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akers

루이비통의 새로운 디렉터, 퍼렐 윌리엄스의 스니커즈 협업 히스토리

2023.03.06한재필

루이비통과 퍼렐, 아디다스의 삼자 협업의 가능성은?

출시 년도: 2004년
브랜드: 나이키 X N.E.R.D.
스니커즈: 덩크 하이
나이키는 2003년에 뮤지션과, 아티스트, 배우 그리고 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력을 가진 인물들과 함께 스니커즈 협업을 진행하는 ‘아티스트 시리즈(Artist Series)’를 기획한다. 그리고 퍼렐 윌리엄스가 속한 힙합 그룹 N.E.R.D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그들의 시그니처 로고가 담긴 덩크 하이를 출시한다. 매끈한 검은색 가죽과 은색 스우시 그리고 붉은색의 슈레이스가 더해져 매력을 더했다.

출시 년도: 2004년 – 2006년
브랜드: 리복 X BBC ICE CREAM
스니커즈: 다이아몬드 플레이버 & 보드 플립
일찍이 수많은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한 리복은 퍼렐 윌리엄스도 놓치지 않았다. 2004년부터 퍼렐의 브랜드, ‘아이스크림(ICECREAM)’ 그리고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Billionaire Boys Club)’과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협업의 첫 시작은 ‘아이스크림’. 2004년에 출시 된 ‘다이아몬드 플레이버’는 ‘아이스크림’의 상징적인 그래픽을 담아 완성했다. 그리고 2006년에는 스케이트보드 스니커즈인 ‘보드 플립’을 2007년에는 ‘보드 플립 2’까지 발매 하며 관계를 이어왔다. 이후 2019년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과 함께 시작된 새로운 협업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출시 년도: 2006년
브랜드: 베이프 X 퍼렐 윌리엄스
스니커즈: 로드스타
오랜 시간, 퍼렐 윌리엄스는 절친, 니고(Nigo)의 브랜드 베이프를 즐겨 입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마침내 2006년 베이프와 함께 스니커즈 협업을 진행한다. 레트로 무드를 떠오르게 하는 색 조합과 뒷부분에는 퍼렐 윌리엄스의 얼굴이 8비트 그래픽으로 더해졌다.

출시 년도: 2014년 – 2015년
브랜드: 아디다스 X 퍼렐 윌리엄스
스니커즈: 스탠스미스 솔리드 팩, 슈퍼스타 슈퍼컬러 팩
현재까지 이어오는 퍼렐 윌리엄스와 아디다스의 깊은 관계는 2014년 스탠스미스와 함께했다. 둘은 장기 파트너쉽 발표 후 파리의 편집샵 콜레트(COLETTE)에서 10켤레의 커스텀 ‘스탠스미스’를 한정 발매했다. 퍼렐 윌리엄스가 직접 커스텀한 10켤레의 스탠스미스는 퍼렐 만의 감각적인 그림들이 그래피티 스타일로 더해졌다. 그리고 얼마 뒤 세 가지 색상의 ‘스탠스미스 솔리드 팩’이 정시 출시 되며 둘의 협업을 알렸다. 2015년에는 50가지 색상의 ‘슈퍼스타 슈퍼컬러 팩’을 출시하며 퍼렐만의 감각을 뽐냈다.

출시 년도: 2016년
브랜드: 아디다스 X 퍼렐 윌리엄스
스니커즈: NMD HUMAN RACE
퍼렐과 아디다스의 성공적인 협업 이후, 2016년 노란색의 NMD HUMAN RACE 가 발매되며 ‘NMD HU’ 시리즈가 시작되었다. 전체적으로 날렵한 실루엣과 독특한 휴레이스의 위치 그리고 스니커즈 전면에 새겨진 타이포그래피로 포인트를 더했다. 아디다스와 퍼렐의 ‘NMD HU’ 시리즈는 현재까지 새로운 실루엣과 컬러, 텍스트를 더해가며 발매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년도: 2017년, 2019년
브랜드: 샤넬 X 퍼렐 윌리엄스 X 아디다스, 샤넬 X 퍼렐 윌리엄스
스니커즈: NMD HU TRAIL, 캡슐 컬렉션 스니커즈
2017년 문을 닫은 파리의 유명 편집샵 콜레트(COLETTE)의 마지막 팝업을 진행한 샤넬의 칼 라거펠트는 퍼렐 윌리엄스와 함께 특별한 스니커즈를 준비한다. ‘샤넬 X 퍼렐 윌리엄스 X 아디다스’ 현재로도 큰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세 브랜드의 협업은 NMD HU TRAIL 모델에 ‘퍼렐’과 ‘샤넬’의 텍스트 문구를 더하며 완성됐다. 발매가는 한화 약 1백50만원. 그리고 2년 뒤 2019년, 샤넬과 퍼렐 윌리엄스는 함께 캡슐 컬렉션을 발표하며 한 번 더 뭉친다. 흰색의 스니커즈에는 퍼렐의 그래픽이 더해졌다.

출시 년도: 2022년
브랜드: 아디다스 X 퍼렐 윌리엄스
스니커즈: NMD S1 RYAT
퍼렐 윌리엄스와 아디다스의 협업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트레킹 부츠를 컨셉으로 탄생한 NMD S1 RYAT는 이전에 볼 수 없던 독특한 실루엣이 매력 포인트.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베이지 톤의 세 가지 색상이 발매 되었다. NMD S1 RYAT의 발매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 퍼렐은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과 뉴욕 양키스와의 협업을 축하하기 위해 양키스 스타디움에 들어서며, 또 다시 새로운 실루엣과 색상의 NMD S1을 착용하고 나타난다.

에디터
한재필
사진
임태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