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러너들의 OO통증? 달리기를 멈춰야 한다는 신호

2024.10.24이재영

건강하게 달리려면 내 몸의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필요 이상으로 숨이 찬다

가벼운 러닝 중 컨디션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이유 없이 숨이 가쁘거나 가슴이 갑자기 빠르게 뛴다면 즉시 러닝을 중단해야 한다.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한다 해도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목과 어깨 통증

달리는 데 필요한 중요 근육이 아닌 목과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면 러닝이 몸에 맞지 않는 운동일 수 있으니 점검해 봐야 한다. 증상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주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디스크이거나 협심증, 심근경색 전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잠시 러닝을 쉬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현기증이나 구토 증상

러닝을 갑작스럽게 하거나, 운동 전 바로 음식을 했을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과음식 섭취는 모두 혈액을 한곳으로 쏠리게 만드는 행위다. 혈액이 갑작스럽게 한 곳으로 되면 현기증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러닝 전 동적 스트레칭으로 웜 업을 해 긴장을 풀어주고 최소 러닝 2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다.

무릎 통증 Runner’s knee

러너들에게 흔한 질병이라 Runner’s Knee라는 별칭이 있다. 그만큼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고통을 참으며 달리면 오래 쉬게 될 수도 있다. 삼성사랑정형외과에 무릎 통증은 무릎 앞 동그란 뼈인 슬개골과 허벅지 뼈인 대퇴골이 만나는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해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올바르지 않는 러닝 자세, 근력과 유연성 저하, 낡은 신발, 러닝 코스 컨디션이 주원인이라고 말한다. 통증이 발생하면 천천히 러닝 강도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통증이 지속될 시에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아킬레스건 통증

아킬레스건염이라고 불린다. 러닝 시 아킬레스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심할 경우 종아리까지 통증이 발생해 걸을 때마다 아픈 경우가 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기 쉽기 때문에 병원에 내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에 따르면 신발 뒤꿈치 부분을 2-3cm높여주면 아킬레스건에 가해지는 체중 부하가 감소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