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하이브, 메타코미디, 푸하하하 프렌즈, T1이 직접 알려주는 면접 꿀팁

2024.04.02전희란

요즘 궁금한 회사들의 채용 공고를 그래픽 디자이너가 재구성했다. 그리고 채용 담당자들이 건넨 지원 ‘꿀팁’들.

하이브

Studio Werk는 브랜드, 기업을 위한 아이덴티티 시스템과 문화 예술 관련 홍보물 등을 제작한다. 나이키 서울의 ‘Nike By You’, 삼성 Galaxy 23 프로모션 아이덴티티, 네이버 1784 제품 디자인 등을 작업했다.

➕ 의외의 가산점 ‘팬’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회사이므로 팬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면, 팬 활동의 경험이 있다면 플러스! 소싯적에 콘서트에서 풍선, 응원봉 좀 흔들어본 분들, 여기로 모이세요.
➖ 의외의 마이너스 상사의 눈치를 살피며 무조건 “Yes”를 외치는 게 직장인 만렙? Nope!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하이브에선 다릅니다.
💬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해 드립니다.
Q 다양한 직무를 상시 채용하는 이유?
A 늘 뛰어난 인재에게 열려 있기 때문이죠.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구성원이 상시 모여 회사, 개인이 함께 성장하는 것을 꿈꾸죠. 그 꿈에 들어오시겠습니까?
Q GQ 구독자에게 어필하고 싶은 채용 포지션은?
A 음악, 게임, 플랫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채용 중이지만, 레이블 원천 크리에이티브 담당 포지션을 어필하고 싶어요. 아티스트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음악 콘셉트 기획 및 레퍼토리를 발굴하는 A&R, 아티스트와 음악 관련 비주얼 콘텐츠를 만드는 ‘Visual Creative’, 아티스트 브랜드, 음악 콘셉트의 전반적인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기획하는 ‘BX디자인’ 직군.
❗ 염두에 두세요 흔히 ‘열, 자, 신’이라 불리는 하이브 인재상에 맞춰 자신의 경험과 실력을 새롭게 재조립해주세요.
❓ 지원서 전송 전 체크하세요 입력한 경력 사항과 첨부 파일의 경력 사항이 동일한지, 지원한 포지션에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주민등록번호, 연봉 정보 같은 개인 정보는 곤란해요. 제외하고 제출해주세요.
🚨 이것만은 지키세요 당일 ‘노 쇼’는 레스토랑에서도, 회사에서도 금물이죠. 면접 일정 변경이 필요할 땐 반드시 사전에 채용 담당자에게 연락해주세요.
🚫 이러지 마세요 단지 하이브에 입사하고 싶은 마음에 다수의 포지션에 지원하는 행동. 그런다고 채용 가능성이 높아지는 건 아니에요.
💛 채용도 연애다? 연애하기 전 회사를 알아보는 마음으로 ‘위버스’ 앱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전통 연예 기획사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 하이브를 이해하기에 좋은 소스가 될 겁니다.

Studio Werk’s Comment
디자인 작업의 영감 과거 신문에 실리던 채용 공고.
디자인의 핵심 음악, 문화 산업을 만드는 하이브의 이미지를 담아 트렌디하고 자유로운 이미지로.
채용 공고 디자인이란 자고로 회사의 자기소개서.

메타 코미디

엉뚱상상은 심플함을 넘어 1차원적인 메시지와 그래픽으로 놀라움을 만들어낸다. 노브랜드 3세대 디자인, 올영세일 워드마크 리디자인, 롯데리아 촵딱체 폰트 등을 작업했다.

➕ 의외의 가산점
두루두루 중간 정도 하는 인재보다는 하나라도 특출한 무언가를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남들과 다른 무엇이 있고, 그 무엇이 회사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것이든 플러스가 될 수 있죠.
➖ 의외의 마이너스
철저히 근태를 따지는 것은 선호하지 않아요. 출근 시간에 5분, 10분 늦어서 전전긍긍하며 출근하는 것보다는, 그 시간에 마음 편히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며 자기 시간을 활용할 줄 아는 분을 선호하죠. 단, 미팅 시간에 늦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해 드립니다.
Q 합격하면 어떤 아티스트와 일하게 되나요?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일할 수 있나요?
A 직군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의 배경과 지식에 잘 맞는 아티스트 측에 배정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Q 복장은 얼마나 자유롭나요?
A 복장은 자유롭게 입되 반드시 ‘신경 쓴 복장’으로, 편하게 입고 다니시면 됩니다. (참 쉽죠?)
Q 스펙은 보나요?
A 봅니다. 그러나 그것이 합격 여부를 좌우하지는 않습니다.
Q 유머 감각도 보나요?
A 무지하게 봅니다.
❗ 염두에 두세요 (풍기는 분위기에서 짐작하듯) 자유롭게 일하는 분위기이지만, 자유에 대한 책임은 무거운 회사입니다. 본인이 책임을 지고 일을 완수하기 위해, 본인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 지원서 전송 전 체크하세요 메일 제목은 쓰셔야죠.
🚫 이러지 마세요 “코미디 팬입니다!”, “콘텐츠를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라는 말만을 반복하지 말아주세요. 코미디 팬으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는 과정에서 도출한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언급하고, 그 인사이트를 어떻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 채용도 연애다? 면접은 본인이 면접관을 시험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어깨를 쭉 펴고 상대방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도 충분히 고민해보세요.

Ddungsang’s Comment
디자인 작업의 영감
핀터레스트의 어딘가에서부터, 뚝-딱-뚝-딱.
디자인의 핵심 1차원적인 시각화. 심플함을 넘어 1차원적인 시각화는 또렷함을 만들고, 또렷한 메시지로 놀라움을 만들어낸다.
채용 공고 디자인이란 자고로 근로자를 채용하는 척하고 ‘신(GOD)’을 채용하려는 ‘구라’ 디자인의 정석.

