때부터 운동을 무척 좋아해서 운동선수가 꿈이기도 했어요. 그래서 운동신경은 제가…. 하하.

기분 풀고 싶을 때 영화를 본다고 들었어요. 최근 좋았던 거 있어요? 어제 <베이비 드라이버>를 다시 봤어요. 세 번이나 봤는데 장면과 음악이 기막히게 맞아떨어져서 볼 때마다 신나요. <비포 선라이즈>도 몇 번씩 봤어요.

예전 무대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를 찾아보기도 하나요? 가끔이긴 한데, 데뷔곡 ‘일곱 번째 감각’ 뮤직비디오부터 최근 영상까지 한번 보기 시작하면 푹 빠져서 봐요. 데뷔 때는 풋풋하면서, 좀 얼어 있더라고요. 미국 ABC 방송사에서 진행한 ‘미키마우스 90주년 기념 콘서트’도 기억에 남아요. 작년에 첫 북미 투어를 하면서는 언어에 대한 욕심이 생겼어요. 어렸을 때 잠시 미국에 살면서 영어를 배운 게 도움이 됐는데 언어 실력이 재산이라는 걸 경험했어요.

이번 앨범은 ‘Elevator’라는 노래로 시작해요. NCT와 어디까지 올라가고 싶어요? 갈 수 있는 데까지 가보려고요.

정우

힙색을 손에 든 정우 씨의 사진을 많이 봤어요. 백팩은 크고 불편해서 힙색에 필요한 것만 넣어 다니곤 해요.

주로 뭐가 들어 있는데요? 콘택트렌즈, 안약, 손톱깎이, 마스크, 밴드와 연고. 안약은 필수예요.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눈이 피로하거든요.

정우 씨가 즐겨 입는 스타일은 어떤 건가요? 일단 편해야 해요. 평소 트레이닝복을 즐겨 입기도 하고, 놈코어 룩이 잘 어울린다는 얘길 종종 들어서 튀지 않는 아이템들을 잘 활용하려고 해요. 스스로도 화려한 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네? 오늘 화려하고 대담한 옷들을 아무렇지 않게 입었잖아요. 저도 신기해요. 다양한 스타일에 도전하는 건 좋아해요.

본인이 추구하는 이미지는 뭐예요? 몽환적이고 영롱한 분위기를 갖고 싶어요. 많은 사람이 저를 보고 되게 묘하다,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어요.

어떤 사람이 진짜 멋있다고 생각해요? 저스틴 비버. 스타일도, 음악도 자기 색깔이 뚜렷해요. 저뿐 아니라 멤버들은 다 팬이에요. 어제는 저스틴 비버의 유튜브 다큐멘터리를 봤어요. 외적인 이야기 외에도 아티스트로서 겪은 고뇌와 성장통, 이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가 더 좋아졌어요.

정우 씨는 어떤 의외의 면이 있나요? 순전히 노력형이에요. 타고난 재능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저는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는 사람에 더 가까워요. 그래서 뭐든 열심히 하려고 해요.

노력만으로 뭐든 가능한가요? NCT 무대를 보면 연습 말고 뭐가 더 있을 거 같은데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정말 많이 찾아봐요.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에서 무대를 선보였을 당시엔 그 프로그램의 다른 무대들을 분석하다시피 봤어요. 카메라 워크는 어떤 방식이고, 화면에 어떻게 나오는지. 그러면서 배우는 게 많아요.

정우 씨는 청아한 목소리가 인상적인데 춤으로 오디션에 합격했다고 들었어요. 이것도 의외네요. 초등학생 때 음악 방송을 보고 춤에 흥미가 붙었어요. 근데 나중에 녹음 작업을 할 때 디렉터분이 제 노래를 듣고 진성인지 가성인지 모를 정도로 묘한 매력이 있다고 하셨어요. 그 말을 듣고 목소리를 잘 살려서 저를 보여줄 수 있는 장점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이번 앨범에서 제일 좋아하는 트랙은 뭐예요? ‘낮잠’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가이드 버전을 처음 들었을 때 “기억해 이 순간의 우리 우리를”이라는 가사가 확 와 닿았어요. 나중에 콘서트에서 팬들과 함께 부르는 상상을 했는데 진짜 멋질 것 같아요.

살면서 가장 기적 같은 순간은 언제였나요? NCT에 합류했을 때요. 꿈같이 느껴졌어요. 제가 눈물이 많은 편인데 음악 방송에서 데뷔 무대를 마치고 내려와서는 펑펑 울었어요. 기쁘면서 아쉽기도 해서. 멤버들이 “괜찮아, 잘했어”라며 격려해줬던 게 생각나요.

팀 내에서의 역할은 뭐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분위기 메이커인 것 같아요. 개그를 휘황찬란하게 하거든요. 백이면 백 다 웃어요. 특히 도영이 형하고 웃음 코드가 잘 맞아요.

다른 멤버들이 정우 씨는 아직 다 보여주지 않았을 뿐이지, 다양한 면을 지녔다고 하더라고요.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뜻도 되겠죠. 정말 특이하단 얘기를 듣기도 해요. 팔색조라고 해야 할까요?(웃음) 저도 제가 어떤 사람인지 완벽히 다 알지 못해요.

그런 성격이 마음에 드나요? 저라는 사람은 세상에 딱 하나잖아요. 정우라는 사람도 새로운 장르가 되길 원해요. 새롭고, 특이하고. 그렇게 되려면
제가 가진 것을 받아들이고 거기에서 매력을 끌어낼 수 있게끔 노력해야겠죠.

    에디터
    피쳐 에디터 김영재, 김아름
    포토그래퍼
    김선혜
    스타일리스트
    김영진
    헤어
    한송희 at Bit & Boot
    메이크업
    정유정 at Bit & Boo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