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사람의 기질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다?

2023.04.12이진수

의학의 창시자, 히포크라테스가 만든 기질 분석 테스트. 

의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of Cos). 그는 고대 그리스 페리클레스 시대의 의사이자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는 환자를 치료한 것을 기록하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만든 것을 통해 치료의학의 발달을 세우기도 했다. 최근 다시 주목 받고 있는 것 중 하나는 히포크라테스의 4체액설이다.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이 정액이나, 자궁의 체액에서 탄생하고 자라나는 점에 집중하여 이를 근거로 모든 생명이 이에 따라 병리를 설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바로 4가지 액체인데 혈액(Blood), 담즙(Blie), 점액(Phlegm),물(Water)다. 네 종류 중 서로 대칭되는 한 쌍의 체액이 불균형을 야기했을 때 병이 되며, 네 가지 액체의 차이로 사람의 성격이 나뉜다는 것.

출처 위키트리

MBTI 검사나, 현대의 과학과는 견주어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기질’을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재미로 시도해볼 수 있다.

1.강점/약점 중에서 자신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표시해보자. 한 줄 당 한 개 씩 골라야한다.

강점과 약점으로 나뉘어진 20개의 항목에서, 자신을 잘 나타내는 단어를 표시해보자.

강점과 약점으로 나뉘어진 20개의 항목에서, 자신을 잘 나타내는 단어를 표시해보자.

2.왼쪽부터 다혈,담즙,우울,점액이다. 장점, 단점란 구분 없이 소계를 모두 합친다. 가장 합계가 높은 두 가지 기질을 순서대로 조합해보라.

세로로 총 몇 개의 단어를 골랐는지 합산해 적으면 된다. 가장 많은 스코어란의 2개를 조합한다. ex.다혈+담즙

기질+부기질을 조합해 총 12가지 기질로 구분된다.


【히포크라테스가 말하는 사람의 12가지 기질】

① 다혈담즙 → 탁월한 지도자
② 다혈점액 → 즐거움을 주는 사람
③ 담즙다혈 → 타고난 카리스마
④ 담즙우울 → 섬세하고 뛰어난 언변가
⑤ 우울담즙 → 철저한 준비성이 있는 사람
⑥ 우울점액 → 탁월한 전문가
⑦ 점액우울 → 성실한 후원자
⑧ 점액다혈 → 인생의 굴곡이 없고, 관계가 편안한 사람
⑨ 담즙점액 → 타고난 행정가
⑩ 점액담즙 →잠재력이 뛰어난 사람
⑪ 다혈우울 → 섬세한 팔방미인
⑫ 우울다혈 → 인간적인 사람

에디터
이진수
디자이너
조승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