푸하하하 프렌즈

보이어는 이화영과 황상준이 운영하는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다. 대림미술관 전시 도록, 국립현대무용단 공연 <웨일스 커넥션> 비주얼 등을 작업했다.

➕ 의외의 가산점 어느 날 멤버 중 한 명이 oo고등학교를 졸업했다고 말했을 때 모두의 반응이 같았습니다. “우와 X나 멋있다!” 참고로 고등학교는 일반적인 학교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것으로 유명한 학교입니다.
➖ 의외의 마이너스 결과물의 퀄리티가 좋은 사람을 좋아하지만, 그 결과물이 언제나 정답을 향해 가는 사람에겐 별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거 같아요.
💬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해 드립니다.
Q 건축학과 졸업생만 뽑나요?
A 건축학과 전공에 국한하지 않지만, 현재까지는 모든 직원이 건축학과 전공입니다.
Q 경력직은 뽑지 않나요?
A 당장 일손이 필요하더라도 경력직을 채용하지는 않습니다. 푸하하하 프렌즈는 천천히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거든요.
❗ 염두에 두세요 성실함과 끈기가 중요합니다.
❓ 지원서 전송 전 체크하세요 파일 용량이 너무 무겁지는 않았으면 좋겠는데···. 그렇지만 보내주시면 어떻게든 보겠습니다.
🚨 이것만은 지키세요 채용자들에게 바라는 점보다는, 우리의 예절을 더 되돌아봐야 할 거 같아요. 되도록 지원자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하려고 해요.
🚫 이러지 마세요 “넵, 알겠습니다!”, “뭐든 열심히 하겠습니다!” 우리는 말 잘 듣는 직원보다 멋진 건축가와 함께 일하고 싶어요.
💛 채용도 연애다? 연애도 채용도,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가장 멋있어요.
🔍 더보기 푸하하하 프렌즈는 건축에 관한 짧은 에세이와 포트폴리오를 보고 선발합니다. 저희는 건축을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모두가 납득할 만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보다는 고집스럽게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보는 결과물이 고집스럽고 집요하고 지독한 그런 사람이 좋습니다. 가을 모집이 보통인데 올해 처음으로 봄에 모집 공고를 냈어요. 가을 학기 졸업생, 지난해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 졸업하고 짧은 방황을 마친 사람들이 많이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Bowyer’s Comment
디자인 작업의 영감 “고집스럽고 집요하고 지독한 사람.”
디자인의 핵심 유능한 신입사원 미드저니와 함께했고, 포스터는 만화책 표지 양식을 차용했다.
채용 공고 디자인이란 자고로 솔직한 게 좋다.

T1

윤충근은 평면이나 공간, 시간 위에 시각 요소를 적절하고 아름답게 배치하는 일을 한다.

➕ 의외의 가산점 새벽까지 게임을 즐기고 싶은데, 다음 날 출근이 두렵다? 완전한 선택적 근무 제도로 지각 걱정 없이 하루 8H 근무 시간에 맞춰 업무 능력만 발휘하면 됩니다. 그대의 ‘Tier’가 T1tan 임직원에게‘티’며들기 좋은 지표가 되겠죠.
➖ 의외의 마이너스 상위 매니저, 동료의 의견에 무조건 ‘Yes’? Yes 보다는 Why?라고 답하는 의구심, 톡톡 튀고 미친 아이디어가 살아남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해 드립니다.
Q T1 Bab 얼마나 맛있나요?
A 네, 정말 맛있습니다. 1년에 10킬로그램 증량을 보증합니다.
Q 직원들끼리 게임 자주 하나요?
A 올 타임, 애니타임. 회사에서 주최하는 T1tan 임직원 사내 대회부터 자율 파티까지, 함께 홀려볼까요? 회사에 대한 배경 조사는 필수죠. 자랑스러운 한글 맞춤법, 면접에서는 경청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지원서 전송 전 체크하세요 지원하는 채용 공고가 일치하는지, 필수 제출 서류 외 추가 준비 서류가 누락되었는지 반드시 최종 확인합니다. 당연한 것에서 의외로 실수가 잦거든요.
🚨 이것만은 지키세요 이력서에서는 정확한 정보 제공이 중요하죠. 면접에서 질문이 이해되지 않을 땐 시간이 걸리더라도 추가 질문을 해주세요. 명확한 답변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즉, 자신감을 보여주세요.
🚫 이러지 마세요 면접 시 ‘코리안 타임(5분 지각)’은 ‘Nope’! 시간 약속은 신뢰니까요.
💛 채용도 연애다? 첫인상(소개)에서는 자세하고 명확한 자료로 자신을 어필해야 하고, 면접(데이트)에서는 서로가 서로에게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들이며, 합류(연인) 단계에서는 T1이 지닌 고유의 기업 가치와 예비 T1tan의 목표를 일치시켜 최선의 합류가 아닌, 최고의 합류를 이루고자 합니다.
✅ 추후 입사를 계획한다면 e스포츠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물론, 빠르게 변하는 최신 정보와 동향을 잘 파악해주세요. e스포츠 산업에 취업하고 싶은데 준비가 막막할 때는, 자신이 즐기는 게임 또는 응원하는 e스포츠 구단과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는 A to Z 형식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이죠.

Yoon Choong-geun’s Comment
디자인 작업의 영감 날아오르는 듯한 T1 로고.
디자인의 핵심 회사 이름의 한글 표현. 기울인 ‘티’자가 로고 형태와 닮았다.
채용 공고 디자인이란 자고로 다른 것보다 ‘복리 후생’에 눈길이 간다.

*재미를 위해 답변은 일부 각색했습니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