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와 콘크리트, 설원을 미끄러지듯.
SURFBOARDING
테아후푸

가장 위험한 파도를 만나고 싶다면, 타히티의 테아후푸로 가야 한다. 산호초와 바다의 얕은 경계에서 솟아오르는 튜브는 자연의 무게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깊은 파도와 하늘빛보다 짙은 물빛은 로컬 서퍼들마저도 비장하게 만든다. 너울이 만든 거대한 물살을 한번 경험하면, 서핑을 스포츠 그 이상의 숭고한 경험으로 느끼게 될지도.
LOCATION Tahiti, French Polynesia
SEASON 5–8월
프라이아 두 노르테

나자레에선 세상 가장 큰 파도를 만날 수 있다. 대서양에서 밀려오는 괴물 같은 파도가 절벽 해안을 강타한다. 파도를 타려는 사람에겐 서핑이라기보다는 생존에 가까운 챌린지가 펼쳐진다. 제트스키를 타고 빅웨이브를 추격하는 서퍼들, 긴장감 속에 바람을 맞으며 절벽에 서 있는 관중들. 하루하루가 폭풍전야의 상태지만, 빅웨이브 서핑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하다.
LOCATION Nazaré, Portugal
SEASON 11–2월
스티머레인

미국 서부 서핑 문화의 진수를 느끼고 싶다면.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한 산타크루스는 LA처럼 사계절 따뜻하지는 않지만, 서프 클래식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특히 스티머 레인은 숏보드를 타는 서퍼들의 성지. 등대 절벽은 파도가 깨지며 만들어내는 포인트 브레이크로, 많은 젊은 서퍼들이 모인다. 서프 박물관이 있고, 로컬 셰이퍼들이 직접 운영하는 소규모 보드 숍도 즐비하다. 거칠지만 낭만이 있다.
LOCATION California, USA
SEASON 9–11월
와이키키 비치

같은 하와이여도 와이키키는 여름이 성수기다. 남쪽에 위치해 여름철 너울의 영향을 받는다. 롱보드에 적합한 잔잔하고 긴 파도가 꾸준히 들어온다. 초보자부터 은퇴한 로컬까지 모두가 함께 파도를 즐기는 관광지로, 서핑 입문자에게도 적합하다. 근대 서핑의 아버지로 불리는 듀크 카하나모쿠의 동상은 방문 필수 포인트. 알로하 셔츠, 전통 카누, 빈티지 보드 등 고전 서핑의 낭만이 살아 있는 곳.
LOCATION Waikiki, Hawaii, USA
SEASON 6–8월
반자이 파이프라인

겨울이면 세계 최고의 서퍼들이 모이는 ‘서핑의 메카’. 북태평양의 저기압이 만든 너울이 강력한 빅웨이브를 몰고 오는 시즌이다. 켈리 슬레이터, 존 존 플로렌스 같은 챔피언을 키운 하와이는 전역이 서핑 포인트지만, 그중 노스쇼어는 6미터 넘는 높이의 파도와 강한 튜브로 유명하다. ‘파이프 마스터스’와 같은 주요 대회도 이 시기에 열리니 역사적인 라이딩 장면을 직접 목격할 수 있다.
LOCATION North Shore, Hawaii, USA
SEASON 11–2월
본다이 비치

도심과 해변이 맞닿아 있는 본다이 비치는 초보자나 입문자가 외국에서 서핑을 체험하기 좋은 장소다. 강습과 장비 대여가 편리하고, 서핑 구역과 수영 구역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하드보드와 스펀지보드 구역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호주는 남반구에 있어 성수기는 12월부터 시작된다. 서핑뿐 아니라 요가, 아사이볼, 비건 타코 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 함께 어우러지는 일상을 보낼 수 있다.
LOCATION Sydney, Australia
SEASON 12–2월
울루와투

울루와투는 발리에서 가장 강도 높은 파도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땅끝(Ulu)’과 ‘바위(Watu)’의 의미를 지닌 이름처럼, 거대한 절벽과 바다가 맞닿은 지형이다. 강한 조류와 리프 브레이크 덕에 숙련된 서퍼에게 적합하며, 발리의 신비로운 자연에 둘러싸여 진정한 서핑의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 5월 건기에 전 세계의 서퍼들이 이곳에 모이기 시작하니, 함께 어울리고 싶다면 이 시기에 방문하는 게 좋다.
LOCATION Bali, Indonesia
SEASON 5–9월
SKATEBOARDING
MACBA(Museu D’art Contemporani De Barcelona)

여느 큰 도시들처럼 미술관 주변 도로는 젊은 스케이터들의 놀이터가 된다. 바르셀로나 현대 미술관 앞 대리석 광장에도 거리 아티스트와 전 세계 스케이터가 모여드는데, 날씨운이 그리 좋지 않은 다른 유럽에 비해 쨍한 햇살 아래 스케이트를 탈 수 있다. 느긋하고 환대하는 스페인의 문화 덕분에 사람들을 사귀기도 좋다. 낮에는 활기찬 라이딩을 즐기고, 저녁에는 바르셀로나식 타파스와 함께 하루를 마무리하면 된다.
LOCATION Barcelona, Spain
SEASON 4–10월
번사이드 스케이트 파크

