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왕실이 사랑한 가죽 제품 전문 브랜드 에팅거 (ETTINGER)의 대표 로버트 에팅거(ROBERT ETTINGER)가 4년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1934년 아버지 게리 에팅거가 세운 고급 가죽제품 제조 브랜드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그와의 일문일답.
Q 모처럼 한국에 오셨는데요. 그 사이 한국의 인상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A 매년 에팅거의 한국 대리점을 방문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다 지난 3년간 코로나 여파로 오지 못했죠. 4년 만에 다시 한국에 왔는데, 서울은 여전히 활기찬 모습이네요. 한국은 제가 좋아하는 나라 중의 하나입니다. 역사적인 느낌, 아름다운 고궁들과 분위기 있는 장소들이 가득하지요. 쇼핑하기에도 훌륭한 장소가 아주 많아요. 그 사이에 대형백화점과 쇼핑몰들도 새롭게 오픈된 곳이 많더군요.
Q 영국 왕실 인증을 받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는 높습니다. 에팅거도 영국 왕실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이 인연이 궁금한데요.
A 영국에서 로열 워런트를 받는다는 것은 정말 큰 영광입니다. 이에는 공식적인 선발 절차가 있으며, 왕실에 5년 이상 상품을 공급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1996년에 처음 로열 워런트를 받게 되었을 때, 우리 모두 정말 기뻐했어요. 이는 실제로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글로벌한 보증이 되니까요. 전 세계의 많은 고객들도 로열 워런트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Q 장애우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환경적인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으로도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합니다. 개인의 권리와 다양성을 존중하죠. 가죽 장인 한 분은 시각장애인이신데, 불이 들어오는 확대경을 제공해 드리면 다른 공인들과 똑같이 잘 만드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인과 농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직원들은 립 리딩(Lip reading, 입술의 움직임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과 글쓰기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수 요구 사항을 가진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요.
Q 장인들의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수작업 과정이 대부분인데 이를 고수하는 이유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에팅거의 생산과정은 꽤 어렵지만 자동화할 수는 없습니다.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계가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가죽제품 생산과정은 어떤 면에서는 과학보다 예술에 가깝습니다. 가죽제품 생산을 위한 최소한의 기계설비, 예를 들어 가죽재단용 유압프레스, 재봉기, 가죽을 얇게 만들기 위한 스카이빙머신 등은 사용하지만, 결국 실제 제작은 숙련된 장인의 손으로 해야 합니다.
Q 에팅거의 가죽 장인이 되려면 어떠한 자격을 갖춰야 할까요?
A 자격이 아닌 경험이 풍부한 장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영국에서는 공식적인 자격증은 없습니다. 저희 에팅거의 많은 장인은, 19세기 말에 공장이 처음 설립된 이래로 세대에 걸쳐 전해진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들이 제자들을 교육하고 모든 기술을 숙달하고 적절한 속도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소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에팅거 장인들의 대부분은 저희와 20년 이상 함께 일해왔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할 때마다 우리는 항상 장인들과 협력합니다. 그들은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보여주죠. 기획하는 디자이너들이, 제품을 최상의 조건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Q 주력 제품군인 브라이들 라인은 소유욕을 자극하는 제품인데요. 그 외에 주력 아이템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A 브라이들 하이드(Bridle Hide) 컬렉션은 에팅거의 가장 오래되고 상징적인 헤리티지 컬렉션입니다. 이 컬렉션의 매력은 단순히 외부 브라이들 가죽의 색상 선택뿐 아니라, 런던 탄컬러(London Tan)의 유기농 베지터블 태닝(Vegetable Tanning)한 내부 패널가죽에도 있습니다. 클래식한 멋과 대비되는 컬러 조합으로 캐주얼하게도, 도시적인 분위기로도 동시에 아웃도어적인 스타일로도 활용이 가능하죠.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화를 원하는 세련된 사람들이라면 시선을 빼앗기고 말 제품이지요. 카프라(Capra) 컬렉션도 소개하고 싶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2018년에 런칭한 컬렉션인데, 천연 염소가죽의 부드럽고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특징 때문에 다른 소가죽 컬렉션들과 남다른 매력을 느끼게 만들죠. 현재 에팅거의 주력 컬렉션입니다.
Q 스타일리시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GQ KOREA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A 에팅거의 플랫카드케이스(Flat Cardcase)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카드케이스는 작고 슬림하지만 엄청난 매력을 품고 있지요. 각종 카드와 명함까지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으며, 가운데에는 약간의 현금을 넣을 공간이 있습니다. 아주 기능적이면서도 슬림해서, 바지 주머니나 재킷, 가방 등에 편하게 넣고 다닐 수 있어요. 최근에는 젊은 고객들을 중심으로 캐시리스를 지향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몇 장의 카드나 명함, 약간의 현금은 가지고 다녀야 하니까요.
Q 에팅거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비결이 무엇일까요?
A 사실 우리는 특정 연령이나 성별을 목표로 하지는 않습니다. 역설적으로 이것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비결이지요. 예를 들어 에팅거의 필 케이 스(Pill Case)는 처음에는 여행지 등에 약을 챙겨가야 중장년층이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 판매는 젊은 세대들이 영양제 및 피트니스 보충 제를 넣고 다니는 용도로 더 많이 선택했어요. 에팅거의 구둣주걱 또한 원래는 구두까지 손을 뻗는 것을 힘들어하는 노년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지금은 고가의 신발을 구김 없이 사용하고 싶은 젊은 세대가 주로 구매합니다. 지갑 역시 디자인은 남성 지갑에 가깝지만, 많은 여성이 에팅거 지갑과 액세서리들이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선택하죠. 에팅거는 특정 연령이나 성별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신있게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합니다. 어떤 상징적인 지위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정체성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을 끌어들이죠.
Q 진정한 명품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A 진정한 럭셔리는 특별한 것을 소유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통의 헤리티지를 가지고 있으면서 아름답게 만들어진 독특한 제품이어야 하고,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진정한 명품은 사회적 또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해야 하죠. 우리의 탄소발자국을 줄여 나가야 해요. 에팅거는 최고 품질의 가죽 및 부속품을 사용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듦과 동시에, 제품의 관리, 수선, 리퍼비시에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에팅거는 시즌 상품 등으로 불필요한 구매를 유도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자사 직원들과 공급망 내 구성원들, 지역사회의 안녕을 최대한 우선시하고 있지요. 이것이 진정한 명품에 대한 에팅거의 철학입니다.
Q 향후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지금도 에팅거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 확장해 나가는 중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웹사이트를 통해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고, 미국 시장에선 쇼룸과 마케팅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일본에서 도쿄 팔레스 호텔에서 많은 바이어와 미디어, 유명 백화점의 CEO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성황리에 에팅거 페어를 진행했습니다. 일본 영국 대사관저에서 VIP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참석한 쇼케이스도 진행했습니다. 영국에서는 글로벌고객들이 보다 접근하기 쉽도록, 웹사이트를 리뉴얼했습니다. 저는 한국을 매우 사랑합니다. 많은 한국 고객들이 우리 에팅거 제품을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하죠. 한국 고객들을 위해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형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쁜 일이니까요.
- Contributing editor
- KIM SUN YOUNG
- Photographer
- LIM BEOM S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