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안이라도 방심은 금물이다. 아무리 외기 차단을 해도 금세 눈이 따갑고 목이 칼칼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알아볼 때다.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
한 손에 쏙 들어가는 휴대용 공기청정기가 탄생했다. 생수 한 병과 비슷한 530g의 무게로, 차 안의 컵홀더에 쏙 들어가는 아담한 크기다.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의 핵심은 포터블 PM1.0 센서와 듀얼 인버터 모터, 토네이도 듀얼 청정팬이다. 포터블 PM1.0 센서가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해 듀얼 인버터 모터가 분당 5,000rpm(쾌속 모드 기준)으로 회전하면서 오염물질을 빠르게 흡입한다. 토네이도 듀얼 청정팬은 깨끗한 공기를 빠르고 넓게 보내는 역할이다. 또한 ‘좋음’부터 ‘매우 나쁨’까지 4단계 색으로 실시간 공기질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공기 정화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에 편리하다. 한 번 충전해 최대 8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며 배터리는 USB 타입C 단자로 충전된다. 30dB 정도의 저소음이 유지된다.
가격 30만 9천원
필립스, 고퓨어 GP9111
필립스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고퓨어 GP9111은 0.01µm 초미세 입자인 PM1까지 걸러주는 강력한 3단계 필터를 갖췄다. 0.01~0.1µm 크기의 초미세먼지는 기관지를 지나 폐포에 가장 많이 침착돼 몸에 해를 끼치는 문제적 존재다. 그 외에도 꽃가루 등 알레르기 물질, 차량 배기가스, 포름알데히드 등 화학 물질을 포함해 125가지 오염 물질를 제거할 수 있어 예민한 알레르기 환자에게도 희소식이다. 실시간으로 오염도를 추척해 입자 밀도에 따라 필터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도 편리하다. 또한 시간당 30m3의 CADR(공기 정화율)를 갖췄으며, 차량 탑승 전 엔진이 꺼져 있어도 미리 차량 내 공기 정화를 완료하는 예약 기능이 있다.
가격 34만 9천원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의 가장 큰 무기는 H13 등급 헤파 필터다. H13등급은 0.3µm크기의 미세입자를 99.95% 까지 여과 가능하다. 필터 표면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등록된 고분자 항균 원료로 코팅해 향균 효과도 더했다. 실시간으로 측정된 차량 실내 공기 질은 제품 전면 LED에 색으로 표시된다. 자칫 놓치기 쉬운 필터 교체 주기도 LED로 알려준다. 전원은 차량 시동과 함께 켜지고 꺼지며, 운전자의 이전 사용 패턴을 기억하는 사용자 최적화 기능과 오염도에 따라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하는 스마트 오토 기능을 갖췄다.
가격 16만 9천원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3세대
싼 가격에 좋은 성능으로 사랑받고 있는 샤오미 공기청정기의 축소판. 올 1월 출시된 3세대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새하얀 원통형이다. 직육면체 디자인이었던 1, 2세대와 달리 360도로 공기를 흡입, 배출하도록 진화했다. 대신 2세대에 있었던 디스플레이를 과감히 빼버리고 가격을 낮췄다. 크기가 제법 크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데 뒷좌석 머리 받침대 뒤에 설치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0.3µm 크기의 입자를 99.68%까지 걸러주는 H12 헤파 등급 필터를 장착했으며 시간당 70m3의 CADR(공기 정화율)로 다른 차량용 공기청정기와 비교했을 때 두 배 이상 빠르다. 수명이 길고 소음이 적은 브러실리스 DC 모터를 사용한다. 샤오미 제품답게 모든 조작은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다.
최저가 8만원대
블루에어, 캐빈에어P2i
스웨덴 공기청정기 브랜드 블루에어에서 출시한 차량용 공치청정기 캐빈에어. 활성탄필터와 먼지필터가 결합된 형태의 필터가 포름알데히드를 포함한 유해가스는 물론, PM2.5의 미세먼지와 꽃가루, 박테리아 등 공기 중 오염물질을 최대 99.97% 제거해 준다. 세단 및 해치백 승용차의 경우 최대 6분, SUV나 미니밴 등 큰 차량은 최대 11분 안에 내부 공기에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시가잭에 장착되는 제어 손잡이를 이용해 공기 오염도, 필터교체 시기, 팬 설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운전자가 운전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을 정도다.
가격 41만 6천원
필슨,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슨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탱크 공기정화 장치와 방독면을 개발해 온 필터 전문기업 SG 생활안전에서 만든 제품이다. 화생방전 군사용으로 개발된 카본 필터와 헤파필터를 접목해 소형이지만 정화기능이 탁월하다.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걸러내는 프리필터,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나 곰팡이를 제거하는 카본필터, 0.3㎛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헤파필터, 이 세 가지로 3중 필터 구조로 설계했기 때문이다. 전원을 켜면 공기질이 숫자로 표시되며 표시부 주변을 3가지 색상으로 표시해 미세먼지 농도를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가정용 어댑터가 제공돼 꼭 차량이 아니라도 작은 방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최저가 11만원대
- 에디터
- 글 / 김윤정(프리랜스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