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는 양조장 굴뚝이 보이는 곳에서 마셔라”라는 독일 격언이 있다. 최고의 맥주 한 모금을 위해 로컬 브루어리로 향하자.
인천맥주
인천 내 펍과 노포에서도 만날 수 있는 인천 대표 수제맥주 양조장.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이라는 이름의 펍이 2019년 말, ‘인천맥주’로 바뀌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브루어리가 되었다. 대표 맥주는 라거 스타일의 ‘개항로’. 싱그러운 허브향과 적당한 탄산감이 균형감 있게 잘 어우러져 호불호 없이 누구나 좋아할 맥주다. 연중 10여 가지의 새로운 맥주를 만들고 있으니 갈 때마다 새로운 맛의 맥주를 맛볼 수 있다. 포장도 되고, 매장 내에서 크래프트 비어를 바로 마실 수도 있다.
주소 인천광역시 중구 해안동3가
영업시간 13:00 ~ 21: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incheon_brewery
안동가옥
예로부터 소주가 유명한 안동의 유일무이한 맥주 양조장 ‘안동브루잉컴퍼니’에서 직접 운영하는 펍. 양조장에서 만들어진 수제 맥주를 바로 신선하게 마실 수 있다. 오랜 시간 버려져 있던 한옥을 아늑하면서도 멋스럽게 살려낸, 여유롭게 맥주를 즐기기에 딱 좋은 공간이다. 상쾌하게 안동맥주 한 모금 마시고 안동문어가 나오는 건어물 플레이트, 피자, 팟타이 등 맛있는 안주 한 입 먹으면, 여행 내내 매일매일 방문하고 싶을 것이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문화광장길 16-7
영업시간 18:00 – 24:00 (월, 화 휴무)
인스타그램 @andong.gaog
몽트비어
몽트비어는 ‘맥덕’들이 모여 만든 속초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이다. 1층에는 맥주공장, 2층에는 비어펍, 그리고 루프탑이 있다. 양조장을 구경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울산바위가 보이는 전경이 황홀하게 펼쳐진다. 지역 농가들과 협업해 만든 과일 맥주를 시도해 보길 추천. 나에게 딱 맞는 맥주를 찾고 싶다면 고민하지 말고 샘플러를 주문하자. 맥주 효모를 활용해 만든 다양한 안주도 맥주의 맛을 돋운다.
주소 강원도 속초시 학사평길 7-1
영업시간 13:00~23:00
인스타그램 @montbeer_official
감자아일랜드
“느그 집엔 이런 거 없지?”하며 <동백꽃>의 점순이가 감자를 건넸던 것처럼, 브루펍 감자아일랜드는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수제맥주를 제공한다. 감자, 옥수수, 팥, 토마토 등 로컬 메뉴를 살린 수제맥주들이 대표메뉴. 쌉쌀한 맛과 단맛의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단팥 슷-타우뜨’는 꼭 시도해보길 바란다. 안주로는 소고기 감자볼을 로제 소스에 담근 감자 둥둥섬과 춘천을 대표하는 닭갈비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닭갈비 피자를 추천한다. 양조장이 내부에 있어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와 함께 수제 맥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구경할 수 있다.
주소 강원도 춘천시 사우로 163
영업시간 화~토 18:00~23:00 / 일 13:00~23: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gamja_is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