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tv

칸 영화제를 틱톡으로 볼 수 있다

2022.03.17GQ

깐깐한 칸 영화제가 틱톡을 선택한 이유는?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칸 영화제가 틱톡과 공식 파트너 계약을 맺었다.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칸 영화제, 그리고 세상 힙한 영상의 집합소 틱톡. 마치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짬짜면을 파는 듯한 이 이색 조합에 영화팬들은 의아한 반응을 보였다.

이해는 간다. 칸의 깐깐함은 도가 지나칠 정도였으니까. 스파이크 리 감독 이전까지는 70년이 넘도록 흑인 심사 위원장이 한 번도 없었다. 애니메이션이나 젊은 감독의 영화, SF, 판타지 장르 영화는 경쟁 부문에서 보기 힘들었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는 경쟁 부분 상영을 할 수 조차 없다. 레드 카펫도 마찬가지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배우들은 레드 카펫에서 셀카를 찍을 수 없었다. 남성은 반드시 정장에 보타이를 매야 했고 여성은 이브닝드레스와 하이힐을 신어야 했다.

세상이 앞으로 나아가듯 칸 영화제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인종, 성별, 출신 등을 고려해 심사위원단을 꾸렸다. 틱톡과 공식 파트너 계약을 맺은 것도 이런 변화의 움직임 중 하나로 보인다. 영화제 백스테이지, 레드 카펫 영상, 인터뷰 영상을 틱톡으로 볼 수 있는 것도 깨알 재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게다가 틱톡 단편 영화제까지 열린다. 30초에서 3분 이내의 영상을 가지고 작품상, 각본상, 편집상 부문의 수상자를 뽑을 예정. 선정되면 상금은 물론 영화제에 초청될 기회를 얻는다. 마감 기한은 4월 8일까지다. 본 행사인 제75회 칸 영화제는 5월 17일부터 28일까지 열린다.

    에디터
    글 /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