Keep Portland Weird’라는 문구처럼, 포틀랜드의 로컬들은 걷기보단 스케이트를 탄다. 그래서 도심 다리 밑에 스케이트 파크를 만들었다. 번사이드 브리지 아래 있는 이곳은 로컬 스케이터들이 직접 시멘트를 붓고 만든 DIY 파크로, 미국 스트리트 스케이트 문화의 상징이다. 날것 그대로의 커브, 날카로운 그라피티, 거친 콘크리트의 질감까지 그대로 살아 있다.
LOCATION Portland, Oregon, USA
SEASON 4–10월
사우스뱅크 스케이트 파크

템스 강변 아래 사우스 뱅크는 그라피티와 바퀴 자국이 켜켜이 쌓인 스트리트 컬처의 현장이다. 영국 스케이트 신은 이곳을 기반으로 미국의 수준으로 따라잡을 수 있었다. 수십 년간 로컬들이 지켜온 이 공간은 예술과 저항, 커뮤니티가 교차하는 스폿. 스케이트와 도시가 자연스럽게 공존하는 런던의 장면을 감상할 수 있다. 푸드 마켓, 북 마켓, 크리스마스 마켓 등 이 일대엔 시기별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LOCATION London, UK
SEASON 5–10월
SMP 스케이트 파크

상하이는 지금 가장 많은 자본과 문화적 교류가 섞이는 도시고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SMP 스케이트 파크는 한때 아시아 보딩 문화의 허브 역할을 하기도 했다. 볼, 스트리트, 뱅크, 메가 램프까지 모든 요소가 갖춰져 있고, 다국적 라이더들과 로컬 브랜드가 얽힌 독특한 무드가 형성돼 있다. 보딩 후에는 상하이 시내로 나가 동서양 스트리트 컬처가 섞인 보드 매장을 둘러보자.
LOCATION Shanghai, China
SEASON 3–5월, 9–11월
SNOWBOARDING
블랙콤 마운틴

블랙콤 마운틴은 위슬러 마운틴과 나란히 북미 최대 규모의 리조트가 있는 산이다. 블랙콤은 더 거칠고 도전적인 지형으로, 드라마틱한 릿지, 볼 지형, 곳곳에 숨겨진 내추럴 하프 파이프가 있다. 자연이 만든 테크니컬 파크로서 상급 보더들을 자극하는 여행지. 호르스트만 빙하에서는 반팔을 입고 즐기는 여름 스키도 가능하다. 세계 최장 무기둥 곤돌라가 있어 블랙콤과 위슬러를 오가며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LOCATION Whistler, Canada
SEASON 12–3월
고마가타케 마운틴

겨울이면 성인 키보다 높은 눈이 쌓이는 아키타. 해발 1,637미터 고마가타케산은 일본 북부의 대표적인 백컨트리 스노보드 포인트다. 스노보더들은 GPS와 무전기를 챙겨 파우더 눈 위를 미끄러져 내려온다. 일본답게 이곳을 찾는 또 하나의 묘미는 온천. 산 아래 일곱 개의 온천이 모인 뉴토온천향이 있는데 순례 수첩을 구입하면 일 년 동안 이 모든 온천을 한 번씩 이용할 수 있다.
LOCATION Akita, Japan
SEASON 12–2월
라악스 스노우파크

취리히에서 차로 한 시간 반 정도 거리에 있는 라악스는 유럽 최고의 스노보드 파크로 불린다. 220킬로미터에 달하는 광대한 슬로프와 2,000미터 수직고도는 웅장한 알프스의 얼굴을 보여준다. 깔끔하게 정비된 설면, 넓게 트인 하늘을 즐기기 위해 스타일과 장비를 장착한 보더들이 찾아온다. 동계 스포츠 대회와 크루 문화의 중심지이며 감각적인 보딩을 즐길 수 있다.
LOCATION Laax, Switzerland
SEASON 1–3월
맘모스 마운틴

정상 고도 3,369미터로 눈이 잘 녹지 않아 미국 서부에서 가장 긴 시즌 운영하는 스폿이다. 때때로 여름 초 스키가 가능할 정도. 내륙에 있어 공기가 건조해 파우더의 질도 좋은 편. 150개 이상의 슬로프와 수준 높은 파크, 하프 파이프를 보유해 열정 넘치는 젊은 크루들이 항상 모인다. 캘리포니아의 자유롭고 경쾌한 분위기 속 다운타운의 로컬 마켓, 빈티지 보드 마켓, 영화제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열린다.
LOCATION California, USA
SEASON 12–3월
- 어시스턴트
- 조은서
- 이미지
-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