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es

빈티지 시계 구입 요령, 다시 파는 법

2016.01.28GQ

처음에는 어려워 보여도, 차근차근 따져보면 별거 아니다.

빈티지 시계 구입 요령 

01 무브먼트를 파악한다. 기계식 무브먼트는 크게 자동식(셀프 와인딩)과 수동식(매뉴얼 와인딩)으로 나뉜다. 수동식은 태엽을 감기 위해 하루에 한 번 정도 용두를 돌려야 한다. 반면 자동식 시계는 로터나 추가 손목 운동을 동력으로 전환해 스스로 태엽을 감는다. 매일 차고만 있어도 시계를 작동시키기에 충분한 동력이 생긴다.

 

02 컴플리케이션도 중요하다. 컴플리케이션은 시계의 부가적 기능이다. 일, 월, 연도를 수십 년 동안 정확히 계산하는 퍼페추얼 캘린더나 스톱워치의 일종인 크로노그래프, 소리로 시간을 알리는 미니트 리피터와 소네리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두 가지 이상의 컴플리케이션을 담은 시계도 있다. 물론 가격도 더 비싸다.

 

03 다이얼을 세심히 본다. 일반적으로 다이얼 상태가 빈티지 시계의 가격을 결정한다. 다시 도색하거나 다듬은 다이얼은 시계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인쇄 상태가 불량하거나 원래 다이얼보다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을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나 주변의 시계를 잘 아는 친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04 진짜를 구입한다. 원래의 시곗바늘과 베젤, 무브먼트를 보존하고 있는시계를 찾는다. 무브먼트의 상태는 양호한지, 시계는 오차 없이 잘 작동하는지, 케이스에 과도하게 광을 내지는 않았는지 꼼꼼하게 살핀다. 어떤 수집가들은 최초 판매되었을 때의 상자와 영수증, 설명서가 딸린 완전한 패키지에 웃돈을 지불하기도 한다.

 

05 소재를 선택한다. 지난 몇 년 동안 귀금속 시계가 유행했지만, 경매에서는 독특한 스틸 시계가 더 비싸게 팔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오로지 투자 목적으로 시계를 구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구입하기 전에는 어떤 금속이 손목 위에서 더 멋지게 보일지를 생각한다. 로즈 골드는 고급스럽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회의실 에서의 담판에는 차가워 보이는 스틸 시계가 더 잘 어울린다.

 

06 크기가 중요하다. 빈티지 시계는 대부분 요즘 모델보다 작다.간혹 고급 브랜드의 대형 모델(예를 들면 35밀리미터 직경의 파텍 필립 칼라트라바 570)이 등장할 때도 있지만 이런 시계는 귀하고, 또 엄청나게 비싸다.

 

07 양대 산맥만이 전부는 아니다. 1990년대 헤지펀드 매니저가 찼을 법한 화려한 시계는 롤렉스나 파텍 필립에서 찾는다. 빈티지 시계 중에서는 이 두 브랜드가 가장 비싸고 유명하다. 하지만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은 다른 시계들을 간과하지는 말자. 다이버 워치라면 예거 르쿨트르나 론진도 좋은 대안이 될 거다. 관심을 덜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근사하다. 물론 가격도 훨씬 합리적이다.

 

08 뭘 손에 넣으라고? 컬렉터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판매자를 손에 넣으라”는 지침은 시계 분야에서도 유효하다. 유명한 딜러는 빈티지 시계의 탐색과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약간의 실수나 실패는 감수해야겠지만.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것 같은 시계보다 당신의 손목 위에서 멋져 보이는 시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 워치와는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빈티지 시계는 그 자체로 당신의 진심에 호소해야 한다.

 

시계를 다시 파는 법 
시계를 되파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고급 시계라면 경매를 통해 매각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시계를 전문으로 다루는 위탁 업체에 맡기면 된다. 중고 시계 판매 전문점을 찾아 미리 친분을 쌓아두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언젠가 다른 시계를 사고 싶어질지 모르니까. 물론 온라인에서 직접 시계를 판매할 수도 있다. 다음 세 가지 단계를 참고하자.

01 희망 가격을 결정한다 초보자에게 가장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다. 검색 엔진이 유용하긴 하지만, 인터넷상에는 비현실적인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하려는 사람들이 넘친다.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완료된 거래에 초점을 맞춰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다. 경매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02 판매글을 작성한다 가능하다면 레퍼런스 번호를 포함한 시계의 모든 정보를 기술한다. 특히 시계 상태에 관해서는 최대한 상세하게 언급하는 것이 좋다. 원제품의 상자와 서류는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이런 것들을 갖고 있다면 반드시 언급한다. 세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올리는 것도 잊지 말자. 시계 촬영을 위한 최적의 조명은 흐린 날 야외에서 촬영하는 것이다.

03 게시하고 거래한다 timezone.com이나 watchuseek.com 등의 시계 포럼이 좋고, 크로노24나 이베이 같은 사이트도 괜찮다. 지불이 완료되면 전체 금액에 대한 보험에 가입하고, 시계를 발송하면 된다.

 

기계식 무브먼트는 무엇인가? 
무브먼트는 시계가 움직이는 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시계의 심장이라고도 표현한다. 전자시계에서는 배터리와 쿼츠 크리스털이 대부분의 일을 도맡아 하지만, 기계식 시계는 수십 개 또는 수백 개의 작은 부품이 무브먼트를 운행한다. 기계식 무브먼트는 배럴 안의 메인 스프링을 감는 방식으로 동력을 축적한다. 메인 스프링이 서서히 풀리면서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토크를 공급하며, 기어 트레인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초나 분을 재는 톱니바퀴는 시를 재는 톱니바퀴와 맞물려 회전하고, 이러한 흐름은 탈진기와 조속기에 의해 균일하게 배분된다. 탈진기는 밸런스가 회전 왕복 운동을 하기 위한 힘을 주는 동시에 기어 트레인을 일정하게 회전시킨다. 시계의 째깍거림은 바로 탈진기의 이스케이프 휠이 팔렛 스톤에 부딪치면서 나는 소리다.

 

    에디터
    Benjamin Clymer
    일러스트
    Violeta Fernandez Lopiz

    SNS 공유하기