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보다 명상 | 지큐 코리아 (GQ Korea)

피트니스보다 명상

2019-03-26T08:28:58+09:00 |fitness|

해리 왕자는 ‘헤드스페이스(Headspace)’ 앱으로 매일 명상을 하고 있으며, 구글에서 ‘명상’을 검색한 사람의 수가 9100만 명에 이른다. 스트레스부터 직장 생활에서 겪는 문제까지 명상이 어떻게 이 모든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해리 왕자란 이름을 들었을 때 가장 처음 떠오르는 생각은 무엇인가? 여유로워 보이는 왕자이자, 메건 마클과 결혼한 왕자. 하지만, 그게 그에 대한 전부는 아니다. 사실 해리 왕자는 소문난 명상 애호가다. 켈상 서넘이라는 69세의 승려와의 만남에서 자신이 매일 명상을 하고 있다고 확실하게 밝혔다. 명상이라고? 종료 의식도 아니고 갑자기 왜 명상? 당신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해리 왕자처럼 바쁜 사람이 매일 눈을 감은 채 가만히 앉아 있을 이유가 있을까? 하지만 명상은 갈수록 트렌드가 되고 있다. 물론 신경증 환자나 비건들에 의해 최근 지나치게 열광적인 것도 사실이다. 다만, 해리 왕자는 그런 무리들 중 한 명은 아니다.

명상은 생각에 사로잡히는 행위를 멈추게 만든다

만약 타블로이드지의 기사가 사실이라면, 그는 이미 돈이나 권력, 명예, 음식, 섹스에 대한 욕구를 정신적으로 초월한 자들과 같은 그룹 속에 속한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밤낮이 사라졌고, 기술에 의해 관찰 당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 불만이 여기저기서 끊이지 않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무실에 가만히 앉아서 하는 업무가 늘어나면서 몸은 물론 마음으로부터 멀어져서 결국 자신과의 합일이 끊어지는 단계에 이르렀다. 아주 뛰어난 경영자나 운영자들은 명상을 집중력 강화의 도구로 이용하여, 그들의 직원들을 더욱 강하고, 고요하게 만들며, 고도의 집중력을 키워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만든다.

올림픽 동메달리스트인 톰 데일리는 처음에는 명상에 회의적이었다. “눈을 감고 앉아 있으면 정말 도움이 될까? 하지만 현재에 머무르는 행위, 특히 경쟁에 뛰어드는 순간, 명상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 할 수 있는 것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축구선수 파비안 델프는 마음챙김 명상 덕분에 자신이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으로 복귀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나는 모든 것을 열심히 전투적으로 파고들면 된다고 생각하는 전통적인 영국 남자였습니다. 전투적으로 경기에 임하고 어떻게서든 공을 따내기 위해 필드에 나섰어요. 하지만 지금 나에게 축구는 그저 고요하며, 공이 다가오는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기 시작했어요.” 웨일즈의 주장과 럭비 월드컵의 감독직을 수행했던 데이비드 피커링은 평온함과 근력이 현대 스포츠맨십의 핵심에 있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모두가 남들에게는 없는 1%를 가진 사람을 찾습니다. 특히 외부환경이 너무 거셀 때 받는 압박감에서 고요하게 머무는 자세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요. 플레이어의 집중력이 높아진 것은 마음챙김의 힘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트위터 창립자이자 잭 도르시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신의 생일을 기념했다. 순자산 가치가 68억 달러에 이르는 도르시는 미얀마에서 새벽 4시에 일어나서 밤 9시까지 명상을 해야 하는 10일 명상 코스에 참석했다. 그 이유에 대해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은 궁극적으로 사람을 더욱 창의적으로 만들고 더욱 응집력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줘요.” ABC 뉴스 아나운서 댄 해리스 또한 명상의 열렬한 지지자이다. “명상은 생각에 사로잡히는 행위를 멈추게 만들어줍니다.”

집중력, 명확한 판단력과 같은 정신적인 부분을 수행하는 명상은 신체의 힘을 키우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

명상 어플 헤드스페이스(headspace)는 현재는 베니스 비치에서 살고 있는 앤디 퍼디컴과 기업인 리차드 피어슨에 의해 2010년에 개발되었다. 4000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와 같은 인기는 어디에서 왔을까? 소호 베이스의 남성을 위한 명상 전문가 제임스 라파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마음 챙김 수행은 중요한 강점을 키울 수 있어요. 삶을 자신의 게임으로 만들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갈고닦는 셈이죠. 나는 헬스장에서 신체와 신체의 퍼포먼스 향상에만 시간을 보내는 많은 남자들을 오랫동안 봐왔습니다. 집중력, 명확한 판단력과 같은 정신적인 부분을 수행하는 명상은 신체의 힘을 키우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아요.” 라파엘이 계속해서 말한다. “일반적인 남성다움의 가치, 즉 강함, 탄력성, 리더십 같은 요소들은 꾸준한 명상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명상 수행은 감정 이해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성공과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초석이 될 수 있어요. 진부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마음챙김은 당신을 더욱 남자답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증언 덕분에 명상이 인생에 좋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해리 왕자나 185명의 의원들 및 귀족들이 명상에 빠지게 된 걸까? 간단하다. 신경과학 분야, 특히 신경가소성에 의하면 뇌는 계속해서 새로운 신경 통로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마침내 붓다 시대에 그들이 알았던 것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기 때문이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프레드 러스킨 박사는 인간은 하루에 6만 가지 이상의 생각을 하고 있으며, 그 중 90%는 생각이 반복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리의 생각은 늘 미래를 향해 있거나 과거에 기대어 있다. 하지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이행한 사람들이 이전보다 스트레스를 28% 덜 받으며 수면의 질이 20% 개선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요약하자면, 이로 인해 1년에 3천 달러 이상의 생산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더욱 맑아지고, 명확해지고, 집중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명상은 뇌의 활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심리학 조교수인 사라 라자는 뇌의 자기공명 이미지를 통해 명상이 대뇌 측두엽의 해마와 섬뇌, 전액골 피질에서 회백질은 증가하면서, 편도체에서의 스트레스 지수는 크게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명상 수행을 통해 뇌의 활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헬스장에서 이두 운동을 하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 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불만족스러운 마음이나 어수선한 마음, 습관, 맹목적인 반응 행위를 바꿀 수 있다. 동시에 집중력과 정신력, 마음의 회복력을 키울 수 있다. 해리 왕자는 명상의 이러한 이점을 진작에 잘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