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전국의 전통한옥 숙소 20

2022.10.17이화윤

자연의 운치와 한옥의 아름다움을 함께 품은, 세이프스테이 인증받은 한옥 숙소 20.

가을은 고즈넉한 한옥과 잘 어울리는 계절이다. 이번 주말에는 북적거리는 도시에서 나와 단풍나무와 연못, 소나무숲과 바다에 둘러싸인 한옥으로 향하는 것을 어떨까. 자연과의 합일, 자연과의 조화를 소중히했던 선조의 지혜를 온몸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왕이면 관광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숙박을 위해 합법 민박 인증을 받은 ‘세이스프스테이’ 숙소를 골라보자.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전국의 세이프스테이 전통 한옥 숙소의 정보를 한데 모았다.

인스타그램 @6geun

인스타그램 @6geun

잊음
‘온전히 자신을 비울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통영의 한옥 스테이. 박경리의 소설 <김약국의 딸들>의 하동집의 실제 사랑채를 모티브로 했다. 본채, 앞마당, 뒷마당을 독채로 사용할 수 있다.
주소 경상남도 통영시 충렬4길 33-5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ismstay/
인스타그램 @6geun

북설악황토마을
강원도 전통 한옥 여섯 채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작은 마을. 강원동 전통 양식인 너와를 얹은 산돌너와집을 비롯해 방문객의 건강을 생각한 황토너와집, 황토집 등이 있다.
주소 강원도 인제군 북면 황태길 333
홈페이지 http://m.blog.naver.com/mudyellow

인스타그램 @darak1963

인스타그램 @darak1963

 

다락
이름처럼 귀여운 다락방을 갖춘 전주 한옥마을 내 한옥 숙소. 객실에는 투숙객만을 위한 작은 카페 공간이 있다. 아기자기한 전통 침구와 소품, 정원이 특징이다.
주소 1호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57-6 / 2호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32
홈페이지 http://www.jeonjudarak.com/index.php
인스타그램 @darak1963

김해한옥체험관
우리나라 전통 문화와 소품으로 가득 채워진 김해의 한옥 스테이. 사극에서 볼 법한 방에서 편하게 현대적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93번길 40
홈페이지 https://www.ghhanok.or.kr/index.do

군위 상매댁(군위남천고택)
신라시대부터 형성된 경북 한밤마을의 고택. 민속문화재로 선정된 남천고택은 1836년경에 지어진 마을에서 가장 큰 집이다. 역사를 품은 아름다운 고택 안에 머무르며 미식 체험도 할 수 있다.
주소 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 한밤5길 19
홈페이지 http://www.xn--299arkm6ff17avmgzyg.kr/online/online01

인스타그램 @jangnakwon.official

인스타그램 @jangnakwon.official

장락원
가평의 전통 한옥. 앞에는 홍천강이 흐르고 뒤에는 장락산이 든든히 지키고 있다. 객실마다 있는 잔디마당에서 뛰놀고 드넓은 정원을 거닐다 보면, 자연의 너그러운 숨결을 느낄 수 있다.
주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914
홈페이지 https://jangnakwon.co.kr/reservation
인스타그램 @jangnakwon.official

문행당
금빛 닭이 알을 품은 듯한 모양을 가진 닭실마을의 명당에 위치한 한옥이다. 독특하게 한 쪽 벽이 통유리라 세련된 한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예약하면 직접 재배한 음식으로 만든 아침상을 내준다.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87-65
문의 및 안내 070-7787-4108, 010-4017-6699

인스타그램 @sonanggoo

인스타그램 @sonanggoo

소낭구펜션
소낭구는 경상도 사투리로 소나무. 이름처럼 우거진 소나무들 사이에 위치한 소낭구펜션에서는 지세포항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집주인이 17년 동안 가꾼 소낭구 정원이 특징. 모든 방이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소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마전1길 83
홈페이지 http://www.sonanggoo.com/
인스타그램 @sonanggoo

기헌고택
조건 후기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1845년 기헌 강두환 선생이 직접 살았던 곳이다. 예약 시 20여 가지 찬이 담긴 조식을 먹을 수 있다. 전통 혼례, 서예, 차 체험 또한 제공한다.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법전면 경체정길 18
문의 및 안내 010-7152-6330

선성현 문화단지 한옥체험관
2017년에 준공된, 한옥들 중에선 갓 태어난 한옥이다. 마당 중앙에 있는 나눔채가 특징. 세미나실로도 이용할 수 있다. 주변에 미술갤러리와 수상길이 위치해 있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선성5길 8
홈페이지 http://www.koreanhouse.kr/

