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샤워 후 어제보다 피부가 땅기거나 작년보다 수염이 굵어졌다면 스팀타월 마사지 전에 부드러운 오일을 발라둔다. 스팀타월 단계 후엔 면도 전용 오일을 발라 면도 준비를 끝낸다.
02 면도를 매일 하지 않는다면 트리머로 수염 길이를 최대한 짧게 만들어야 한다. 긴 수염은 면도기 사이에 껴 면도하는 시간을 세 배로 늘리고, 얼굴에 깊은 상처를 낼 수 있다.
03 평생 수동 금속 면도기를 사용한 남자처럼 면도하려면 면도기 핸들을 짧게 말아쥐고 피부와 면도기는 30도로 맞춘다. 수염이 풍성한 부위부터 시작해 위에서 아래도 면도한다.
04 능숙하게 깎아도 턱처럼 면도가 제대로 되지 않은 부위가 생긴다. 이 부위는 수염이 난 반대 방향으로 면도한다. 턱 아래 수염의 방향은 제각각이므로 손으로 짚어가며 면도기를 움직인다.
05 일정한 압력으로 면도하다 보면 광대처럼 미묘하게 걸리는 부분이 있다. 이땐 힘을 줘 내리지 말고, 과속방지턱을 넘듯 면도기는 정지한 상태로 위 피부를 살짝 밀어 올려 깎고 넘어간다.
06 구레나룻은 면도기 대신 촘촘한 빗과 가위를 이용해 정리한다. 수염을 얼굴 쪽으로 빗은 후 튀어나온 부분을 작은 가위로 잘라 정리하면 댕강 잘린 것 같은 참사를 피할 수 있다.
- 에디터
- 오충환
- 일러스트
- 조성흠
- 도움말
- 예원상(블레스 바버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