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리스트에서 주말여행지 찾기

2022.12.06박은희

2022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이 선정되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이 선정한 2022년의 공간들.

대상(대통령상) Space Walk(스페이스 워크)

포항의 ‘스페이스 워크’는 평범한 공원을 공공 문화 예술이라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며 방문객들이 작품과 교감하고, 시각을 넘어 촉각, 청각 등을 통해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예술과 관람객이 하나의 풍경이 되는 새로운 개념의 체험형 조형물이다. 포스코가 지역 사회인 포항시와 상생 협력하고자 포항 환호공원 지역에 상징 조형물을 조성해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든 곳으로 작년 11월 포항시에 기부됐다.
기획 및 기증자 ㈜포스코
작 가 하이케 무터 & 울리히 겐츠(Heike Mutter & Ulrich Genth)
건축가 디자인투프로덕션(Design to production), ㈜나인디렉터스앤컴퍼니+나인아키텍터스
위치 경북 포항시 북구 두호동 산8

최우수상(국무총리상) 밀락 더 마켓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근처에 조성된 ‘밀락 더 마켓’은 주변이 바다 조망인 아파트 대단지 사이에서 저층 개발, 수평적 상징물이라는 계획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 주민들과 일반 시민들에게 조망권을 영구적으로 보장한 공공공간이다. 외관은 부둣가의 낡고 수수한 창고의 형태로 시각적 위압을 주지 않도록 3개로 분절되어 있고, 외부 공간을 끌어들인 내부 광장은 바다와 도시를 연결하고 거대한 공유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건축가 ㈜엘제이엘건축사사무소 이승진, ㈜이권건축사사무소 이주형, ㈜이일공 송주현
위치 부산광역시 수영구 민락동 113-31, 113-40

거리마당상(장관상) 제주 어린이 도서관 별이 내리는 숲

제주의 자연을 반영한 특별한 주제로 공간을 담고자 한 ‘제주 어린이 도서관’은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갈수록 바닷속, 바닷가, 곶자왈, 백록담, 하늘의 주제로 이어져있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열린 공간과 책 놀이터, 미디어실, 수유실, 프로젝트실, 별빛 지기 등대, 작가의 방 및 공연장과 장애 아동의 체험장 및 독립적인 모임 공간과 같이 흥미롭고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건축가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 이은경
위치 제주도 제주시 이도이동 414

누리쉼터상(장관상) 물빛 나루쉼터

‘물빛 나루쉼터’는 진주 남강을 관광 자원화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남강 수상 레포츠센터 건립 사업의 일환이자 진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원더풀 남강 프로젝트’의 중요 사업 중 하나다. 후면을 제외한 3면이 열려 있어 주변 환경이 시간과 계절에 따라 변해가는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고, 진주의 명물인 유등 축제에서 내부 조명에 의해 쉼터 자체가 유등이 되어 남강을 비추는 경관 개선의 효과도 있다.
건축가 한양대학교 김재경, 건축사사무소소윤 정창운
위치 경상남도 진주시 망경로 195

두레나눔상(장관상) 누리봄 다함께키움센터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위치하고 있는 ‘누리봄 다함께키움센터’는 해당 아파트 아이들뿐 아니라 주변 지역의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공 공간이다. 놀이 공간(동적 공간)과 공부 공간(정적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기존의 구조에서 벗어나 놀이와 도서관이 함께 있어 놀다가도 자연스럽게 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작은 집, 구름방과 캠프방 등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감성적 공간을 제공한다.
건축가 ㈜전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전이서
위치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22, 디에이치자이개포 커뮤니티 시설 1층

우리사랑상(장관상) 순천 부읍성남문터광장

‘순천 부읍성남문터광장’은 2016년 순천 예술광장 국제 아이디어 건축 공모전을 통해서 선정된 작품으로 2021년에 준공됐다. 지상은 도심의 일상 휴식공간, 지하층은 선 큰 광장으로 비워진 공간을 중심에 두고 도심의 문화, 예술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전시관과 다목적 교육실을 분산 배치했다. 현재 순천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지역과 연계해 다양한 순천의 행사를 위한 문화 놀이터로 사용되고 있다.
건축가 이소우건축사사무소㈜ 김현수, 안영주
위치 순천시 중앙로 95 일원

에디터
글 / 박은희 (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