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데이트에서 상대방에게 무례하지 않았는지 아래 문제를 풀며 스스로 체크해 보자.
넷플릭스 웹드라마 시리즈 <마스터 오브 제로> 시즌 2의 ‘첫 번째 데이트’ 에피소드를 본 적 있는가. 극 중, ‘데브’는 틴더에서 처음 만난 여성과 레스토랑에서 데이트를 한다. 첫 데이트의 분위기는 그녀가 레스토랑 직원에게 대하는 태도를 보이기 전까지 괜찮았다. 그녀는 정신없이 서빙을 하고 있는 레스토랑 매니저에게 “물 좀 더 주겠어요?”라며 마치 화가 난 어조로 말을 건넸다. 그리고 그녀는 데브에게 이렇게 말했다. “정말 최악. 여기 서비스 너무 별로지 않아요?”. 데브는 그녀와 더 이상 데이트를 이어가지 않았다.
구글에서 진행한 ‘최악의 데이트 상대’ 설문 조사에 참여한 여성들은 처음 데이트한 남성이 ‘식당 직원에게 무례한 경우’를 최악의 유형으로 뽑았다. 만약 첫 데이트, 첫 장소에서 소개팅이 마무리된 경험이 있다면 당신은 아마도 와인 한 모금을 들이켜는 모습조차 예민해 보이거나 혹은 음식을 고를 때 까다로운 성향의 사람일 수 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지하지 못했다면, 아래 항목을 확인해 보자. 조용히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겠다.
Q. 당신이 와인바를 예약한 시간은 저녁 8시 정각이다. 하지만 당신은 저녁 8시 30분에 도착했고, 와인바 측에서는 당신의 자리를 치워버렸다.
❶ 와인바 측에서 당신을 위한 자리와 와인 한 병을 준비할 때까지 화를 내며 소리 지른다.
❷ 웨이팅 리스트에 이름을 적어도 되는지 물어본다.
❸ 20분 동안 사과하고 자리가 있을 만한 다른 와인바로 간다.
Q. 주문한 와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❶ 반 정도 마신 후에 바텐더에게 “맛이 없다”라고 말한다.
❷ 바텐더가 여유로운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자신의 취향을 설명한 후에 권할 만한 와인에 대해 물어본다.
❸ 화내기 싫으므로 그냥 마신 후에 한 잔 더 주문한다.
Q. 주문한 볼로네제 파스타 대신 크림 파스타가 나왔다.
❶ 벽에 크림소스를 바른다.
❷ “크림 파스타도 충분히 맛있어 보이지만, 저는 볼로네제 파스타를 주문했어요”라고 말한다.
❸ 함께 온 사람들에게 실은 유당불내증이 있어 볼로네제 파스타를 주문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며칠 동안 배탈로 고생한다.
Q.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이 나왔다.
❶ 테이블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아이스크림 한 스쿱만 받았음에도 자신은 두 스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❷ 조용히 아이스크림 한 스쿱을 즐기며 먹는다.
❸ 달콤한 음식을 먹지 않으므로 웨이터에게 돌려보낸다.
Q. 웨이터에게 계산서를 요청한지 20분이 지났다.
❶ 매니저를 부른다.
❷ 동행자와 깊은 대화에 빠져서 20분이나 지났는지도 몰랐다.
❸ 죽을 때까지 인내하며 기다린다.
너무 과하고, 예민하게 행동하지 말자. 웨이터가 당신을 싫어할 것이다. 나도 당신이 싫다. 이런 식으로는 절대로 두 번째 데이트를 이어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