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에 관한 아홉 가지 팩트 체크 | 지큐 코리아 (GQ Korea)

발기에 관한 아홉 가지 팩트 체크

2022-06-27T18:15:55+00:00 |SEX|

발기부전의 발병률부터 원인과 치료법까지, 페니스가 그전만 못한 이들이라면 다음 팩트 체크에 주목할 것.

발기의 과학적 원리를 최초로 밝혀낸 사람은 놀랍게도 레오나르도 다빈치다. 그전까지 고대와 중세 사람들은 복어처럼 음경이 공기로 가득 찼을 때 발기된다고 생각했다. 현대 사람들은 그때의 사람들보단 아는 게 많아졌지만 여전히 비뇨기과적 지식에 무지하다. 어떤 의사에게 갈지, 평생 치료해야 하는지, 약만으로도 고칠 수 있는지 등 9가지 질문을 두 명의 전문가에게 물었다.

Q1. 발기부전은 흔한 질환일까?
당신이 몇살이든 상관없이 발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남성 중 발기 문제를 겪는 비율은 몇 퍼센트나 될까? 자신의 나이대를 생각해보자. 40대에 발기부전을 겪는 성인 남성 비율은 약 40%, 70대에서는 약 70%다.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발기 부전을 가지고 있을 확률은 그 나이대의 숫자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난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

Q2.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간다. 비뇨기과 전문의 파텔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의료 검진을 언제 받아야 하는 지에 대하여 정확한 규정은 없습니다. 많은 남성이 범하는 오류는 페니스의  어딘가가 잘못되었다고 느끼는데도 섹스를 지속한다는 점이죠. 그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기부전의 일부 원인은 심혈관 문제거나 그게 아니라면 매우 심각한 원인이기 때문이죠. 문제를 겪기 시작했다면, 의사를 방문하세요”

Q3. 어떤 의사에게 가야 할까?
발기부전의 원인에 따라 어떤 병원에 가야 할 지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자위할 때 100% 단단해지지 않으면 이건 의학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뇨기과에 방문한다. 만약 혼자서 할 때는 잘 서지만 파트너와 섹스 시 꼿꼿함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심리적 요인일 경우가 많다. 그럴 땐 섹스 치료 전문가를 찾아가야 한다. 데이터 상으로 심리적 요인이 문제인 경우는 전체 발기부전 환자의 단 20%만 차지한다. 원인이 어떻든 의사를 찾아가야 하는 것은 팩트.

Q4. 발기부전의 원인은?
흔히 발기 부전의 원인이 우울감이나 걱정 같은 멘탈적인 부분에서 온다고 오해한다. 하지만 더 흔한 발기부전의 원인은 심혈관질환, 비만, 약물 문제 등 기질적 요인인 경우가 대다수다. 그리고 복합적으로 신체적 문제가 섹스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파텔 박사에 따르면, “가장 흔한 원인은 혈관성 발기부전입니다. 또는 음경으로 가는 혈류 문제이거나요. 워낙 흔한 증상이라 남성들은 두려워하지 말고 내원하는 것이 좋아요. 약물 부작용, 뇌졸중, 갑상선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발기 부전을 경험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당뇨 환자의 발병 확률은 일반인보다 훨씬 높아요. 직장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 요인으로 발기 문제를 겪을 확률은 젊은이들이 나이 든 사람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Q5.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알약 형태의 먹는 발기부전 치료제다. PDE-5 억제제라는 약물로 흔히 알려진 비아그라와 시알리스가 대표적이다. 또 페탈 박사는 항우울제, 항경련제, 고혈압 치료제를 섭취하는 환자에게 해당 약물의 양을 조절한다. 이 약물이 발기부전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음주 및 흡연 여부와 스트레스와 같은 기타 생활 방식 요인을 조사해 문제가 되는 습관들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치료해나간다.

Q6. 약을 먹기 전 알아야 할 것은?
명심해야 할 것은 약물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는 것. 한편 섹스 치료 전문가 시나이더 박사는 비아그라나 시알리스 같은 PDE-5 억제제의 효능에 대해 덧붙인다. 이 약은 신체적 발기부전은 물론 심리적 발기부전에도 도움이 된다. “PDE-5 억제제는 뇌에서 음경으로 가는 긍정적인 신호를 증폭시킵니다. 발기에 대한 불안함 같은 부정적 신호를 억제합니다. 하지만 약물을 사용해 발기를 유도하는 원리는 음향기기의 앰프와 같습니다. 원하는 만큼 볼륨을 높일 수 있지만 막상 음악이 재생되지 않으면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아요”

Q7. 약을 먹을 때 위험이 있을까?
“비아그라와 시알리스는 신체적 의존성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리적 의존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 없이는 벌거벗은 상태가 된 것 같은 기분이죠. 저는 이 약물이 훈련용 쳇바퀴 같다고 말합니다. 자신감이 생기면 즉시 약물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약물로 인해 두통, 홍조, 코막힘, 비인두염,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기가 4~6시간 오래 지속되면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Q8. 먹는 치료제 말고 다른 치료 방법은?
주사, 시술, 수술. PDE-5 억제제와 동일한 성분의 약물을 음경 기저부에 주사하는 주사 치료가 있다. 대부분의 남성에게 효과가 잘 나타나며 여타의 나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종종 쓰이는 치료법이다. 요도에 넣어 효과를 내는 알약도 있다. 일부 환자에게는 타는듯한 열감이 생길 수 있어 덜 일반적으로 쓰이는 치료법이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치료법은 역시 발기 조직을 보철물로 대체하는 수술 요법이다. 음낭 내부에 펌프를 심어 더 강한 발기를 가능하게 한다. 오르가즘을 느끼는 능력이나 음경 끝부분의 감각 세포는 유지한 채로 발기의 기능만 제어하는 치료법이다.

Q9. 완치하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
발기부전이 생긴 요인에 따라 치료 기간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적 원인으로 발생한 발기 부전은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신체적, 기질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의학적 치료가 수반되므로 장기적 관점이 필요하다. 원인과 관계없이 대부분의 발기부전은 치료 가능하고 최소한 개선할 수 있는 질환이다. 그 시작은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