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바텐더들이 알려주는 계절 하이볼 레시피 12

2023.01.25전희란

계절로 빚은 하이볼 열두 잔.

김도형의 BAR ZEST

MARCH
Ingredient 천혜향
Keyword #제주도 #싱그러움 #비타민
Concept 너티한 풍미의 고소리술을 이용한 네그로니 칵테일에 탄산 음료를 가미한 하이볼. 갓 착즙한 천혜향 주스를 플로팅 방식으로 띄워 상쾌한 향, 달콤쌉쌀한 레이어를 느낄 수 있다.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고소리술, 캄파리, 스위트 버무스 각 20밀리리터를 붓는다.
2. 토닉 워터 60밀리리터를 넣는다.
3. 천혜향 주스 60밀리리터를 살포시 띄워 완성한다.

 

APRIL
Ingredient 벚꽃 & 유채꽃
Keyword #꽃나들이 #향수 #사랑
Concept 벚꽃, 유채꽃을 이용해 손수 만든 토닉 워터로 진토닉을 만들었다. 둥근 잔에 담으면 꽃향기에 보다 더 취할 수 있다.
Recipe
1. 얼음 채운 둥근 글라스에 진 45밀리리터를 붓는다.
2. 벚꽃 & 유채꽃 토닉 워터 130밀리리터를 붓는다. 집에서라면 벚꽃, 유채꽃 티백을 진에 우려낸 다음, 토닉 워터를 붓는다.
3. 꽃이 더해지면 더 예쁘다.

 

MAY
Ingredient 녹차
Keyword #코지 #녹음 #해독
Concept 아이리시 위스키처럼 가벼운 캐릭터의 위스키, 녹차에 탄산을 주입해 만든 소다수가 들어가는 초간단 하이볼이다.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위스키 45밀리리터를 붓는다.
2. 녹차 소다를 130밀리리터 붓는다. 집에서라면 위스키에 차갑게 우린 녹차, 레몬 탄산수를 사용해도 된다.
3 레몬 장식으로 마무리한다.

 

손석호의 여름 BAR SOKO

JUNE
Ingredient 매실
Keyword #할머니의담금주 #해산물페어링
Concept 해산물 향을 버거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페어링 칵테일. 매실의 계절이 찾아오면 어김없이 매실과 설탕, 소주를 가득 채우던 할머니의 매실주가 모티프가 되었다.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홈메이드 매실주(매실청 200그램, 시소 잎 10장, 진 1 병을 넣고 간 뒤 여과한 술) 40밀리리터 붓는다.
2. 토닉 워터로 나머지 공간을 채운다.

 

JULY
Ingredient 토마토
Keyword #나폴리 #해장술 #맑고칼칼
Concept 토마토 하면 번뜩 떠오르는 나폴리를 연상하며 만들었다. 걸쭉한 토마토를 맑고 가벼운 질감으로 바꿔주는 여과법을 이용한 칵테일.
Recipe
1. 얼음 채운 글라스에 토마토 워터(토마토 1팩을 간 뒤 천으로 여과)를 45밀리리터 붓는다.
2. 할라피뇨, 페퍼, 솔트, 레몬 필을 인퓨징한 스파이시 보드카를 30밀리리터 붓는다.
3. 소다로 채우고 토마토로 장식한다.

 

AUGUST
Ingredient 옥수수
Keyword #켄터키 #마약옥수수 #우롱하이볼
Concept 버터리, 고소, 스모키하고 묵직한 ‘미쿡 갬성’을 살렸다. 버터 기름에 거의 태우다시피 오버 쿠킹한 옥수수 맛은 마음의 평화마저 불러온다.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홈메이드 버번 위스키(버터를 녹인 팬에 말린 옥수수를 오버 쿡한 것을 버번위스키 1 병과 섞고, 냉동실에서 하루동안 인퓨징한다)를 30밀리리터 붓는다.
2. 우롱차로 잔을 채우고 잘 섞는다.

