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 당신이 알고 있던 건강 상식은 틀렸다.
수돗물보다 생수가 좋다?
대부분의 도시 수돗물은 안전하다. 오히려 수돗물에 미네랄이 풍부하다. 과거에 에디터 본인도 가끔 집에 물이 없으면 주방에 있는 싱크대로 가서 컵을 갖다댄 채 수돗물을 틀어 한 컵씩 마시고 그랬다. 물론 건강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달걀노른자는 몸에 해롭다?
다이어터들의 식단을 보면 꼭 노른자가 쏙 빠진 달걀 흰자만 덩그러니 있는 모습을 많이 봤을 것이다.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오해 때문에 살이 찔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노른자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인(HDL)이 풍부하다. 그래서 알레르기만 없다면 모든 사람들이 먹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에 좋다.
‘굶기 다이어트’는 효과적이다?
절대 그렇지 않다. 실제로 굶기 다이어트로 살을 뺀 사람들이 흔하게 요요현상이 오는 것을 봤을 것이다. 체지방과 함께 근육도 줄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 전보다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 그보다는 균형잡힌 저칼로리 식단을 짜자.
에너지 드링크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효과는 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페인으로 영향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에너지 드링크는 단시간에 혈압을 상승시키고 호르몬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차라리 커피를 마시는 걸 권한다.
자기 전에 먹으면 과체중이 된다?
만약에 햄버거나 피자같은 고칼로리의 정크푸드를 먹는다면 그렇다. 하지만 당신이 그 날 하루 동안 칼로리를 제대로 관리를 했다면 밤에 허기를 달래줄 달걀이나 닭가슴살 등의 단백질 섭취는 당신의 체중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야채칩은 실제 야채를 먹는 것과 같다?
그렇지 않다. 소금과 설탕, 포화지방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과자를 먹다가 조금 더 건강한 간식으로 바꾼 거라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그래도 사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라면 야채칩이나 과일칩보다 그냥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게 가장 도움이 된다.
독감예방주사가 오히려 독감에 걸리게 한다?
독감예방주사는 독감 예방을 위해 미리 제조된 바이러스에 노출시켜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예방주사가 독감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통증, 발적, 미열, 두통 등 일시적인 부작용이 마치 독감에 걸린 것이라고 착각하게 만들 뿐이다. 예방주사를 아직 맞지 않았다면 꼭 맞도록 하자. 지금 유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