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100주년을 앞둔 진로의 슈퍼 프리미엄 소주 ‘진로 1924 헤리티지’. 요식업계에서 큰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대표 6인을 만나 변함없이 이어온 가치와 진로 1924 헤리티지만의 매력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진로 1924 헤리티지
1924년부터 이어온 99년 역사의 정통성과 최고급 원료, 차별화된 양조 기술력으로 탄생한 슈퍼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임금에게 진상하던 최고 품질의 임금님표 이천쌀만 100% 사용하고 3번 증류하여 중간 원액만을 사용해 깊은 향과 깔끔한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G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윤세 삿포로식 징기스칸 양고기를 선보이는 야스노야와 야스노야지로를 운영하고 있는 안윤세입니다. ‘맛타고라스’라는 필명으로 인스타그램에서 다양한 맛집을 소개하고 있어요.
규현 일본 요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셉트의 외식 사업을 펼치는 네기컴퍼니의 대표 황규현입니다.
경원 노란상 소갈비 외 부첼리하우스, 양식당 더램키친, 유엔가든 등을 운영하고 있는 김경원입니다.
건 이자카야 이치에, 고료리켄, 그리고 회현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셰프 김건입니다.
재훈 일본식 요리 주점 갓포아키와 스키야키 코스 전문점 타카의 오너 셰프 배재훈입니다.
성복 신선한 재료로 해산물 덮밥을 선보이는 오복수산의 오성복입니다.
GQ 각자 프리미엄 다이닝 브랜드를 운영하고 계시는데 변함없이 이어온 가치는 무엇일까요?
윤세 일본의 ‘恩返し精神(온가에시 정신)’을 모토로 합니다. 고객에게 받은 은혜는 필히 갚는다는 의미입니다.
규현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기본에 충실한 직관적인 맛을 구현해 트렌디한 일본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원 특별한 날 먹는 귀한 음식인 소갈비를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가격은 대중적이지만 맛과 품질에는 엄격한 마음으로 운영합니다.
건 현지의 맛을 최대한 가깝게 구현해 새로운 일본 요리 문화를 제대로 소개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했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훈 정직한 요리와 서비스로 손님이 크게 이득을 봤다는 기분을 느끼게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복 식자재의 질과 타협하지 않는 것입니다. 좋은 퀄리티의 해산물을 떠올리면 오복수산이 생각나도록 하는 것이죠.
GQ 대표님들끼리 여는 주기적 모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맛있는 요리와 술이 빠질 수 없을 텐데 가장 많이 즐기는 주종이 있다면요?
경원 외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보니 음식과 술의 조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 종류야 그때마다 다르지만 주종은 어떤 음식과도 어울리는 증류식 소주를 자주 마시는 것 같아요.
규현 섬세한 음식에도 묵직한 음식에도 두루 잘 어울리는 증류식 소주를 찾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깊고 깔끔한 진로 1924 헤리티지가 다양한 음식과의 밸런스가 좋아 자주 마십니다.
재훈 맞아요. 진로 1924 헤리티지만큼 깔끔한 일식 요리에 잘 어울리면서 기름진 고기나 중화요리에도 밀리지 않는 묵직함을 가진 술이 또 없는 것 같습니다.
GQ 진로 1924 헤리티지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윤세 입안으로 은은하게 감겨 들어오는 풍미, 그리고 깔끔한 피니시가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재훈 네이밍과 병의 디자인에서 전통성에 새로움을 입힌 뉴클래식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규현 금두꺼비가 그려진 병이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었어요. 소주에도 명품이 있다면 진로 1924 헤리티지가 아닐까 싶더군요.
GQ 진로 1924 헤리티지만의 독보적인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재훈 부드러운 향과 깔끔한 목 넘김으로 시작해 100% 이천쌀의 감미에서 오는 바디감으로 마무리되는 매력은 어떤 술도 따라오기 힘든 것 같습니다.
성복 3번의 증류를 거친 만큼 풍미가 남달라요. 묵직한 풍미와 향의 밸런스가 말 그대로 진로의 헤리티지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건 잘 만들어진 술은 술 자체만으로 빛나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이트, 언더락 등 기호에 맞게 즐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증류식 소주입니다.
GQ 진로 1924 헤리티지와 함께 페어링하기 좋은 요리를 한 가지씩 추천해주셨어요. 요리와 함께 어떤 방법으로 음용하면 좋을까요?
윤세 야스노야 시그니처 양갈비는 허브가 들어간 올리브오일과 채소를 넣고 5시간 이상 마리네이드 과정을 거쳐 감칠맛이 풍부한데요. 여기에 칠링한 진로 1924 헤리티지를 스트레이트로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 이치에의 대표 메뉴 중 하나인 고등어 볶음밥을 추천합니다. 고등어와 밥을 계란과 특제 소스에 볶아 우메보시와 시소를 곁들인 메뉴인데요. 진로 1924 헤리티지를 언더락으로 함께하면 정말 잘 어울립니다.
재훈 스키야키를 추천합니다.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진로 1924 헤리티지는 달달하면서 짭짤한 양념과 기름진 맛을 깔끔하게 상쇄시켜주고 풍미는 더욱 끌어올려줄 거예요.
성복 카이센동의 매력은 싱싱한 회의 풍미를 한입 가득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기름기 많은 참치회는 진로 1924 헤리티지 한 잔에 토닉워터를 곁들인 라임하이볼과 함께 즐기면 아주 좋습니다.
규현 저는 생선회를 추천합니다. 쫄깃하고 녹진한 맛이 일품인 모둠회와 스트레이트로 진로 1924 헤리티지를 함께하면 생선회의 감칠맛과 풍미가 한층 더 풍부해질 겁니다.
재훈 한국의 전통 고급 음식인 소갈비와 100% 이천쌀만 사용해 만든 진로 1924 헤리티지와의 궁합은 최고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도수가 높지만 목 넘김이 워낙 부드럽기 때문에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GQ 추천하신 음식과 술의 조합을 어떤 날 어떤 사람과 즐기고 싶은가요?
경원 아버지와 함께하는 단둘만의 술자리가 어떨까 싶네요. 진솔한 대화에 진로 1924 헤리티지처럼 의미 있는 술이 함께한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재훈 좋은 요리와 술이 필요한 비즈니스 자리에 매우 잘 어울릴 것 같네요.
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다면 특정한 날이 아니라 매일매일 즐기고 싶을 뿐입니다.
윤세 좋은 술은 함께 즐기는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매개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축하하고 싶은 날 축하해줄 사람들과 즐기고 싶네요.
GQ 앞으로 그려 나가고 싶은 대표님들의 헤리티지가 있다면요?
윤세 재미있는 요식업 브랜드를 만들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전국의 맛집을 더욱 많이 소개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경원 국내 최고 품질의 한우를 생산하는 농가를 만들고, 저희 농가에서 기른 소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져 한우 브랜드의 헤리티지로 남고 싶습니다.
건 진로가 곧 100주년을 맞이한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진로처럼 100년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 CONTENT EDITOR
- 소희진
- PHOTOGRAPHER
- 김영배
- STYLIST
- 김나현
- HAIR
- 정지은
- PROP
- 김바레
- FOOD
- 차리다 스튜디오
- ASSISTANT
- 안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