인스타그램 @sane.flower

인스타그램 @sane.flower

산에는 꽃이피네
고려시대부터 존재한 전남 도래한옥마을에 위치한 한옥. 한옥 장인이 못 하나 쓰지 않고 귀한 목재로 지은 곳이다. 고풍스러운 툇마루에 앉아 흩날리는 단풍나무를 바라보면 자연을 사랑한 선조들의 마음이 다가올 것이다.
주소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동력길 20-1
홈페이지 https://sane.modoo.at/
인스타그램 @sane.flower

청송한옥 민예촌
대감댁, 영감댁, 정승댁, 훈장댁, 참봉댁, 교수댁, 생원댁으로 이루어진 한옥촌. 한옥의 이름에 맞게 신분이나 지위에 따른 과거의 고택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다. 신분이 높을수록 규모도 크지만, 내부의 가구와 침구는 모두 단아하고 품격있다.
주소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주왕산로 494
홈페이지 http://hanok.cctf.or.kr/

인스타그램 @gwiae_traditional_house

인스타그램 @gwiae_traditional_house

 

귀애고택
현대미술 작품이 무심하게 놓여 있는 영천 별별미술마을에 위치한 고택. 넓은 부지에 여러 채의 한옥, 정자, 연못, 사당이 갖춰진 사대부가의 저택이다. 200년 전통의 미美가 현대미술과 만나 독특한 매력을 풍긴다.
주소 경상북도 영천시 화남면 귀호1길 37-17
홈페이지 http://www.gwiae.com
인스타그램 @gwiae_traditional_house

안동고택 이상루
250년의 역사를 가진 안동고택 이상루는 2층 한옥으로 소나무 숲과 연못, 야생화와 함께 어우러진 공간이다. 효도 여행, 외국인 문화 체험 등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한옥이다. 주변에 안동화회마을과 도산서원이 있어 접근성도 좋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풍산태사로 3193-6
홈페이지 https://goandong.modoo.at/

문화공간 양사재
조선시대 서당 공부를 마친 인재가 생원과 진사에 합격하기 위해 공부하던 공간 양사재가 옛모습 그대로 살아 남아 한옥 민박이 되었다. 양사재에 머무르며 야생차 한 잔을 마시면, 과거 인재들의 총명함이 흘러들어올 것만 같다.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오목대길 40
홈페이지 https://ysj4949.modoo.at/

인스타그램 @hagindang1908

인스타그램 @hagindang1908

학인당
‘미스터 선샤인’ 촬영지로 알려진 학인당은 전주한옥마을에서 가장 유서깊은 한옥이다. 넓은 연못과 사랑채, 별당채, 전통체험장이 조화를 이루며 한옥의 우아한 미학을 드러낸다. 숙박객에게 종갓집 조반도 제공하니 조선시대 양반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45
홈페이지 https://hagindang.modoo.at/
인스타그램 @hagindang1908

토향고택
소나무를 등에 지고 자리한 토향고택에서는 연꽃이 떠 있는 연못과 바베큐장, 민속놀이터를 함께 즐길 수 있다. 한옥 숙박 뿐만 아니라 도자기, 서예, 시, 전통악기까지 체험하며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바래미1길 43
홈페이지 https://tohyang.modoo.at/

송강정사
낙동강 경천대 부근에 자리해 고즈넉한 풍경을 가진 송강정사는 단아함과 아기자기함을 함께 갖춘 단층 한옥 숙소이다. 전통음식연구회가 함께 운영되고 있어 예약 시 전통음식을 체험할 수 있다.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면 용마로 560
홈페이지 https://cafe.daum.net/SongGang

인스타그램 @jeongjaejongtaeg

인스타그램 @jeongjaejongtaeg

정재종택
임하호수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잡은 정재종택은 300년 시간을 품은, 퇴계 이황의 학문을 계승한 정재 류치명 선생의 고택이다. 오래된 만큼 조선시대 주거문화를 어느 곳보다 잘 간직하고 있다. 고택에서 열리는 음악회를 보며 송화주 한 잔을 걸치면 조선시대 왕이 부럽지 않을 것이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임동면 경동로 2661-8
홈페이지 https://jeongjae.modoo.at/
인스타그램 @jeongjaejongtaeg

치암고택
퇴계 선생의 11대손 치암 이만현 선생의 고택. 독채를 원한다면 사랑방과 호도재를 함께 예약하기를 추천한다. 작은 연못과 마당, 후원, 고택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한옥이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퇴계로 297-10
홈페이지 http://www.chiamgotaek.com/

에디터
글 / 이화윤 (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인스타그램 @6geun, @darak1963, @jangnakwon.official, @sonanggoo, @sane.flower, @gwiae_traditional_house, @hagindang1908, @jeongjaejongtaeg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