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름알데히드 잡는 공기청정기 | 지큐 코리아 (GQ Korea)

포름알데히드 잡는 공기청정기

2022-01-23T21:40:52+00:00 |tech|

다이슨 공기청정기의 기술력은 해를 거듭하며 진화하고 있다. 미세먼지는 물론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로 잘 알려진 포름알데히드를 정밀하게 감지해 파괴1)하기까지한 달 동안 직접 써본 에디터의 솔직한 리뷰.

 

헤파 H13 등급을 충족하도록 봉인3)해 보다 깨끗한 실내 환경 구현.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반려동물의 비듬, 꽃가루 등 0.1 마이크로미터만큼 작은 입자를 99.95% 제거4)하는 것은 물론, 유해한 가스와 냄새를 제거7)하고 포름알데히드까지 지속적으로 파괴1)한다.

다이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가 필요한가? 

팬데믹 이후 실내 생활의 비중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재택근무부터 취미나 여가 생활까지도 실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니까. 재밌는 것은 실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인테리어나 리뉴얼, 가구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다는 것이다. 오래 머무르는 공간을 더 실용적이고 예쁘게 꾸미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이 반영된 현상. 뜻밖의 불청객도 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가구 등에서 가스 형태로 지속 배출되는 포름알데히드 그리고 청소 용품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바로 그것. 특히 이 중에서 포름알데히드는 합판이나 섬유판이 내장된 가구 또는 내장재, 단열재, 페인트나 벽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2), 이러한 합성물질에서 가스로 방출되어 호흡을 통해 인체로 유입된다. 다이슨의 새로운 공기청정기에는 포름알데히드만 선별해 감지하는 고체 형태(일반적인 젤 형태의 포름알데히드 센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증발되어 성능이 약해질 수 있다)의 포름알데히드 센서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다이슨 고유의 지능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매초 데이터를 교차로 확인하여 포름알데히드를 다른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구분해 선별적으로 감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또 한 가지 인상적인 부분은 필터뿐 아니라 제품 전체가 헤파(HEPA) H13 등급을 충족하도록 봉인3)되었다는 것이다.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정화되지 않은 공기가 필터를 우회하여 오염물질이 제품 밖으로 다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제품을 설계하고자 했다. 이에 공기청정기 내 24개의 주요 지점을 찾아 고압으로 밀봉하는 작업을 추가로 거쳤다. 봉인된 다이슨의 공기청정기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반려동물의 비듬, 꽃가루 등 0.1마이크로미터만큼 작은 입자를 99.95% 제거4)하고, 신종 인플루엔자 A로 알려진 H1N1 바이러스를 제거5)한다. 이렇게 걸러진 공기는 다이슨의 에어 멀티플라이어기술의 강력한 순환으로 방 안 전체를 정화6)한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는 다이슨이 얼마나 오랜 시간 현대인의 생활 환경을 분석하고 관찰했는지를 가늠케 한다. 

써보니 어땠어?

15개월 된 아이가 있다. 육아를 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는다.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갓난아이에겐 실내 온도와 습도, 공기질은 무척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공기질에 특히 예민하다. 실제로 다양한 공기청정기를 써봤다. 작은 것부터 평수에 맞지 않는 대용량까지, 좋다고 하는 브랜드도 꽤 많이 거쳐갔다. 솔직히 말해 다이슨 제품은 처음이었다. 포름알데히드를 정밀하고 지속적으로 감지해 영민하게 잡아주는 것1)이 첫 번째로 마음에 들었고, 여느 공기청정기와 다르게 환기에 가깝다고 느껴질 만큼 강력한 공기 순환 방식인 것도6) 좋았다. 기존 공기청정기들은 기기 주변과 떨어진 곳의 공기질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방 안 구석구석까지 바람을 분사해주는 것이 느껴졌다.  또 다이슨 링크 앱을 사용하면 어디서나 공기질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호환되는 음성 서비스를 통해 기기를 직접 만지지 않고도 제어할 수 있었다. 아이는 알까? 아빠가 이렇게까지 스마트하다는 것을. 


1)중국 공기청정기 국가표준(GB/T 18801-2015)에 따라 포름알데히드를 지속 주입하여, 제품 전체의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화 능력(CADR)이 안정화 상태로 정의가 되는 지속적 능력을 누계 정화 능력(Cumulative Clean Mass)으로 시험함. 3m³크기의 시험실에서 실내 온도(25±2℃), 상대습도(50±10%), 최대 풍량(10)의 조건으로 외부시험기관, 중국가전연구원(CHEARI)에서 시험함. 시험 결과는 실제 환경 및 공기 유입/유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다이슨 선택적 촉매 산화 필터가 촉매를 사용하여 표면에 포름알데히드를 흡착하고 선택적 촉매 산화를 통해 파괴함. 2)WHO guidelines on indoor air quality: selected pollutants, World Health Organisation, 2010. 3)EN1822에 따라 DEHS 오일 입자 이용, ASTM F3150에 명시된 25.92m³크기의 시험실에서 시험. 미국 IBR에서 제품 전체 효율 99.95% 이상으로 최대 풍량(10)으로 시험함. 4)필터 효율은 공기 중의 0.1 마이크로미터만큼 작은 초미세 입자로 시험(EN1822에 따라 시험). SGS IBR 시험실 환경에서 필터에 흡입된 22.8l/s의 유입량 기준으로 시험하였으며, 제거율은 실제 환경과 공기 유입 및 유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5)제품 전체로 외부시험기관, 아일랜드 Airmid Healthgroup에서 2020년 12월과 2021년 1월 사이에 온도(20±3℃) 및 상대습도 (RH 55±5%)의 28.5m³ 시험실에서 Airmid 자체 테스트 기준에 따라 시험함. 인플루엔자 A(H1N1)는 시험실에서 에어로졸화되었으며, 최대 풍량(10), 에서 60분 동안 공기 중 농도를 관찰하였으며, 60분 후 99% 제거율을 달성. 인플루엔자A(H1N1)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다름. 시험 결과는 실제 환경 및 공기유입/유출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 6)전체 공기 흐름은 자사 시험 방법 DTM-801에 따라 2미터 거리에서 최대 풍량(10)의 조건으로 시험함. 공기 분사는 실제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공기 정화 성능은 자사 시험 방법 TM-003711에 따라 81m³ 크기의 방에서 시험함. 시험실 환경에서 제품 전체로 시험하여 자동 모드로 진행함. 공기 분사와 순환은 실제 사용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41m³ 크기의 시험실에서 가습 범위를 테스트함. 다이슨 내부 테스트인 TM-002110 에 따라 시험함. 공기 분사 및 순환은 실제 사용 환경과 공기 유입/유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7)가스 제거는 JEM 1467 (아세트산, 아세트 알데히드, 암모니아)에 따라 자사에서 시험하였으며, 중국가전연구원(CHEARI)연구소에서 GB/T18801 (포름알데히드, 벤젠) 에 따라 시험함. 제품 전체로 최대 풍량(10)의 조건으로 시험실 환경 (JEM 1467에 따라 온도(20℃ +/- 15℃) 와 상대 습도(65% RH +/- 20%)의 28.5m3시험실, GB/T 18801에 따라 온도(25℃ +/-2℃)와 상대 습도(50% RH +/- 10%)의 30m3 시험실에서 시험함. 제거율은 실제 사용 환경 및 공기 유입/유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