 

홍두의의 가을 PINE & CO

SEPTEMBER
Ingredient 버섯
Keyword #추석선물송이버섯
Concept 지천에 트러플 향이 널렸지만, 내게는 9월의 표고, 송이 향이 더 정겨우니까.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버섯 진(표고와 송이를 따로 수비드한 뒤 감압 증류하고, 증류 후 두 진을 블렌딩)을 붓는다.
2. 솔잎차를 우린 뒤 탄산을 주입해 소다수로 만들어 붓는다. 기주와 소다수 비율은 1:3.
3 .증류하고 남은 버섯을 간장, 다시다에 절여 가니시로 올린다.

 

OCTOBER
Ingredient 쑥갓과 깻잎
Keyword #햇빛에나물말리는마당
Concept 추억의 맛, 향이 좋은 나물로 수비드 혹은 침출법을 이용해 만든 멋진 하이볼.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기주(제철 나물을 술과 함께블 렌더에 갈거나 손으로 찢어 향을 극대화해 술에 담그고, 재료를 걸러 냉장고에 하루 두었다가 맑은 부분만 사용)와 토닉 워터 비율을 1:3으로 붓는다.
2. 미나리, 참기름, 소금을 섞어 만든 오일을 몇 방울 뿌린다.

 

NOVEMBER
Ingredient 김치와 고구마
Keyword #김장 #한국관광 #한끗차이
Concept 김치 맛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스파이시, 비니거리, 우마미, 솔티. 한국 여행 온 관광객이 된 기분으로 맛보기를 권하는 칵테일이다.
Recipe
1. 얼음 채운 롱 글라스에 밀키 워시(데킬라, 라임, 아가베 시럽, 김치를 통째로 넣고 간 뒤, 우유를 부어 하루동안 숙성)
2. 밀키 워시한 김치 마가리타 1 : 진저에일 3 비율로 잔을 채운다.
3. 고구마 폼을 얹는다.

 

김병건의 겨울 BAR IN HOUSE

DECEMBER
Ingredient
Keyword #명동모백화점의크리스마스 #트리옆홈파티 #공들인그녀의네일아트
Concept 크리스마스 포인세티아를 칵테일에 담고 싶은 마음으로, 크리스마스트리 장식하듯 멋스럽게 가니시한 진토닉.
Recipe
1. 얼음 채운 하이볼 글라스에 진 45밀리리터, 라임주스 10밀리리터를 넣는다.
2. 남은 공간을 토닉 워터로 채운다.
3. 딜, 핑크, 페퍼콘, 레몬, 라임, 민트로 가니시한다.

 

JANUARY
Ingredient 돌배
Keyword #야생겨울눈밭 #거칠어진손 #천식에특효
Concept 광양의 야생에서 발견한 돌배. 작고 단단한 식감에 농축된 맛이 재미있다. 겨울철마다 기침으로 고생하는 어머니를 위해 만들었다.
Recipe
1. 얼음 채운 하이볼 글라스에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돌배주스 60밀리리터, 칼바도스 45밀리리터, 허니 시럽 10밀리리터를 차례로 넣는다.
2. 진저에일로 잔을 채운다.
3. 귀여운 돌배로 가니시한다.

 

FEBRUARY
Ingredient 석류
Keyword #장미꽃처럼곱게피어가는화로에숯불 #우리둘의조그마한이야기 #정지용의시
Concept 치명적일 만큼 매혹적인 석류의 붉은색을 하이볼로도 만들어보고 싶었다.
Recipe
1. 하이볼 글라스에 석류 알을 2큰술 넣고 가볍게 머들링한 뒤 얼음을 가득 채운다.
2. 위스키 30밀리리터를 천천히 붓는다.
3. 취향에 따라 클럽 소다, 토닉 워터, 진저 에일 중 선택해 잔을 채운다.

피처 에디터
전희란
포토그래퍼
홍지은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