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깜빡깜빡해서 걱정이거나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을 찾고 있다면 주목하자.
다크초콜릿
많은 종류의 초콜릿 중에서도 다크초콜릿이 특히 기억력 향상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크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에 함유된 카페인은 집중력을 높여주며, 신경세포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 기억력과 인지 기능, 또 학습능력을 높여준다. 초콜릿의 쓴맛과 달콤한 향을 내는 성분이 집중력과 기억력 모두를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견과류
오메가3가 풍부해 건강 간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견과류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다. 견과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는 뇌의 활동을 촉진하고, 기억력 감퇴를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견과류 섭취 시 두뇌로 가는 혈류가 무려 7배나 증가해 산소가 많아지면서 기억력도 함께 높아진다고 한다.
레드 와인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에는 레드 와인이 심장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심지어 두뇌 건강에도 좋다. 레드 와인을 만드는 주재료인 보라색 포도는 과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술로 발효시켜 먹으면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해진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레드 와인을 1~2잔씩 마시면 치매로 인한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달걀
식탁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달걀 역시 기억력 향상에 좋다. 우리 뇌에는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 중 레시틴이 30% 함유되어 있는데, 달걀에는 두뇌 영양소인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이나 기억력 증진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또 두뇌 신경전달 물질 생성을 도와 학습능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연어
연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는 뇌 신경세포의 막을 유지하고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뇌혈류를 증가시켜 뇌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더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도 오메가3가 들어있지만, 연어에는 그보다 더 많은 양의 오메가3가 들어있다고 한다. 생선을 통해 기억력 증진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연어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시금치
녹색 채소의 대명사로 알려진 시금치는 건강은 물론이고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시금치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섭취 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와 각종 질병 예방에도 큰 효과를 준다. 하지만 시금치에 든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낮으므로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사과
마트나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과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 이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코르티솔을 크게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과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감퇴 현상의 원인이 되는 뇌세포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퀘르세틴은 과육보다 사과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최신기사
- 사진
-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